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행복스] 불변의 법칙 - 독서 후기

  • 24.04.10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변의 법칙 / 모건하우절

저자 및 출판사 : 모건하우절 / 서삼독

읽은 날짜 :  24.04.09~24.04.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간 #역사 #심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가. 저자소개

전 〈월스트리트저널The Wall Street Journal〉 기자. 현재 미국 최고의 경제 매거진이자 팟캐스트 〈모틀리풀The Motley Fool〉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벤처캐피털사 콜라보레이티브 펀드Collaborative Fund의 파트너이기도 하다. 미국 비즈니스 편집자 및 작가 협회에서 수여하는 최우수 비즈니스상Best in Business Award과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의 시드니상Sidney Award을 두 차례 수상했다. 비즈니스와 금융 분야의 가장 뛰어난 기자에게 수여하는 제럴드 롭상Gerald Loeb Award 금융 저널리즘 부문 최종 후보에 두 번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 13년간 날카로운 통찰력과 유려한 글솜씨를 발휘하여 금융과 재정에 대한 다양한 글을 블로그와 트위터에 올렸고, 이에 수많은 열성팬을 거느리고 있다. ‘소설가의 기술을 가진 금융 작가’ ‘어려운 이야기를 동화처럼 들려주는 투자 멘토’ 등의 찬사를 받으며 돈과 투자에 대한 편향을 일깨우고 있다. 특히 2018년 그가 블로그에 올린 보고서 ‘돈의 심리학’은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돈을 다룰 때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잘못된 행동 원인, 편향, 결함 중 가장 중요한 20가지를 골라 정리한 그 보고서는 큰 반향을 일으켰고, 이에 하우절은 관련 주제를 더욱 깊이 연구하고 확장시켜 한 권의 책으로 발전시켰다. 그렇게 탄생한 첫 책 《돈의 심리학》은 출간 전부터 월스트리트저널의 찬사를 받으며 단번에 아마존 투자 분야 1위에 올라섰고, 출간 후 수개월이 지난 지금도 투자 분야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나. 도서소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돈의 심리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이 3년 만에 세상에 내놓은 신작.‘절대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23가지 이야기’를 전한다. 출간하자마자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자리에 오르며 아마존 독자들과 오피니언 리더들의 극찬을 받았다.

이번 책은 돈과 투자 영역은 물론이고, 인간의 본성과 세상의 이치에 관한 이야기를 두루 다루어 한층 더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메시지를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모건 하우절은 사람들은 무엇이 변할 것인지에 대해 늘 관심을 갖지만,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과거에도 지금도 미래에도 변함이 없는‘불변의 법칙’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1000년 후에도 유효할 인간의 행동양식과 반복패턴에 대한 흥미로운 역사 스토리와 일화들을 들려준다. 워런 버핏의 스니커즈, 빌 게이츠의 숨겨진 불안, 유발 하라리가 받은 뜻밖의 비난, 게임스탑 사태의 보이지 않는 변수, 벌지 전투의 최후, 마술사 후디니의 죽음 등, 한 편 한 편의 이야기가 마치 다큐소설처럼 펼쳐진다. 흥미로운 일화 속에 인간사를 꿰뚫는 통찰과 삶의 교훈을 구슬처럼 꿰어내어 “역시 모건 하우절이다”라는 찬사를 받았다. 스콧 갤러웨이, 라이온 홀리데이는 물론, 국내 유수의 리더들 또한 먼저 읽고 “대단한 책이다”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 돈을 둘러싼 인간의 심리, 본능에 관한 이야기. 역사 속 다양한 사례들로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것들을 쉬운 어조로 이야기 해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투자, 그리고 월부생활을 해오며 생각했던 부분들. 돈, 심리, 비교, 리스크 등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고 어떤방식으로 생각을 풀어내야할지 안내해주는 친절한 책이다. 분명 딱딱한 어조로 쓰여있음에도 비교적 잘 읽히는 책이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역사속 다양한 에피소드를 전달받으며 사람, 그리고 심리는 현재와 많이 닮아있다고 생각했다.

부동산이라는것이 인문학, 즉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많이 배워왔는데,

이 책을 통한 다양한 사례들이 부동산을 앞으로 이해해나가는데에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 p125. 때로는 하나의 훌륭한 스토리 안에서도 빛나는 구절이나 문장이 거의 모든 일을 한다. 사람들은 책이 아니라 문장을 기억한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 여러분이 읽은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 또는 문장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Ad7Wf9v8U5qPwa5r9



댓글


행복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