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변의 법칙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읽은 날짜 : 3/5-3/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역사 #리스크 #경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모건하우절
월스트리트 저널, 모틀리풀이라는 경제매거진, 팟캐스트 칼럼니스트이며, 벤처캐피털사 콜라보레이티브 펀드 파트너이다. '돈의 심리학'의 저자이며 3년 만에 낸 신작이다. 미국 비즈니스 편집자 및 작가 협회에서 수여하는 최우수 비즈니스상, 뉴욕타임스 시드니상 수상
2. 내용 및 줄거리
:역사를 되짚거나, 인물들의 에피소드, 경험들을 가져와서 23가지의 인생의 법칙, 인간의 본성 등 변하지 않는 것들에 초점을 맞추어 읽어낸 책이다.
저자는 역사를 알면 알수록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줄었다고 한다.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려는 어설픈 시도를 멈추고, 대신 결코 변하지 않는 것들에 집중하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다고 한다 .이것이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유의미한 불편의 법칙이라고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역사는 구태의연한 과거의 일로만 치부했다. 또, 미래가 예측가능하며,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숫자에 의존했던 것 같다. 오로지 통계, 과학적인 근거만 의존했던 것도 같고...내가 원하는 것은 확률보다는 확실성이었던 것 같다. 리스크가 있음을 인정하고 대비도 전혀 하지 않았던 것 같고...
나는 평화주의자라서 의견 충돌이 있는 상황 자체, 고통받는 환경에 취약하고 견디지 못하는 편이다. 그렇지만 타인을 인정하고 언제나 의견 충돌은 있을 수 있으며, 고통이 있어야 비약적인 발전이 있음을 받아들여야겠다.
읽기 어려운 책은 아니었으나 곰곰히 씹어볼 수 있고 순간순간 깨달음을 주는 책이어서 한 번씩 읽으면 좋을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인간의 본성을 인정하고 이해하여 언제든 불확실하고 리스크가 많은 미래를 대비하여 불완전할 수 밖에 없음을 인정하고 살아야겠다. 물질적인 부가 나에게 오더라도 기대치 자체가 높다면 오히려 사소한 것들에 의해서라도 만족감을 밀어낼 수 있다. 단순한 것은 쉬운 걷기처럼, 복잡한 것은 정신적인 마라톤처럼 느껴지고 비관적인 말을 하는 사람이 더 똑똑해 보이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상처는 아물지만 흉터는 남아 사람의 감정, 사고방식, 관점, 가치관을 가지게 된다. 그 사람이 가진 견해, 하는 행동에 대해서 있는 그대로 인정해 줄 필요가 있다. 내가 보는 게 다가 아닌 뭔가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의견 충돌은 사람들의 지식이 아니라, 경험에 더 크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계속 일어날 수 밖에 없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이 책을 어떻게 나의 삶에 적용할 것인지... 지은이가 던지는 질문에 대한 답
396페이지 - 나는 상상하지 못한 리스크에 제대로 대응할 준비가 돼 있는가?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모건하우절(돈의 심리학)
댓글
다시 희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