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변의 법칙
저자 및 출판사 : 모건하우절
읽은 날짜 : 24. 4.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돈의 심리학'의 저자인 모건 하우절이 3년 만에 발표한 책으로 영원히 변하지 않는 인간 불변의 법칙이 담긴 23가지의 이야기를 적었다. 이 책의 흥미로운 점은 읽는 사람이나 관점에 따라 각각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고 결국은 인간의 삶의 테두리 안에서 같은 인사이트를 준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는 인간의 행동을 다루는 뇌과학이나 심리학 책으로도 분류할 수 있을 것 같다. 비단 투자적 관점에서가 아니라 인간세계에서 살아가는 인생살이의 관점에서 보아도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을 것 같다.
2. 내용 및 줄거리
위 책의 내용은 크게 세가지 정도의 주제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1)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
미래는 알 수 없다. 운과 운명에 너무나 취약하며 세상의 모든 사건은 나름 후속 결과를 낳고 또 다시 각자의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예측할 수 없다는 속성이 리스크를 만들어 내며 이러한 리스크는 더 치명적이다. 따라서 우리는 미래를 알기 위해 노력할 것이 아니라 예측할 수 없는 리스크에 대비할 준비를 해야 한다.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에 사람들은 항상 불안해 한다. 그래서 유용한 수치정보 보다 확실성을 주는 것이 더 만족시키는 길일 수 있다.
2) 행복에 대한 진실
사람들은 언제나 남들이 더 행복하다고 믿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기대치를 낮추는게 훨씬 효과적이다. 또한 완벽한 인간이란 없고 여러가지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인의 삶을 부러워하려면 현명한 통찰력을 갖추는 것이 낫다. 모든 것들의 여정은 힘들다. 그리고 고통을 수반해야만 목표로서 가치와 의미가 생긴다.
3) 세상을 움직이는 것들
수치로 측정 가능한 데이터나 논리보다 상대적 관점, 인센티브, 스토리 등 계산과 논리로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세상을 움직이는 법이다. 평화롭다고 하더라도 미래를 알고 싶어하는 욕심, 논리적이지 않는 스토리 등이 불안정을 낳는다.
또한 불안과 고통이 그것을 없애려는 집중력을 발휘시켜 혁신과 발전을 만들어 낸다. 이것은 매우 작게 발현될 수 있지만 이러한 작은 것들이 쌓여 어마어마한 결과를 만들어낸다. 완벽함보다 약간의 불완전함과 생각이 더해질 때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다. 빨리 그리고 크게 된다고 결코 좋은 것은 아니다. 모든 것들은 그것을 쌓아가고 완성해가는 시간이 필요하여 감당할 수 있는 크기가 정해져 있다. 너무 복잡해도 좋지 않다. 단순하게 꾸준히 해나가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경험한 것 만큼 강한 설득력과 힘을 갖는 것은 없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이 책은 나에게 투자자로서의 자세에 대해서도 인생을 살아가는데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도 절대적인 가치와 기준을 준 책인 것 같다. 어떻게 변할지에 집중하는 것보다 변하지 않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투자적 관점
투자는 꾸준히 해야한다.
미래를 알려고 하지말고 언제나 충분함의 미학을 생각하며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 잃지 않는 투자가 중요하다.
그렇게 시간과 노력과 경험이 쌓이면 크게 돌아올 것이다.
완벽하게 시간을 꽉꽉 채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각할 시간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
모든 성장은 고통을 수반한다. 고통스럽게 하고 배울 수록 내 것이 된다.
2) 인생에서의 관점
남들과 비교하는 것보다 나만의 삶의 기준을 갖고 충분함의 미학을 느끼는 것이 행복이다.
완벽한 사람도 없고 그런 인생도 없다. 아무리 좋아보여도 좋기만 한 것은 없다.
빨리 크게 키우려할수록 모든 것이 망가질 가능성이 높다.
천천히 꾸준히 내가 짊어지고 갈 수 있는 것들만 가지면 된다.
모든 사람은 상처를 받고 흉터가 있다. 그리고 그것들이 그 사람들의 생각과 견해를 결정한다.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357
: "때로 고집은 인내심이라는 가면을 쓴다."
모든 사람마다 환경과 방식과 생각이 모두 다른데 나의 생각이 인내심인지 고집인지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자신만의 방법과 전략으로 꾸준히 해서 성공한다면 그건 인내심이고, 실패한다면 고집이라고 해야 하는 건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모건 하우절, <돈의 심리학>
댓글
아노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