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경험담

[강의TF 하쿠마타타] 2024년 1분기 첫 강의 TF를 복기하며

  • 24.03.28


안녕하세요. 걱정하지 않고 일단 해보는 하쿠마타타입니다.


벌써 2024년 3월 28일..! 3월도 거의 끝나가네요

2024년 1월 저에게 새해 선물처럼 찾아온 강의TF가 막바지를 향하여 달려가고 있습니다.

참 많이 배우고, 스스로를 반성하고, 주어진 환경에 감동하고, 나름대로 열심히 했던 3개월이었는데요

특히나 처음해보는 TF, 처음해보는 운영진 활동을 동시에 2달이나 병행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통해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지난 3개월! 복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의에 숨겨진 진짜 의미


첫 내집마련기초반 강의를 수강한지도 1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매달 강의를 들으며 정규강의를 10개넘개 수강하다보니

'들었던 내용인거같은데..'하며 강의를 빠른 속도로 듣거나 넘기며 듣기도 했던거같습니다.


누군가 그 내용을 다 아느냐고 물어본다면

글쎄요.. 아직 단지의 가치를 스스로 잘 판단하지도, 비교평가를 정석대로 하지도,

임장보고서를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오히려 연차에 비해 실력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단지 '이전에 들어본 내용인거 같으니 스스로 알고있다'고 착각을 했던거같습니다.


강의TF의 주요 업무는 강의에 대한 피드백입니다.

그렇다보니 강의를 더 집중하며 듣게 되고

강사님들의 말씀에 귀기울이며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열심히 파악하다보면 그 안에 숨겨진 깊은 의미를 알 수 있게됩니다.


그리고는 피드백한 내용을 가지고 2주마다 온라인&오프라인에서 만나

튜터님, 8명의 동료들과 함께 회의를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강의 내용에 대해 더 깊게 이야기나누며 투자에 대한 생각을 더 다듬어나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강의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알아나가는 과정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위해 강사님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고

수강생들을 위해 얼마나 많은 내용들을 새롭게 반영하고 바꾸시는지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었고

멘토, 튜터님들의 수용성에 감탄하며,

멘토님들도 이토록 수용성 높게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성장해나가시는데

과연 나는 튜터님께서 해주시는 말씀들을 수용성 높게 받아들이고 성장하고 있었나 반성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따뜻하고 진심 가득한 튜터님, 멘토님과 함께한 3개월


TF의 가장 큰 장점은 튜터님들의 곁에서 3개월이라는 시간동안 함께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튜터님, 멘토님과 카톡방에서 함께하며 수시로 소통할 수 있고

2주마다 강의 피드백을 나누는 시간을 통해 튜터님의 생각을 듣고 배울 수 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

강의로만 만나뵐 수 있는 튜터님을 가까이에서 뵙고 대화를 나누며

튜터님의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은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권유디튜터님💛

튜터님! 덜덜 떨면서 튜터님과 면접보던 작년 12월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거의 울먹이며 면접봤는데 저에게 너무나 소중한 강의TF 3개월이라는 시간을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고민되는 지점이 있을 때마다 튜터님의 말씀이 늘 기준이 되었습니다.

어떤 자세로 임해야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말씀주셔서 앞으로 저의 투자활동에 큰 지침이 될거같습니다.

'손흥민도 방탄소년단도 모두 피드백을 받는 입장이다. 피드백을 두려워하지 말고 피드백을 받는 입장이 되도록 노력하라'고 해주신 말씀, 마음에 새기며 피드백 받고,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면접 때 말씀드린만큼 절실하게 열심히하는 3개월을 보냈나 스스로를 되돌아보며 반성하게 되지만

튜터님이 해주셨던 말씀들 머리와 가슴에 새기며 앞으로의 시간을 더 충실히 보내며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튜터님!


자음과멘토님💛

'나 자신에 대한 회의, 내 노력에 대한 회의, 미래에 대한 회의가 덮쳐 오기도 하지만 스스로를 위로하세요, 의미있는 시간을 만드는 노력을 하고 그 매일을 쌓고 반복하세요. 여러분의 행복을 현명하게 챙기세요'

늘 위로가 되고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이야기 나눠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강사님과의 만남에서도 직접 위로주시며 해주셨던 이야기들도 잊지않으며 가족도 저 스스로도 잘 챙기며 나아가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나아가야할 길 먼저 걸어주시고 길잡이가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모님! 저의 롤모델인 자모님과 3개월동안 한 공간에 있으면서 소통할 수 있음에 참으로 감사했습니다!


환경안에서 누구보다도 열심히 하는 7명의 동료, 7명의 멘토들


제가 TF를 지원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튜터님, 그리고 열심히 하는 동료들과 함께하고 싶어서였습니다.

지금까지 만나온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투자활동에 매진하면서

TF활동까지 놓치지않는 7분의 동료와 함께하면서

저는 가장 크게 성장하고 배운것 같습니다.


시소입니다 부팀장님💛

언제나 따뜻하고 친절한 시소님. 가장 바쁜 에이스반과 TF 부팀장까지 병행하시면서도 언제나 긍정적인 에너지 나눠주셔서 많이 배웠습니다. 따뜻한 말과 함께 저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들 함께 해주셔서 월부에서 말하는 '진정성과 실효성'이란 이런 것이구나를 많이 배우고 깨닫는 3개월이었습니다. 힘들 때도 있지만 좋아하는 것들을 투자활동으로 끌어와 언제나 즐겁게 하려고 노력한다고 하던 시소님의 말씀이, 시소님의 콧노래와 예쁜 사진들이 늘 기억에 남을거같습니다. 항상 세심하게 TF에 대한 애정을 표현해주셔서 애정과 감사함을 표현하는 법도 배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이십만키로 부팀장님💛

언제나 멋진 이키님! 처음에는 항상 카리스마넘치고 머리를 쓸어넘기시며 뭐든 척척 잘하실거같은 그 모습이 참 멋져보였다면

이제는 수면 아래에서 열심히 물장구를 치며, 해야하는 바를 누구보다 열심히 해내고 노력하고 계신지를 알게되어 더 멋지게 느껴집니다. 고민이 생겼을 때 아낌없이 조언주시고, 피가되고 살이되는 이야기들 나눠주셔서 참 감사했습니다. 때로는 편안하고 재미있게 챙겨주시면서도 언제나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해주시는 이키님을 알게되어 행운같은 3개월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분일초님💛

미모의 초님! 아이 개월수도 같고, 곧 복직이라는 상황도 비슷해서 참 신기했고, 그 누구보다도 자주 연락주시고 챙겨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복직, 유리공 여러 상황에 대해 현실적으로 조언주신 초님 덕분에 누구보다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에서도 언제나 한발짝 더 나아가는 선택을 하는 초님을 보면서, 초님 곁에서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저에게는 큰 자극이고 배움이었던거같습니다. 늘 피드백회의때마다 촌철살인같은 이야기 날려주셔서 감탄했고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언제나 열심히 나아가시는 초님 감사합니다!


마음철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힘든 시기를 보내면서도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해나가시는 철님! 철님을 보면서 상대를 존중하고, 예의바르게 이야기하면서도 본인의 의견을 충실히 전달하는 모습을 보며 늘 감동했고, 어떻게 그렇게 잘 자라셨는지 한 아이의 엄마로서 참으로 궁금해지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지금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지만 모든 시간이 쌓여 철님 안에 쌓여있을거라 생각합니다. TF와 운영진 병행하며 적응하는 기간동안 늘 먼저 챙겨주시고 연락주셔서 감사했고 힘이 되었습니다. 철님 언제나 응원하고 감사합니다!


눈빛꿈님💛

저의 2호선 메이트 꿈님! 매번 꿈님과 밤 12시는 넘은 시간에 막차를 타고 가며 나눴던 이야기들이 참 좋았습니다. 이전에는 특출나게 잘하는 것이 없었지만 아파트 투자라는 분야에서는 진정으로 정점을 찍어보고 싶다는 꿈님의 말씀이 참 멋졌고, 나는 진짜 투자자가 되고 싶은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하고 있는가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월학을 병행하시고 매임 100번 등 누구보다도 치열하게 투자활동을 해나가시는 꿈님을 보며 저도 더 진지하게 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꿈님!


즐거웁게님💛

늘 아이디어가 샘솟으시는 웁게님! 매 피드백 시간마다, TF카톡방에서도 넘치는 아이디어 공유주셔서 감탄하는 순간들이 참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의견을 나누는게 챌린지였는데 웁게님을 보며 다양한 측면에서 대상을 바라보고 생각해보는 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상대에게도 늘 진심으로 도움되는 조언주시고, 생각 나눠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제 2수익도, 더블인컴도 모두 화이팅입니다 웁게님, 감사합니다!


김뿔테 님💛

뿔테를 쓰지 않은 뿔테님! 3개월이라는 시간동안 뿔테님이 성장하시는 모습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서

옆에서 긍정적인 에너지 받으며 함께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과거 너나위님의 말씀을 따라 2년의 시간을 보내고,

다시 멋지게 돌아와 이렇게 누구보다도 열심히하시는 뿔테님을 보니, 저도 어떤 마음가짐으로 순간순간을 임하며 해나가야할지 깨닫게 되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누구보다 멋지게 성장하실 뿔테님 감사합니다!



선배와의 대화, 처음으로 선배의 입장에 서서..


첫 TF 3개월을 보내면서 선배의 입장에서 '선배와의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아직 1호기도 하지 못했고..

아직 학교도 가지 못했고..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서 ..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앞섰는데요


후배님들의 질문을 듣고 이 시간을 준비하는 시간동안

카페에서 여러 글을 찾고, 칼럼을 읽고, 답변을 준비하며 더 많이 성장했고,

다시 한 번 제가 준비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언어로 정리해볼 수 있었고

대화를 나누고 감사하다고 인사전해주신 후배님들 덕분에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나누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며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뜻깊은 시간을 함께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강의TF를 3달동안 하면서 느꼈던 가장 큰 3가지는 이것입니다.


1. 튜터님, 열심히 하는 동료들 곁에서, 월부 깊숙히 들어가 함께할수 있다면 반드시 할 것!


2. 그러나 그 안에서도 스스로가 열심히 한만큼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말 것!

기회가 주어진다면 언제나 질문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3. 의기소침하지말고 당당히! 어제보다 나은 내일이 되고 있음을 확신하며 하기!

말한대로 이루어진다!


3개월동안 강의TF에서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배움주신 내용들 마음에 새기며 오래오래 살아남는 투자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댓글


하쿠마타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