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독서를 좋아하는 나는 1년 동안 읽을 책 리스트를 적어놨다. 단순히 책의 양으로 나의 자존감을 올리며, 한 달에 몇 권의 책을 읽었는지에 집중했던 나에게 '사색이 자본이다.'라는 책은 나의 치부와 부끄러움을 들추는 책이었다.
나는 책을 읽었던 이유가 단순히 책을 좋아했던 것도 있지만, 책을 읽기만 해도 저자의 지식을 쉽게 얻으며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타인에게 나는 책을 읽는 사람으로 비치기를, 책을 좋아하는 지성인처럼 보이기를 바라왔던 건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색의 수준이 나의 삶을 결정한다' 부분을 읽고 나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는 책을 읽으며 한 문장 한 문장 그대로 받아들이고 생각해 보고 느끼고 있는가? 그렇지 않았다. 시간 내에 달성해 놓은 양을 읽기 급급했으며 다 읽고 나면 내 머릿속에 내용이 남아있지 않았던 게 태반이었다. 항상 '독서는 휘발성이 강해'라는 나의 주장은 사색하지 않으며 읽었던 나의 잘못된 독서법에 의한 결과였다. 세상에는 많은 정보와 지식이 차고 넘친다. 지식을 함축적으로 담아낸 책을 온전히 나의 것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읽기보다 중요한 건 생각하기였다. 한 가지의 진실을 여러 방면으로 바라보는 사색의 시간과 그 사색을 통해 나의 생각의 발전이 필요했던 것이다. 이 책을 계기로 나의 독서 습관의 반성과 앞으로의 성장할 독서 스킬, 그리고 사색의 질적 향상과 양적 증가가 눈의 띄게 발전하기를 바래본다.
사색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과 통찰력, 타인에 대한 이해와 사랑, 사물을 다각도로 이해하는 시각을 갖고 싶다.
옳고 그름의 판명이 나지 않은 정보는 무분별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며 한 의견에 편향하에 편협한 관점에 매몰되어 그것이 진리라고 받아들이지 않는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 뿌리를 깊게 내리자. 사색은 시간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 아니다 매 순간 하는 것이다.
나를 바꾸면 환경도 바뀌며 환경이라는 벗어나기 힘든 엄청난 영향력도 나의 생각을 바꾸면 바꿀 수 있다.
인격은 아무리 숨기려 해도 숨길 수 없다. 인격은 외적이 아름다움과는 전혀 다른 마력과도 같다. 실제로 우리가 알고 있는 괴테의 위대함은 그의 두뇌가 아니라 그의 인격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격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필요한 덕목은 겸손이다.
교만함은 영원함을 믿는 어리석음이며 자기중심적으로 세상이 돌아갈 것이라는 착각이다.
언제나 겸손해야 하고 인격적이어야 진정한 사상가가 될 것이다.
어느 정도를 아느냐가 아니라 아는 것을 어떻게 이용하는 가의 문제이다. 사색하고 관찰하는 습관은 인간의 지적 성장을 위한 촉진제이다.
1단계 : 다양한 고정관념 만들기 -오래된 나를 떠나, 세상을 관통하라. 단 하나의 고정관념으로 세상을 살아가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좁아진다. 자신의 생각만이 정당 한 것이라고 착각한다. 여러 개의 안경을 갖고 있는 사람은 그만큼 다양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세상을 협소하게 바라보지 않을 정도의 고정관념은 필요하다.
2단계 : 모든 사물의 객관화- 보이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 온몸으로 흡수하라
3단계 : 가능성의 확대화 - 모든 불확실한 것을 긍정하고, 끝없이 확대하라.
4단계 : 많은 사색의 도구를 활용 : 천 개의 눈과 심장으로 관찰하고, 사랑으로 연결하라.
똑같은 책을 읽어도 생각하지 못하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저 시간만 허비하는 독서에 빠져 있다면 눈을 감고 생각해 보라 나는 지금 생각하고 있는가? 좋은 책이 좋은 생각을 낳는 것이 아니라, 많은 생각이 좋은 생각을 낳는 것이다.
1. 가장 중요한 건 생각이다. 기계적으로 책을 읽는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문장 하나를 읽어나갈 때마다 문장을 생각하라. 눈과 머리가슴이 함께 하는 독서가 진짜 독서다.
2. 때를 알아야 한다.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것이 아니다. 창작에 방해가 되고 관심을 분산시켜 본궤도에 탈선이 되는 분야는 지양해야 한다.
3. 먼저 원하는 것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되어라. 자기 긍정을 통해 자신의 스케일을 최대한 확장시킨 후 영혼이 명석해야 한다.
4. 백번 읽었다면, 백 번의 독후감을 써라. 사람이란 무언가를 이루려면, 우선 무언가가 되어야 한다.
5. 빠르게 가지 말고, 멀리 돌아서 가라. 독서를 할 때도 선택과 집중은 중요하다. 샛길로 빠지지 않고 자신이 선택한 분야의 책을 전념해야 한다.
6. 상상 멘토를 만들라. 상상을 통해 책에서 읽은 멘토를 끄집어내고 답을 구하라. 상상 대화법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독서량이 필요하다.
7. 내 눈에 온 마음을 담아라. 책을 읽는 눈에 마음이 담겨 있는지 아닌지에 따라 독서의 결과가 달라진다. 진리란 굉장히 단순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인정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