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불변의 법칙 독서 후기

  • 24.04.10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변의 법칙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서삼독

읽은 날짜 :  2024.04.01 ~ 2024.04.0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불확실성   #시간   #경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모건 하우절은 전작인 '돈의 심리학'에서 인간 심리에 따라 경제와 사회가 움직인다고 역설했다. '불변의 법칙'에도 그는 우리 삶 전반이 개인적 경험 등 우리의 심리에서 기인한, 변하지 않는 세상의 법칙에 의해 좌우된다고 말한다. 우리는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변하지 않는 불변의 법칙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온 인간의 역사를 돌아봤을 때 결코 변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절대 변하지 않을 인간의 행동 양식이 있다. 때문에 우리는 인간관계, 직장생활, 투자를 포함한 재정적 의사결정 등 모든 것에서 이 불변의 법칙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에 대한 통찰력을 갖는다면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고, 지금 할 수 있는 일들을 차근차근 해결하며 담담하게 나아갈 수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인생을 보다 잘 살아내고 싶은 마음에 스스로를 몰아붙일 때가 많았다. 하지만 우리의 행복은 가진 것과 기대하는 것의 간극을 줄이고, 가치 있는 것을 얻기 위해 어느 정도의 고통과 불편함은 받아들여야 한다는 내용을 읽고, 그간 답이 없는 문제를 풀기 위해 쓸데없이 애를 썼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치 있는 것을 얻기 위한 여정은 '원래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지금 이 순간에도 역사는 측정할 수 없는 데이터와 완벽히 해결되지 않는 리스크에 의해 쓰여지고 있다. 상상할 수 있는 리스크만을 예측하고 그에 대한 대비만 한다면, 우리는 그 외에 상상하지도 못한 리스크를 아무런 대책 없이 마주할 수밖에 없다. 이렇듯 예측은 큰 소용이 없다. 우리가 집중해야할 부분은 철저한 준비성이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P.213 '역경을 두 팔 벌려 환영할 사람은 없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창의적 문제 해결과 혁신의 가장 강력한 연료라는 사실을 인정해야한다. 과거의 고통은 현재 우리가 누리는 좋은 것들을 낳은 토대이며, 현재의 고통은 미래에 누릴 것들을 위한 기회의 씨앗이다.'

: 위 내용과 관련하여 큰 것이든 작은 것이든 역경이라고 느껴지는 일이 반복될 때, 각자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그 문제를 풀어나가려고 하는지 듣고 싶어요.




댓글


뚱만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