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2기 68조 따뽀]

  • 24.03.16

주말 이용해 강의 모두 수강했어요.


너바나 님 강의를 들으며 느끼는 생각은, 정말 기본부터 바꿔주신다는 거에요.

당장 뭔가를 실행하게끔 하는 팁은 아니에요. 지름길을 알려주는게 좋을 것 같지만, 어쩌면 그것은 네비게이션 타고 간 길을 네비게이션 없으면 못 찾아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면 일회성 강의만 될 수 있겠죠.


제가 10년 전 블로그에 작성했던 일기를 얼마 전에 보았어요. 놀랐던 것은 그 때는 아무 생각도 없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의 고민을 똑같이 하고 있더라고요. 그러나 10년 간 저는 바뀌지 않았었죠.


그리고, 한 가지는 월부에서 추천해 준 책을 구매하려하니 이미 구매했던 책이라는 거에요. 이미 읽었던 책임에도 전 읽었던 기억도, 변화된 것도 하나도 없더라고요. 실제로 두 건 모두 지난 주에 경험한 충격적인 사실이에요. ㅠ


그러나, 너바나 님 강의를 들으며.. 월부 추천 도서들을 읽으며 제가 정말 근본부터 바뀌어 가고 있는 걸 느껴요.

이번엔 정말 제대로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내마반 기초, 중급 즉, 올해 1월부터 계속 월부와 함께 하고 있어요. 사실 우등 수강생이라곤 할 수 없어요. 하지만, 제 삶에 많은 게 바꼈어요. 의미없이 사대던 계절별 옷들, 아이가 원하면 갈등이 귀찮아 다 사주던 한심한 습관들.. 그리고 과한 소비를 하며 가족을 사랑한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다 바꼈어요. 많이 비웠음에도 아직도 전 갖고 있는게 많아 살 것이 없고, 아이가 요구할 땐 이것이 왜 불필요한지를 차분히 설명하면 아이도 다 이해하더라고요. 그런 노력들을 하게 된게 눈에 보이는 변화에요.


저는 저를 잘 알기에 애써 돈에 집착하지 않아, 열심히 살면 돈은 다 따라와, 언젠간 잘 살겠지, 아이가 커서 독립하면 내 소비도 줄어들거야..라며 막연히 생각했었어요. 그러나 이젠 현실을 깨닫고 제대로 미래를 준비하고픈 마음이 단단히 생겼어요. 아마 그래서, 부동산 팁을 팍팍 던지는게 더 수강생을 끌어모을 수 있겠지만 마인드 수업부터 몇 시간에 걸쳐 하신 게 아닐까 싶어요.


근본부터 바껴야 제 인생도 바꿀 수 있겠죠. 저는 나이는 많지만, 건강하고 의지도 있고 (제 생각으로는) 똑똑하다고 생각해요. 이 장점을 레버리지해서 제대로 인생을 바꿔보겠습니다.


좋은 강의 정말 감사드리고, 24년을 월부와 함께 시작하게 되어 이미 반은 성공한 것 같습니다. 제대로 해볼게요.

모두 감사합니다.


댓글


따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