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2기 47조 퓨리프]

  • 24.04.02

- 아주 작은 반복의 힘 - 가장 단순하고, 가장 쉬운 것부터 시작하라! ; 난 무언가를 할 때 너무 완벽하려는 경향이 강한 것 같다. 그래서 조금만 어긋나도 의욕이 떨어지고 안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꼭 고쳐야되겠다.

- 데일 카네기 인간 관계론 ; 강의 주차가 늘어가고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와이프와의 트러블이 커지는 것 같다. 읽고 적용해봐야지.

- 시장을 전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어떤 파도가 오더라도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건 할 수 있다.

- 똘똘한 한 채 전략은 초보에게 좋은 전략이지만 최소 10년, 오랜 하락장을 견딜 수 있거나 종자돈이 많은 사람에게 적용된다 ; 압구정 현대아파트를 예시로 들어주셨는데 내가 저 상황이었다면 버틸 수 있었을까 생각이 들었다. 그러므로 안전마진의 매물을 매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 모두가 용기를 낼 때 나는 두려워하고 모두가 두려워할 때 나는 용기를 낸다 : 워런 버핏 ; 투자자는 남들과 반대로 가야한다는데 정말 쉽지 않은 일인 것 같다. 나만의 투자원칙을 세우고 흔들리지 않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 그럼 어떤 타이밍에 투자를 해야 할까? ->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라 ; 전체 그래프를 보면 이해가 되었지만 각각의 시기를 잘라놓고보니 판단이 쉽지 않았다. 딱 보면 판단할 수 있는 눈을 길러야되겠다.

- 투자, 실거주, 전세를 같은 선상에 놓고 비교해 주셨는데 시간이 갈수록 엄청난 차이를 보였다. 너바나님의 아무런 리스크를 지려고 하지 않는 게 최악의 리스크라는 말이 새삼 와닿았다.

- 시세차익 부동산의 종류와 수익률 등을 비교해 주셨는데 아파트가 월등히 앞서 보였다. 물론 투자하려고 하는 대상의 편익과 비용을 따져봐야하겠지만.

- 투자에는 4단계가 있는데 지금 배우는 단계가 4단계이지만 앞의 1, 2, 3단계를 예를 들면서 직접 겪어보시고 실패원인과 복기를 통해 현재의 커리큘럼을 만드셨다는 점에서 대단하다고 느꼈다. 시련을 교훈삼아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는게 말이 쉽지 절대 쉽지않기 때문이다.

- 부동산 투자의 기준점 : 저환수원리 ; 투자를 하면서 꼭 지켜나가야하는 기준점!

- 부동산 투자의 프로세스를 11단계에 걸쳐 나누고 단계마다 세세하게 설명해주셨다. 복기 또 복기해야겠다.


수신(시관관리, 멘탈관리, 루틴)

제가(가족, 회사 - 다름을 인정, 싸우지 않기, 기다려주기)

치국 평천하


행복 = 가지는 것 / 원하는 것


무언가를 채우는 것보다 스스로 가진 것을 되돌아보는 게 행복.


댓글


퓨리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