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 300 직장인이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법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인생은 곱셈이다. 아무리 많은 찬스가 오더라도 내가 제로이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어릴 적에는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몰랐습니다. 공부 잘하고 좋은 직장 들어가면 나머지는 저절로 살아지는 줄 알았죠. 심지어 대학 전공이 경제학인데도 자본주의의 시각에서 제 자신의 인생을 보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직장에 입사한다고 해봤자 노동자인 것이고 직장에 오래 다닌다고 해서 저절로 자본가가 되지는 않는다는 것을요.
처음에는 몰라서 열심히 일만 했습니다. 일 잘한다는 소리도 많이 듣고 회사에서는 인정받았지요. 그런데 그렇게 몇 년이 흐르고 뭔가 잘못되고 있다 생각했습니다. 그 동안 열심히 일했고 월급이 적은 것도 아닌데 왜 수중에 모인 돈이 없지?
물론 노후준비가 안 된 부모님 부양에, 너무 바쁜 회사일에, 돈 모으는 걸 신경 쓸 겨를이 없긴 했지만, 무엇보다 제가 돈 관리에 대한 개념이 너무 부족했습니다. 막연하게 재테크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혼자서 책도 찾아 읽고 하면서 깨달았습니다. 회사 일 열심히 하는 것과 개인적인 자산 축적은 전혀 별개의 문제라는 걸요. 그리고 내 노후는 내가 대비해야 하고, 월급을 아껴서 자산을 모으고 그 자산이 돈을 벌게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겠다는 다짐도 했습니다.
그런데 마음먹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더군요. 어느덧 직장인 10년차입니다. 아직까지 달라진 것은 제 마음뿐이고 아직까지제 잔고에는 눈에 띄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실행이 중요하다는 점, 그리고 혼자서 행동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는 점에 크게 공감합니다.
알려주시는 여러 전략들, 전술들 잘 실천하고 복기해서 이제는 생각에만 머물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행동해 보려고 합니다.
모든 수강생분들 화이팅하시고 다들 목표한 바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파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