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푸르니푸] 멘탈의 연금술 - 보도 섀퍼 - 독서후기

24.04.10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멘탈의 연금술 - 보도 섀퍼

저자 및 출판사 : 보도 섀퍼 - 토네이도

읽은날짜 : 2024.04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보도 섀퍼, '유럽의 투자코치'라고 불릴 만큼 전세계적인 스타 경영컨설턴트이다. 사람들이 그에게 열광한 이유는 그의 인생 역정이 사람들에게 '부자'라는 꿈을 꾸게 하기 때문이다. 그는 원래 부잣집 자제도 아니었고 오히려 26세때 거액의 빚더미에 눌려 있던 사람이었다. 그러다가 부자들을 만나면서 그들이 돈을 버는 원리들을 깨달아가게 되었고 30세에 이르러서는 보유한 자산의 이자만으로도 살아갈 수 있는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되었다.

그의 책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은 출간 후 오랜 기간 동안 독일의 경제경영분야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해왔다. 그가 부자들로부터 배운 부를 쌓는 법과 그만의 투자기법들은 책에 담겨져 그의 성공경험을 신화로 만들어주었다. 또한 저자가 어릴 때 미국에 건너가 생활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는 경제 관념을 쉽고 독특하게 전달하는 동화 형식으로 씌어져 유럽뿐 아니라 일본, 중국에서도 수백만 부가 팔리며 많은 화제가 되었다. 그는 현재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강의와 저술활동 등으로 자신의 경험을 전하는 머니코치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수십 년 동안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온 그는 말한다. “부자와 빈자, 성공과 실패,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결정적 한 가지가 있다. 바로 ‘멘탈(mental)’이다.” 실력과 운, 재능을 가졌다고 해도 멘탈이 약하면 성공할 수 없다. 치열한 경쟁과 예측 불가능한 세상에서 꿈을 이루고 목표를 달성하고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혹독한 시련과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강철 같은 멘탈’이 필수적이다.

실력, 행운, 재능과 노력은 분명 우리를 일정한 성공으로 이끈다. 하지만 그 성공을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지 못하면 우리의 꿈과 목표는 반짝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하룻밤 꿈에 불과해진다. 멘탈의 연금술사들은 시련을 견디고, 기회가 올 때까지 버티며, 실패에서 배우고, 끝까지 해내며, 마침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성취를 손에 넣는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18 : 버텨라, 그러면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25 : 지금 숨이 턱턱 막히고 힙겹다는 것은 제대로 하고 있다는 뜻이다.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는 의미다.


29 :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39 : 과제를 해결할 때마다 우리는 그만큼 강해진다. 그만큼 성장한다. 뿌리를 단단히 박고 하늘을 찌를듯이 서 있는 나무들을 보라.


44 : 오랜 생각 끝에 나온 행동은 장고 끝의 악수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좌절감이나 무력감이 찾아올 때는 즉시 행동하라. 뭔가 일을 벌이고 실행하는 동안 멘탈은 점점 강해진다.


46 :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심호흡을 하며, 박수를 치며, 절대 포기하지 않아! 라고 입밖으로 말해보라. // 인생은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75 : 목표는 언제나 실력을 갖추는 것이다.


79 : 인내심이란 부정적인 것들의 공격을 견디는 게 아니었다. 긍정적인 것들이 기회를 얻을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었다.


85 : 성공하는 사람은 힘을 어디에 쓸 것인지, 어느 부분에 집중할 것인지에 대한 디테일한 계획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99 : 삶에는 언제나 출발점만 존재한다는 사실에 눈을 뜨면, 우리는 무엇이든 시작할 수 있다.


110 : 나 지금 걱정이 있어, 앞으로 이런 말은 다음으로 대체하라. 나 지금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어.


114 : 두려움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때는 잠시 멈춰 서서 그 눈덩이를 잘게 쪼개야 하지. 쪼개면 쪼갤수록 알게 되지. 눈덩이 속에는 작은 눈송이 말고는 아무것도 들어 있지 않다는 것을. 눈덩이처럼 불어난 것은 내가 키운 두려움뿐이라는 것을.


132 : 어둠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빛으로 어둠을 채우는 거란다. 어둠을 파내려고 애를 쓰거나 어둠과 맞서 싸우려고 하는 것은 모두 소용없는 일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잖니.


137 :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초능력이 아니다. 하루치의 삶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긍정의 힘이다.


153 : 진짜로 강함 사람이 왜 부드러운 줄 아는가? 유연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자신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온전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162 : 부정적인 것들은 얻기 쉽다. 늘 당신을 찾아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것들은 얻기가 어렵다. 늘 당신이 찾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168 : 청소, 운동, 산책, 독서 등등 사소한 것 부터 하라. 뭔가를 하고 있는 상태를 만들 때 변화의 가능성이 생긴다. 새로운 길에 대한 단서를 얻는다. 가만히 있으면 위측된다. 위축된 상태에서는 반짝반짝 빛나는 생각이나 영감,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


181 : 오늘 나의 모습은 어제 품었던 나의 생각에서 나온다. 오늘 나의 생각은 내일 있을 나의 삶을 세운다. 나의 의식의 창조, 그것이 나의 삶이다.


191 : 소중하게 대할 필요도 없지만, 부정적인 감정들을 부정적이라는 이유로 소홀히 대할 필요도 없다. 그저 차분하게, 냉정하게 그것들이 불쑥불쑥 찾아오는 이유를 헤아려 거기에 맞게 대접하면 충분하다.


193 : 루틴의 구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루틴은 습관화된 시스템을 의미한다. 습관화된 시스템은 어떤 전략보다 강력하다.


207 : 당신은 아직 돈만 없는 부자다.


225 : 모든 부정적인 것은 긍정적이다. 나쁜 것은 좋은 것을 만드는 훌륭한 재료다.


241 : 부자가 되고 싶은가? 먼저 그릇을 키워라. 그릇이 클수록 그 안에 담기는 돈도 많아진다. 그 누구도 예외 없이, 자신이 갖고 있는 그릇의 크기만큼 돈을 번다.


248 : 삶은 결코 만만해지지 않는다. 유일한 성공 전략은 당신이 점점 강해지는 것이다.



4.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가을학기에서 세 번째 읽고, 올해 들어 다시 네 번째 읽는 멘탈의 연금술, N독은 늘 신비롭다. 지금 내가 처한 문제, 역경에 딱 맞는 해답을 찾을 수 있다. 힘들고 괴로울수록 책을 놓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점인 거 같다. 올해 초부터 고민했던 부분들의 해답을 찾기도, 뼈가 시리도록 팩트에 아파하기도 했다. 근데 궁극적으로 가장 큰 수확은 이렇게 또 한 번 나는 멘탈을 단련시켰구나! 하는 자신감이었다.


요즘 루틴의 중요성에 대해서 깨닫고 있는데, 익숙한 것을 잘 한다고 착각하고 있지는 않는지. 기계적인 와중에도 의미를 찾으며 내 삶에 반영하려고 하는지, 루틴하는 나를 알아차리려는 의식적인 노력을 하게 되었다. 지금 이순간에도 내가 생각하는 것들, 행동하는 것들이 나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조금은 무섭기도 그 반대로 단단하게 여물어가는 양가의 감정을 모두 느낀다.


두려움과 실패에 맞서 싸우려면 나 스스로가 멘탈의 연금술사가 되어야한다는 게 이 책의 주요 메시지이지만, 두려움에 대한 정의가 오히려 마음에 와 닿았다. "두려움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때는 잠시 멈춰 서서 그 눈덩이를 잘게 쪼개야 하지. 쪼개면 쪼갤수록 알게 되지. 눈덩이 속에는 작은 눈송이 말고는 아무것도 들어 있지 않다는 것을. 눈덩이처럼 불어난 것은 내가 키운 두려움뿐이라는 것을"


두려움이라고 명명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내가 스스로 키운것일뿐. 다시 말하면 내가 먹이를 주지 않으면 그 두려움이라는 존재는 절대, 절대로 클 수 없다. 두려움을 키우기전에 만들지 않으면 되는 것 아닌가? 쏘- 심플하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나는 해낼 수 있다 - 보도 섀퍼



댓글


푸르니푸 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