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3.09.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6
가진돈이라곤 통장속 5000만원이 전부였던 나는 이제, 순자산 20억원을 보유하게 되었다. 불과 3년 만에, 그것도 직장에 다니면서 이뤄낸 성과다. '이게 가능한 걸까 싶었던 것들'은 지나고 보니, '마음먹고 하면 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물질을 대하는 태도로 표현되는 '돈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보다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55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101
내가 전세 임대를 통해 무이자로 톤을 질리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내가 자산을 사는데 필요한 돈을 빌려주는 사람(임대인)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많은 사람이 주서지로 선호할 만한 곳의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또 그 물건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드러낼 수 있도록 보수를 할 줄도 알아야 하고, 그 물건을 중개해 줄 수 있는 사업 파트너와 관계도 잘 형성 해야한다.
125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 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기가 그 시기다.
140
사실과는 다른 고정 관념과 선입견에 여전히 발목 잡혀 있는 사람들, 그래서 처음 투자를 시작하고 부동산 10채를 마련하기까지는 최대한의 경험을 해보려고 애썼다. 그때 내게 가장 중요한 화두는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 쌓기' 였다.
인간이 무언가를 배운다는 건, 결국 시행 착오를 반복하면서 얻는 살아 숨쉬는 경험과 교훈으로 실력을 가다듬는 과정 아닐까? 가진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그렇기에 지역이나, 물건, 상황도 많이 겪어본 사람에게 우리할 수밖에 없다.
처음 10채의 부동산을 마련하기까지 나는 다른 지역,다른 평형, 다른 상황에 도전했다. 분당,평촌,의왕, 서울,부천, 용인, 고양등 지역도 달랐고, 10평형,20평형 초반, 20평형 중반, 30평형 초반까지 모든 면적에 도전했다.
143
나는 가급적 절대적인 가격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은 물건들에 투자한다. 무조건 비싸고 좋은 집이 아니라 당신에게 투자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알토란 같은 투자처에 집중하라. 그리고 잃지 읺는 선에서 경험을 쌓아라.
147
임장다녀온 후 대장격인 아파트와 실재 투자를 검토했던 단지 위주로 꾸준히 시세를 모니터링 =일종의 모의 투자와 비슷. 이처럼 '임장후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동산 사세 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가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먹을 쌓는데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공부법이다. 이러한 안목이 성공적인 투자에 발판이 된다는 건 두말할 필요도 없다.
151
투자대상이 확실히 저평가 되어 있고 주변 입주 물량 또한 단기간에 정리 될것으로 보인다면, 2년뒤 한 차례정도 역전세가 발샐해 추가로 자금이 투입된다고 해도 매입하는 경우가 있다. 2년후 일시적인 역전세에 대배할 수 있는지를 검토한 후 투자를 결정했다.
168
사실 대규모 입주에 따라 아파트의 매매가뿐 아니라 전세가 또한 약세였기에 투자자 입장에서 임파인을 구하는 것이 만만치 않았다. 위기가 한편으론 기회가 되듯, 모든 기회에는 위기가 숨어 있게 마련인 것이다. 임차인을 구하기 어렵다는 이스크만 감당할 수 있다면, 좋은 가격에 물건을 잡을 수 있는 기회였다. 결국 나는 임차인을 구하지 못해 잔금을 치르고 일정 기간 공실이 잘생한다 하더라도 투자를 해야겠다고 결심했다
209
만약 당신이 실거주용이든 투자용이든 부동산을 매잊하는 계약서에 도장을 찍으려는 순간 긴가민가한 심정에 손까지 떨렸다면, 여러개의 대상을 비교해 보고 그중 내가 지금 계약하려는 이 물건이 가장 좋고 가격도 싸다는 확신을 하게 되는 과정을 생략했기 때문일 것이다.
231
소액을 들여 투자물건을 차츰 늘려가는 방식으로 투자하다 보면, 건당 투자금이 적기에 보다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 투자역사 다른 분야의 일처럼, 경험이 쌓일수록 실력도 좋아지게 마련이다.
275
당장 입주 물량이 조금 많 보아더라도 전세가율이 높고(70%이상) 가격 자체가 저렴하다면 일단 암장을 한다. 우선 조건만 만족해도 역전세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다면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입지와 가격을 파악해 두고 기다린다면 , 최적의 매수 타이밍을 잡을 수도 있다.
307
그동안 잘 몰랐던 부동산투자를 진정 잘하고 싶고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한다. 투자를 시작하고 3년간 낮에는 회사일 밤과 주말엔 부동산 투자생활을 이어가는 게 쉬운일은 아니었다. 몸이 힘들어 조금이라도 흐트러진 것 같을 때는 스스로 다그쳤다. " 지금 뭐 하고 있는 거야! 이게 배우는 사람의 자세야?" 하면서. 현장은 내가 들이는 노력의 방점을 찍는 곳이다.
돈을 쫓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렂게 따라온다.
311
나는 투자를 막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이 가는 단지가 있다면 가급적 많은 부동산 중개소에 방문해 보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나에게 최고의 수익을 안겨줄 '그 물건' 을 찾으려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처음엔 어렵겠지만,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라도 꾸준히 시도해 보자.
313
조급함을 통제할 방법. '거기 아니면 여기에 하지 뭐'란 마음이 드는 상황을 만들어 두는것이었다.
324
나에게 투자를 시작한 후 3년이란 세월은 매일 나태해지고 싶은 나 자신과 싸우는 날들의 연속이었다. 매일 투자를 지속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걸 알게 해준 사람들이 곁에 있었고,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 할 수 있다'고 독려한 나 자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332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꺄는 칠흙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하라!
356
' 문제의 원인은 내가 아닌 상대에게 있다' 하는 식의 아마추어 같은 사고를 '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꾼것이다.
360
성공적이고 무엇보다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예상되는 갈등상황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390
미흡했던 점은 투자 의사결정 마지막단계에서 비슷한 투자금으로 더 많은 사람이 좋아할 만한 물건을 찾는 과정을 빠드렸다는 것이다. 그것이 결과적으로도 큰 수익을 낼 기회를 놓치게 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나는 이후 투자에서 마지막으로 의사결정을 하기 전, 주변 지역의 물건을 다시 살펴보는 과정을 추가함으로써 투자자로서 한층 성장할 수 있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리스크가 감당 가능한지 보고 위기속에서 기회를 찾자.
-노하우나 기술보다 태도가 중요 부단히 노력해라.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면서 행동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물건 고르는 안목 형성
-일 잘하시는 부사님과의 관계 잘 형성
-꾸준히 시세 트레킹
-투자하기전 주변지역 물건 다시 살펴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6
가진돈이라곤 통장속 5000만원이 전부였던 나는 이제, 순자산 20억원을 보유하게 되었다. 불과 3년 만에, 그것도 직장에 다니면서 이뤄낸 성과다. '이게 가능한 걸까 싶었던 것들'은 지나고 보니, '마음먹고 하면 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물질을 대하는 태도로 표현되는 '돈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보다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댓글
🔥진정한 부자의 그릇을 키우는 독서 🌟행동하기 위한 첫 단추 🚩독서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모든 신체적, 정신적 한계가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내게 너무 일찍 포기하는 습관이 있다는 것을. 불가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할 수 있는 한 모든 용기와 강인함을 마지막 한 방울까지 쥐어짜내야 한다는 것을. - 누구도 나를 파괴할 수 없다. / 데이비드 고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