추천도서후기

동그릿 독서후기#38_돈의 심리학(2회독) [열중 35기 136조 동그릿/서투기 11기 107조 동그릿]

  • 24.03.08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지음/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3.5~3.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Story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겸손한 태도 #부자가 될 것이라는 강력한 믿음 #시간의 복리

자본주의는 녹록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전혀 다른 별개이기 때문이다. 돈을 버는 것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 사고를 하고, 적극적 태도를 갖는 등의 요건이 필요하다. 그러나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재주를 요한다. 겸손해야 하고, 또한 돈을 벌 때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겸손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복리는 마치 참나무를 심는 것과 같다. 1년 키워서는 별로 자란 것 같지가 않다. 그러나 10년이면 의미있는 차이가 생길 수 있고, 50년이면 대단한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나 그 대단한 성장을 이루고 지켜가기 위해서는 누구나 겪게 되는 예측 불가능한 수많은 오르막, 내리막을 견디고 살아남아야 한다.

워런 버핏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부자가 되려고 서두르지 않았어요. 결국 그렇게 될 거라는 걸 알았으니까요.”


[Story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주변사람들과 다른 태도(주변사람들이 미쳐갈 때, 평범한 것 하는 사람)

투자자로서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느냐를 가름하는 것은 자동주행 모드로 유유히 달리던 수많은 세월이 아니라, 간간이 끼어드는 공포의 순간에 당신이 보이는 반응이 될 것이다. 우리가 투자의 천재를 훌륭하게 정의해본다면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Story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돈의 가장 큰 좋은 점은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주는 점

매일 아침 일어나 “나는 오늘 내가 원하는 건 뭐든 할 수 있어.”라고 말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라. 오직 부를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말이다. 부가 우리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 바로 이런 것이다.

돈이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이다.


[Story10.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 겸손 늘리기(타인의 생활양식에 휘둘리지 않기&겸손한 태도)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율권을 갖고 싶을 때 예고 없이 찾아온 황금 같은 투자기회를 잡고 싶을 대 그 순간 기대없이 잠자고 있던 저축은 당신의 인생을 구원할지도 모른다.


[Story13. 안전마진]

#미래의 위험을 위한 저축도 필요

‘저축을 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 차를 사려고, 집을 사려고, 은퇴 준비를 하려고 저축하는 것도 괜찮다. 하지만 우리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심지어는 이해조차 할 수 없는 일들(금융 분야의 들쥐에 해당하는 것들)을 위해 저축을 하는 것도 똑같이 중요하다.


[Story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오랜시간 끈기 있게 지속해야 복리의 효과가 나타난다

복리의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려면 어느 계획이 수년 혹은 수십 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끈기가 핵심이다.


[Story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감수해야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이라는 수수료(수익률의 대가)는 현금이나 채권 같은 값싼 공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한 입장료다.


[Story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대중과 다른 사고방식의 필요성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그렇게 하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지 알면 놀랄 정도다.


[Story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겸손을 찾기 위한 노력 #지금, 돈으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덮어둬야 큰 부가 쌓이게 되는 초석을 다진다.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은 ‘시간’ #성공을 위한 비용 지불하기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영향 받지 말자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저축이란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에 생긴 틈이고, 부는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미래에 더 많은 것 혹은 더 많은 옵션을 갖기 위해,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진다. 당신이 아무리 많은 돈을 번다고 해도, 지금 당장 그 돈으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덮어두지 않으면 부는 절대로 쌓이지 않을 것이다.

더 나은 투자자가 되고 싶을 때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조치는 시간을 보는 눈을 넓히는 것이다.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 시간이 행운과 리스크를 돌려놓을 수는 없지만, 기다린 사람에게 그 가까운 곳까지 결과를 밀어줄 수는 있다.

성공을 위한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라.

모든 사람은 목표가 다르고 계획이 다르다. 즉 나의 게임과 너의 게임은 다르다. 따라서 같은 주식과 채권을 사더라도 이후의 행보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움직임에 부화뇌동해선 안 된다. 나의 행동이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영향을 받지 않게끔 하라.


[Stroy20. 나의 투자 이야기]

#복리를 누리려면, 쓸데없이 손대지 않는 것!

복리의 첫 번째 규칙은 절대로 쓸데없이 손대지 않는 것이다.


[스페셜부록. 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조언]

#부모로써 열심히 일해서 아들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주기

#작은 돈의 소중함을 알아야 계획, 저축, 소중히 여기기가 가능하다

#더 적은 돈으로도 살 수 있는 법을 배워라. 이것이야말로 내가 통제하기 가장 쉬운 부분이다.

네 부모인 우리는 열심히 일해서 너를 지원하고 기회의 문을 열어줄 것이다.

1달러가 얼마나 귀한지 경험하지 않고서는, 누구도 1달러의 가치를 배울 수 없기 때문이란다. 원하는 걸 모두 가질 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필요와 욕망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그래야 계획을 세우고, 저축을 하고, 이미 가진 것을 귀하게 여길 수 있는 법이다.

더 적은 것을 가지고 사는 법을 배워라. 이런 삶의 방식은 경제적으로 가장 큰 힘이 되는 지렛대가 될 것이다. 이것은 너의 소득이나 투자수익률보다 네가 통제하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성공을 위한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라

돈의 심리학 책을 처음에 읽었을 때는, 이 문구가 와닿지 않았었다. 하지만, 2번쨰 읽는 지금은 너무나 와닿았다. 나는 매달 강의료를 지불하고, 임장을 가면 임장비용 역시 지불하고 있다. 종잣돈을 모아야 하는 입장에서, 이 돈이 아깝게 느껴질 때도 있었다. 그렇기에 지금은 이 문구가 와닿는다. 나는 아들의 수저를 바꿔주려한다. 아들에게 조금 더 나은 기회의 문을 열어주고 싶다. 그렇기에 우리가족의 성공을 위한 비용(돈과 나의 시간과 에너지)을 기꺼이 지불하자!


2.시간(복리)의 중요성

워런버핏과 찰리멍거의 위대한 점은 일찍이 투자를 시작하고, 오랜시간동안 투자시장을 떠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들은 시간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투자를 시작한지 이제 2년여가 되었는데, 그 2년동안 다사다난했다. 역전세 위험과 급등 등 아주 다사다난했는데, 2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 시간을 늘리면, 그것이 바로 투자시장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한다.

즉, 오랜 시간동안 투자환경에 있어야하며, 지속적으로 투자를 해와야만 시간의 복리성을 누릴 수 있다는 뜻이다. 내가 만약 역전세 위험이 있다고 투자시장을 떠났다면, 지금처럼 부동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을까? 어려웠겠다. 지금처럼 투자관련 서적을 많이 읽을 수 있었을까? 그러기 쉽지 않았을 것이다.

월부에서 오래 있으면 있을수록, 떠나가는 동료들을 많이 봐왔다. 그렇기에 점점 더 투자자로써 성공하려면, 오랜시간 동안 끈기를 가지고 이 환경 안에서 현명한 낙천주의를 갖는 것이라 생각한다.


3.다른 사람들(대중)과는 다른 태도

정말,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오죽하면, 대중과 반대로 가면 성공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니. 이 책에서도 역시, 다른사람들이 위기라고 소리칠 때, 평범한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말해주고 있다.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시간(복리)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니, 꼭 투자환경 안에서 오랫동안 살아남자.

2.타인의 말과 행동에 휘둘리지 않고, 나만의 게임(투자)을 잘 해나가도록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385 네 부모인 우리는 열심히 일해서 너를 지원하고 기회의 문을 열어줄 것이다.

P263 변동성과 불확실성이라는 수수료(수익률의 대가)는 현금이나 채권 같은 값싼 공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한 입장료다.

P247 끈기가 핵심이다.


댓글


나무바다
24. 03. 08. 21:45

조장님.. 분임루트도 짜시고 독서후기까지🫢👏🏻 몸이 몇개이신지..ㅋㅋㅋ 정말 대단하세요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