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41 특정한 사건이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 패턴을 토대로 예측해야 한다는 것이다.
58 너무 많다 싶은 액수가 적절한 저축액,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부채 액수는 그보다 적을 가능성이 크다.
66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탐욕이 아니라 시기심.
71 객관적 부는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것은 상대적, 대개는 자신의 주변 사람들과 비교.
78 가격표가 달려있지 않은 시력, 인간관계, 자유 같은 것들의 진짜 가치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기대치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행복은 전적으로 기대치에 달려 있다.
80 가진것 vs 기대치. 가진것 늘리는것보다 기대치 통제가 쉽다. 합리적인 기대치를 갖고, 받아들이기.
113 사람들은 이세상이 예측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곳이라고 믿고싶어한다. 따라서 그 욕구를 채워줄 것 같은 권위 있어 보이는 이들에게 의지한다.
127 책에 새로운 내용이 없다는 것은 전혀 부끄러워할 일이 아니다. 세상의 많은 훌륭한 작품과 업적은 기존 지식을 토대로 하기 때문이다.
136 새로운 것을 창안할때보다 기존의 것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때 훨씬 더 큰 혁신이 탄생한다.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만드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어떻고 말하고 어떻게 전달 하느냐가 중요하다.
143 인간의 감정 및 심리와 관련된 측면은 수치로 나타낼 수가 없다.
149 뇌는 몸이 성능을 최대치로 발휘해야 할 만큼 중요도나 위험이 충분히 높은 상황이 아닌 한, 그 최대치를 발휘하게 놔두지 않는다. 잠재적 보상이 크지 않다면 뇌는 성능 발휘의 한계를 그보다 낮은 수준으로 설정한다.
154 어떤 이유로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경제적 가치를 지닌다. 경제와 관련한 수많은 행동 및 의사 결정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은 결국 인간의 욕구와 감정이다.
155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이 세상이 불합리성과 혼란, 골치 아픈 인간관계, 불완전한 인간들로 들끓는 곳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다.
158 통계보다 스토리의 힘이 세다는 사실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174 (가치) 다른 누군가가 거기에 얼마나 돈을 투자할 용의가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믿고 싶어하고, 스토리텔러들의 이야기가 얼마나 설득력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186 10년 또는 그 이상 투자하면 시장은 거의 항상 인내심에 보상을 해준다.
191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은, 인내심과 희소성. 인내심이 있어야 그것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고, 희소성이 있어야 그것의 소중함을 느끼며 감사할 수 있다.
212 인생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은 목적 의식이기 때문이다. 목표, 치열한 싸움, 고군분투이기 때문이다. 설령 승리하지 못할지라도 말이다.
213 아무런 걱정도 고통도 스트레스도 없는 삶이 행복할 것 같지만 그런 삶에는 동기부여도 발전도 없다. (두려움. 고통. 역경이 강력한 동기부여 요소)
221 회복이나 발전이 그처럼 빠른 속도로 일어나는 경우는 없다. 성장과 발전은 언제나 그것을 지연시키는 힘이나 장애물에 맞서 싸워야 한다.
238 오랜 시간 걸쳐 쌓인 작은 변화가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 냈다. 늘 그래왔다.
244 최고의 재정전략은 비관론자처럼 저축하고 낙관론자처럼 투자하는 것이다.
252 큰 수익을 내는 것보다 재정적 파산을 겪지 않고 버티는 힘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 힘을 키우면 가장 큰 수익을 얻게 된다. 복리 효과가 기적을 일으킬 만큼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274 우리는 빠르고 쉬운 길에 혹하기 쉽다. 고생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으니까. 하지만 그런 길은 거의 없다. 원하는 것을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것을 누릴 자격을 갖춘 사람이 되는 것이다.
277 모든 것에는 비용이 따르며 대개 그 비용은 잠재적 보상의 크기와 비례한다. (비용: 스트레스, 불확실, 까다로운사람, 관료주의, 나와상충 타인의 인센티브, 귀찮고 번거로운 일, 부조리한 상황, 긴 시간, 회의감 등의 형태로 비용이 청구됨. 에누리, 쿠폰, 할인 없이 전부 치러야 하는 비용임.)
328 상대를 설득하고 싶다면 이성이 아니라 이익에 호소하라(인센티브의 힘)
359 이 정보나 지식이 1년 뒤에도 나에게 중요할까? 10년 뒤에는? 80년 뒤에는?. 곰곰이 생각해보고 나면 시간이 흘러도 유효한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할 것이다.
386 뭔가를 경험하고 나면, 기대치와 목표가 완전히 재설정되고 이전까지 당연한 듯 몸에 뱄던 행동 방식이 바뀔 수 있다. 새로운 경험에 의해 확장된 정신은 절대 과거의 상태로 돌아갈 수 없다.
391 의견 충돌은 사람들이 가진 지식이 아니라 경험과 더 크게 관련되어 있다.
394 결코 변하지 않는 것들에 집중하면, (예측시도를 멈추고) 세월이 흘러도 유의미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쏟을 수 있다.
1) 인간은 여러모습. 다면성. 한가지에서 뛰어난 사람은 다른 어떤 것에서는 형편없음. 풀패키지 전체를 이해 필요.
2) 예측 등 권위자에게 의지X → 나에게 집중하자. 나를 신뢰하고 내 실력을 키우자.
3) 창의적이지 않은 것을 대단하지 않다고 생각하였는데, 내 생각이 바뀌었음. 기존에 존재하였던 것을 조합한다던지, 기존의 지식을 재미있는 스토리로 엮어내는 것이 더 큰 혁신이다. 아이폰 등.
4) 인간은 늘 감정과 비합리성에 지배 당함. 앞으로도 그럴 것임. 이게 정상임. (리먼브라더스 → 신뢰상실. 감정과 비합리 → 예금 인출. 측정불가능한 사람들의 군중심리. 인간의 행동패턴임. 비정상이 아니다. 항상 있어왔던일이다.)
5) 나도 성취감에서 희열을 느낀다. 인생의 목적의식. 목표달성. 승리하지 못할지라도.
6) 시간 x 축적 = 거대한 결과.
7) 합리적이고 실현가능한 기대치를 설정해야겠다. 너무 무모하지 않은 현실적이고 내가 실현가능한 골디락스 정도의 기대치 설정이 인생에 있어서 중요.
8) 사람들이 원하는 것 = 경제적 가치. 의사결정을 일으키는 근본원인은 ‘욕구와 감정’을 이해하여야 겠다. 과거에서 현재까지 변하지 않은 그런 불변의 인간의 가치에 대해서.
9) 불합리성, 부조리, 골치아픈사람, 불완전한 인간관계, 귀찮은일, 긴시간, 회의감, 불확실성 이게 디폴트 값이라는 것을 이해하자. 받아들이자.
10) 인내심은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이해함.
11) 오랜시간 ‘쌓인’ ‘작은 변화’가 ‘엄청난변화’를 만들어 냈다. 늘 그래왔다. 조그마한 좋은습관에 집중하기.
12) 저축액 늘리기. 낙관적으로 투자하기. 특히, 이 하락장에서 낙관론 유지하기.
13) 버티는 힘을 길러야 겠다.
14) 빠르고 쉬운길은 아예 없다고 믿음. 자격을 갖춘 사람 되기. 즉, 내가 이루고자 하는 분야에서 시간을 많이 투입하기.
15) 비용은 반드시 청구됨. BUT 치른 비용은, 보상의 크기와 비례함.
16) 이 정보나 지식이 80년뒤에도 나에게 중요할까? 를 자주 고민해보자. 결코 변하지 않는 것들에 집중. 나의 툴, 세상을 보는 필름을 업그레이드 하기.
1) 의존하지말고 나를 신뢰하고 내 실력을 길르자
2) 불변하는 가치에 대해 자주 깊게 생각하고, 그 불변 가치를 내가 세상을 보는 프레임으로 만들어, 그 복리와 파생효과를 누리자
- 일단, 불변하는 가치에 대해 조사를 해보자.
- 책에 나온것 : 감정과 비합리성에 지배당함. 늘 비합리적으로 행동하여옴.
3) 기존에 있는 것을 더 재미있는 스토리로 편집하여 전달하는 연습을 해보자
4) 작은 좋은 변화를 축적해보자.
5) 부동산 투자 분야에 시간을 많이 투입하기. 많지 않더라도 오래 투입해보자.
P 394 결코 변하지 않는 것들에 집중하면,
(예측시도를 멈추고) 세월이 흘러도 유의미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쏟을 수 있다.
→ 실제로 변하지 않는 것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깊은 통찰과 사색,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책에는 예시로 몇가지 나와있긴 하지만, 그 외에도 결코 변하지 않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같이 논의해보고 싶습니다.
댓글
리틀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