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1기 46조 바닐라푸른맛]

  • 23.09.14

안녕하세요, 바닐라 푸른맛입니다.


'원씽'을 읽으며 기억에 남았던 구절과 느낀점, BM을 남겨봅니다.


p. 24

그러니 앞으로 성공을 생각할 때는 항상 달을 목표로 삼아라.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 내가 정말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믿어 본 적 있는가? 성공한 모습을 상상해 본 적이 있는가? 솔직히 내가 성공한 사람이 된 미래를 그려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저자는 꿈은 달을 목표할 만큼 크게 잡아야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길을 가기 위해 도미노, 즉 로드맵을 만들어라고 한다. 그럼 먼저 원대한 꿈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내가 바라는 것이 진정으로 무엇인지 책을 통해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p. 26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운 것이다.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 닦은 것이다. 많은 일을 해낸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낸 것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p. 32

그 중에서도 탁원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단 하나를 향한 강렬한 열정 또는 단 하나의 특별한 기술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바로 그것이 그들을 더 큰 성공으로 이끌었다.

▶ 나는 내 직업에서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은가? 투자로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은가? 책을 읽는 내내 가장 고민 되었던 점이다. 투자자로 성공하려 한다면 내 직업은 딱 기본 정도만 해야하기 때문에 내가 일 욕심을 포기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래도 직업과 투자 두 마리 모두 잡을 수 있다고 믿는다. 벌인 일들을 조금 정리할 필요가 있겠지만.


p. 47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라.

p. 48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 우리는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p. 51

" 80/20 법칙은 소수의 원인, 입력 혹은 노력이 보통 다수의 결과, 출력 혹은 보상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한다." (...) 선택적 노력이 거의 모든 성과를 창조한다.

▶ 정말 나는 바쁘게 산다. 열심히 사는 사람이다. 그런데 가끔 삶에서 스스로에게 이런 피드백을 받는다. '열심히 하는 것에 비해 결과는 아쉽거나 모자라다.' 나는 이 점이 정말 억울했다. 그런데 살다보니 '어떻게, 어떤 방향으로'가 성공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았다. 일에 '우선순위'라는 것을 크게 따져보지 않은 내가 '우선순위'에 대한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삶에 조금씩 적용해보려 했다. 20/80 파레토 법칙. 내가 성공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들 20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말고 살아야겠다.


p. 65

작업 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나는 멀티태스킹을 신봉했다. 그런데 요즘 들어 드는 생각은 멀티태스킹 = 집중장애라는 생각이 든다. 업무를 하다보면 중간중간 계속 떠오르는 할 일들 때문에 이리 새고 저리 새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하다보니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 같다. 책에서 말한 것처럼 저글링을 하고 있는 상태니깐. 업무를 전환하는 데 시간과 에너지가 든다. 책에서 말한 것처럼 모든 것을 다 해내야 할 필요없다. 다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20%! 그것을 놓치지 않고 완벽하게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말자.


p. 110

개인적 삶에서는 버리고 가는 것이 없게 하고, 반대로 직업적 삶에서는 그렇게 해야만 한다.

p. 111

다른 네 개의 공, 즉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고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도 있다.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즉, 균형을 깨뜨려야만 한다. (...)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 맞는 말.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은 몰입하고 나머지 부분은 시간이 나는 대로, 틈틈이 관심을 가지자.


p. 133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 때문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모든 일들을 다 함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것이다. 시간을 관리하는 건 불가능하고 성공의 열쇠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아니라 우리가 잘하는 핵심적인 몇 가지의 일에 달려있다.

▶ 20/80 파레토의 법칙. '모든 일을 다 함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것이다'라는 구절이 인상 깊었다. 내가 하고 있는 모든 일이 우선순위 없이 중요하다는 믿음을 깨버리길.


p. 152

개념을 이용하라. "오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불필요하게 만들어 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하루를 시작하라.

▶ 요즘 내 삶에 적용하려는 습관이다. 하루에 가장 중요한 것 하나를 정하는 건 정신 건강에도 업무 효율성에도 좋은 것 같다:)


p. 162~163

그 길을 이미 가본 사람을 찾아 그들의 경험을 조사하고, 모델로 만들고, 벤치마킹 하고, 동향을 파악하라. (...)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

▶ 시대를 달랐지만 나와 같은 열망을 가진 사람들이 분명 전 세대에 있었을 것이다. 그 분들의 경험을 듣기 위해 나는 책을 읽고 인터뷰를 듣는다. 강의를 듣는다. 앞으로 어려움이 있다면 선구자의 이야기를 찾아보자.


p. 185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얻는 가장 확실한 길은 큰 목적의식을 갖고 매일 하는 그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자신만의 큰 이유를 발견하라. 이것이 바로 자신의 삶에 흥미를 갖는 이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하는 이유다.

▶ 나의 '큰 이유'는 주변 소중한 사람들과 돈 걱정 없이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고 받는 삶이다. 그리고 배우고 성장하는 삶이다. 내가 하고 있는 일, 연구회, 투자 활동 모두 이러한 '이유'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p. 208

성공하는 사람이 되려면 처음부터 재충전하고 스스로에게 보상을 내릴 시간을 따로 마련해 두어야 한다.

▶ 나는 나 스스로에게 야박한 편이다. 목표를 향해 달리는 동안 지쳐 쉬는 꼴을 못 마땅하게 여긴다. 그러나 가끔의 보상과 휴식은 재충전을 위해 꼭 필요한 것임을 인정하자. 너무 나를 비난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p. 226

시간 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도전적 유형의 사람에게 장작을 구해 오라고 하면 당장 어깨에 도끼를 둘러매고 숲으로 향할 것이다. 반면 목적의식 있는 사람들에게 같은 부탁을 하면 그들은 "어디로 가면 전기톱을 구할 수 있습니까?"라고 물을 것이다.

▶ 이 이야기의 비유가 소름 돋았다. 나는 열정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해왔다. 이야기를 읽고 나니, 목적의식을 가지고 우선순위를 따지며 일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해됐다.


p. 244

당신의 재능과 능력은 한정된 자원이고, 시간 역시 한정되어 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로 삶을 채우지 않으면 당신의 인생은 십중팔구 거절해야 하는 것들로 가득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실패의 열쇠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 드는 것이다.

▶ 나는 일을 맡을 때 타인과의 관계도 크게 고려한다. 내가 더 많이 해야지. 내가 이 일을 한다고 해야지. 이 모든 생각들은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함이다. 그러나 기회비용을 생각하자. 내가 이 일을 맡으면 다른 일을 하지 못한다. 내 삶을 바꿀 여유 조차 생기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거절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댓글


바닐라푸른맛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