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2강 1부 : 2강의 첫 시작은 비전보드에 대해 복기하는 것이었다. 투자든 본업이든 한가지에 몰입하는 Onething이 중요.
너바나님은 동기부여가 잘 안될때는 매일 목실감을 하면서 다시끔 상기하셨다고 한다. 월부를 시작하고 목실감이 뭔지 궁금했었는데 목표, 실적, 감사일기였다.
사실 나는 뭔가를 계획하고 실행하는데에는 굉장히 서툰 사람이다. 계획짜기 싫어서 20대때 나홀로 태국여행을 패키지로 갔으니..
하지만 월부에서 배운바로는 올바른 투자실력을 키워 원하는 목표 금액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하루하루 꾸준히 실천하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바로 목실감은 실천했다..! 아직까지는 숙제를 하는 느낌이 크지만 나중에 지친 나에게도 동기부여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
2강 2부 : 워렌버핏과 피터린치의 예시는 아주 단순명료했다. 몇일전에 내가 하고 있는 독서모임에서 '돈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완독했는데, 상당히 유사한 내용이 나와서 놀랬다.
그 책에서도 비관론은 사람들을 설득시키는 힘이 더 크고 더 흔들어놓지만 결국 낙관론자들이 승리했다는 사실이 나온다.
사실 나 역시 은행에 아는 분 권유로 펀드를 했었는데 결국 손실을 참지 못하고 해지한 적이 있었다. 그러자 그 분이 왜 손실날때 해지했냐면서 안타까워했는데 그렇다.. 나의 실수였다ㅠ
나는 저평가된 가치있는 부동산을 매수하고 잘 버틸 수 있는가? 내가 열심히 공부해서 고심끝에 좋은 물건이라고 생각하고 샀다면 믿음을 가지고 인내심있게 기다려야겠다.
2강 3부 : 부동산 가치를 판단하는 요소는 첫번째 직장 두번째 교통 세번째 학군 네번째 환경 다섯번째 호재/악재 여섯번째 브랜드로 되어있다.
그중 첫번째와 두번째 직장과 교통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 강의에서는 너바나님이 서울 위주로 예시를 들어 계속 설명하셨고 서울에 대해 잘 모르는 나는 계속해서 지도를 들어다보며 어디를 설명하시는지 찾아봐야했다.
지금 서울과 먼 지방에 살고 있어서 서울 부동산 투자는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너바나님의 강의를 듣고나니 서울 부동산은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당장 서울까지 임장가기는 힘들어 내 1호기가 서울이 되긴 힘들겠지만, 그래도 언젠가 서울에도 나의 캐쉬카우를 마련하기위해 관심을 끊지 말고 계속 공부해야겠다.
2강 4부 : 부동산 가격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부동산은 왜 계속 오르는가. 에 대한 답을 알 수 있었다. 나는 예전에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를 본적이 있어 어렴풋이 이해가 되었다. 처음 그 영상을 봤을때는 굉장한 충격을 받았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나는 30살이 넘도록 집을 한번도 매매해본적도 등기를 쳐본적도 없어서 너바나님이 역전세에 대해서 이야기하셔도 그게 얼마나 안좋은것인지 어렴풋이밖에 이해가 되지않았다.
나는 진짜 올해 안에는 1호기 투자를 하고 싶다..! 그래서 너바나님이 열기에서 해주신 말씀이 무슨말인지 몸소 체험하고 싶다.
2강 5부 : 5부에서는 드디어 저,환,수가 무슨 뜻인지 알게 되었다. 월부에서 저환수 원칙이라고 다들 얘기하시던데 그 말이 무슨 말인지 조차 몰랐는데 저환수란 바로 저평가여부, 환금성, 수익률을 얘기하는 것이었다.
아파트를 투자함에 있어 이 저환수를 절대 까먹으면 안되겠다.
강의 마지막에 너바나님은 초보 투자자들이 해야할 일까지 친절하게 알려주시며 좋은 글귀를 보여주신다.
You become what you think of.
너는 네 생각대로 된다.
나는 이 말이 정말 맞다고 생각하는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성인이 되고 난 이후부터 정말 내 인생은 내가 생각하고 원했던 대로 풀렸다.
나는 중,고등학교때 책상머리앞에 앉아 공부만 해서 대학교때 원없이 놀고 싶었고, 돈도 잘 벌고 해외도 다니고 싶었고 편하게 일하고 싶었는데
어느정도 맞는 방향으로 흘러갔다고 생각한다.
이제 30대가 된 나는, 훗날 아이가 생긴다면 회사와 아이를 저울질 하지 않아도 되는,
매달 나에게 용돈 받으며 미안해하시는 부모님을 호강시켜줄 수 있는,
나의 반려자로 이제 결혼을 앞두고 있는 내 배우자가 언제든지 회사 그만두고 하고 싶은 일을 할수 있도록 밀어줄 수 있는,
나에게 도움을 줬던 많은 사람들에게 다시 은혜를 갚을 수 있는,
부자가 되고 싶다.
월부에서 이 꿈을 꼭 이루고, 이루게 된다면 너바나님께 큰 감사를 드리고싶다.
30대의 내 새로운 목표 화이팅!!
댓글
해달바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