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불변의 법칙 / 모건 하우절
2. 내용 및 줄거리
: 인간의 변하지 않는 속성과 그것과 밀접한 관련되어 있는 반복되는 과거와 예외적인 상황 속의 세상의 변천사
안에서 변하지 않는 본질을 알고 우리 삶 속에 기준을 둔다면 불확실성이 만연한 미래와 현재의 복잡한 세상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내 안에 집중을 하며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3장 기대치와 현실
p80 높은 기대치와 동기를 구분하기 힘들때가 많다.
또 낮은 기대치는 마치 포기를 뜻하는 것처럼, 자신의 잠재력을 눌러버리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 실제 내가 고민했던 내용이라 너무 공감이 되었다
기대치를 얼마정도로 맞추는게 좋은것이지 아직도 풀리지 않은 숙제이지만
정말 중요한것은 기대한 것과 실제 결과의 차이를 경험하는 것이고
그 경험이 비록 기대치와 다르다고 해도 과하게 낙담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기대치를 조금 더 현실성 있게 조정하는 유연성이 필요한 것 같다.
4장 인간, 그 알 수 없는 존재
p95 그의 인생 및 정체성과 당신의 것을 통째로 바꿀 의향이 없다면, 그를 부러워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 내가 타인에 대해 믿고 있는 것들이 전부가 아닐 수 있다는 점 나 또한 보여지는 모습이 다가 아닌 점
모두가 이면의 모습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좀 더 현명하게 세상을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13장 희망 그리고 절망
p251 합리적 낙관론자는 인간의 현실이 언제나 문제와 절망과 실패의 연속이었다는 사실을 충분히인정하고 받아들이되 그런 장애물도 결국엔 발전을 막을 수 없다고 믿으며 낙관적인 시각을 유지한다.
> 낙천적이다 긍정적이다는 말을 평소에 듣는 편이다.
기본적인 나의 인생관과 비슷하지만 때때로 스스로 한없이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있기도 하다.
바로 이런 면들은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기 위한 연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합리적인 면은 다소 부족했던 것 같다. 비관론자처럼 대비하고 낙관론자처럼 꿈꾸라.
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세상사의 변하지 않는 특성과 인간의 변하지 않는 행동방식을
이해하고 나면 당신 자신의 삶을, 그리고 세상이 지금과 같은 모습인 이유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다가오는 미래를 더 준비된 상태로 맞이할 수 있다."
저자가 서문에서 언급한 내용이 기억에 남는다.
확실함을 찾기 위해 불확실한 정보에 기대며 위안을 삼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해
불변하는 것들을 기준 삼아 내 삶의 확신을 가지고 낙관적인 시각으로 미래를 준비하되
기대치와 다른 녹록치 않은 현실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확신을 넘어 성공으로 나아가고 싶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245 비관론자처럼 대비하고 낙관론자처럼 꿈꾸라. 그 균형이 중요하다.
얼핏 들으면 잘 와닿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균형은 상당히 큰 힘을 발휘한다.
> 양극에 치우치지 않고 중간 지점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때로는 치우쳐지는
마음과 생각들로 가슴이 무거워지기도 합니다.
균형을 맞춰 스스로의 확신을 가지기 위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돈의 심리학 / 모건 하우절
댓글
부플로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