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인생은 곱셈이다. 아무리 많은 찬스가 오더라도 내가 제로이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어릴 적에는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몰랐습니다. 공부 잘하고 좋은 직장 들어가면 나머지는 저절로 살아지는 줄 알았죠. 심지어 대학 전공이 경제학인데도 자본주의의 시각에서 제 자신의 인생을 보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직장에 입사한다고 해봤자 노동자인 것이고 직장에 오래 다닌다고 해서 저절로 자본가가 되지는 않는다는 것을요.
처음에는 몰라서 열심히 일만 했습니다. 일 잘한다는 소리도 많이 듣고 회사에서는 인정받았지요. 그런데 그렇게 몇 년이 흐르고 뭔가 잘못되고 있다 생각했습니다. 그 동안 열심히 일했고 월급이 적은 것도 아닌데 왜 수중에 모인 돈이 없지?
물론 노후준비가 안 된 부모님 부양에, 너무 바쁜 회사일에, 돈 모으는 걸 신경 쓸 겨를이 없긴 했지만, 무엇보다 제가 돈 관리에 대한 개념이 너무 부족했습니다. 막연하게 재테크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혼자서 책도 찾아 읽고 하면서 깨달았습니다. 회사 일 열심히 하는 것과 개인적인 자산 축적은 전혀 별개의 문제라는 걸요. 그리고 내 노후는 내가 대비해야 하고, 월급을 아껴서 자산을 모으고 그 자산이 돈을 벌게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겠다는 다짐도 했습니다.
그런데 마음먹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더군요. 어느덧 직장인 10년차입니다. 아직까지 달라진 것은 제 마음뿐이고 아직까지제 잔고에는 눈에 띄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실행이 중요하다는 점, 그리고 혼자서 행동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는 점에 크게 공감합니다.
알려주시는 여러 전략들, 전술들 잘 실천하고 복기해서 이제는 생각에만 머물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행동해 보려고 합니다.
모든 수강생분들 화이팅하시고 다들 목표한 바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파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