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5기 39조 지금이라도]



안하세요 지금이라도입니다!!


제목 : 돈의 속성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읽은 날짜 :24.3.9

총점(10점 만점) : 9점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와 본. 깨. 적


(P.34) 비정규적인 수입은 한 번에 몰려온 돈이라 실제 가치보다 커 보이는 착각을 일으킨다. 그래서 자신이 많은 돈을 벌게 된 줄 알고 사치하고 함부로 사용하게 돼 결국 모으지 못하게 된다.

(P.73)자기 자만에 빠지는 순간, 개연성이 전혀 없는 일에 확신을 가지며 운을 실력이라 믿고 추측을 지식으로 생각한다

-서브프라임모기지론으로 미국 경제가 휘청일때, 코로나 시기때

->나는 내가 가진 돈보다 많이 가지고 있다고 착각을 하고 있지 않은가?


(P.40)전체 자산이 오르고 있는데도 손해를 보는 이유는 내가 가진 시간이 모자라거나 내가 투자한 돈의 질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P.233)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가난한자는 항상 시간이 없다고 한다.

->부자와 가난한자의 시간의 개념이 다르다. 나의 시간의 개념은 ...



(P.78)예측이 틀리는 순간, 모든 것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투자는 예측이 아니라 언제나 대응인 것이다.

(P.84)헤지펀드의 대가 레이 달리오도 투자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대비해 전략적 자산배분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P.227)투자는 확률을 기반으로 성공한다. 실패를 최대한 줄여야 성공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당연히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야말고 성공의 지름길이다.

(P.275)투자는 최소 5년은 기다려야 제 가치를 한다. 최소한이란 말에 주목해야 한다. 시간이 없는 돈을 투자하면 그 조급함에 당연한 기회도 놓치게 된다. 5년간 쓰지 않아도 되는 돈만 투자하고 그럴 돈이 없으면 그런 돈을 만들든지 투자하지마라...투자를 잘하려는 사람은 침착해야 한다.

(P.146)시간을 더 늘려 보자. 10년 후에는 어떨 것 같은가? 그 정도라면 누구라도 답을 알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투자를 하는 사람은 예측을 하고 그 예측이 맞아야 수익이 나는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면 안된다.

(P.165)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다. ...투자는 열심히 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없는 분야다. 통찰과 거시적 안목이 함께해야 하고 들어감과 나옴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P.212)직업이 두 개라 생각하고 끊임없이 경제를 공부하고 관찰해야 한다.

(P.217)자산배분을 잘하는 것이 투자 이익의 전부다.

(P.356)부자들과 당신의 다른 점은 결정의 방향과 속도다. 그들은 재산 형성과정에서 수 많은 결정을 잘해서 그 자리에 가 있을 확률이 높다.

-투자는 예측이 아니라 대응

->나에게 맞는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짰는가?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10년후에는 어떤 것이 나에게 이익이 될 것인가? 나의 방향과 선택은 무엇인가?


댓글


지금이라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