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이웃집백만장자변하지않는부의법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89조 지니스타5]

23.09.19

안녕하세요? 기버의 삶을 위해 행복한 성공스토리를 만드는 지니스타입니다.

성공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자기통제인 거 같아요.

내가 나를 통제했을 때 다양한 어려움들도 극복이 가능하거든요.

그래서 나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 필수이구요,

이 때 책읽기가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는군요.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저자

토머스 J. 스탠리

출판

비즈니스북스

발매

2019.12.18.



1. 책: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저자; 토머스 스탠리

나를 잘 통제하기 위해서 목표가 분명해야 하고 그 과정을 스스로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 과정을 그리기 위해서는 미래의 나의 모습을 보고 어떻게 거기까지 도달할 수 있는지 역산해서 가면 오늘 나의 할 일이 정해집니다.

저는 이 책에서 나를 오롯이 세워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아주 거창한 거 같지만 실상은 우리가 너무 흔하게 쓰는 말이라 그것이 정말 나를 세울 수 있는 토대가 될까? 의심하실 수 있어요.

2. 책 내용 중 가장 인상 깊은 부분

제 1장 이웃집 백만장자는 살아있다.

그것은 바로 행동입니다. 저자는 『백만장자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이 500만부 이상 팔린 이유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부유한 집안이나 특정 민족 출신 같은 배경이나 조건없이 '행동'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음을 밝혔기 때문이다.
스스로 정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 그 과정에서 방해요인들과 반대자들을 무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말이다.
제1장 이웃집 백만장자는 잘 살아 있다.p 19

저는 이 구절을 읽었을 때 더 이상 이 책을 안읽어도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행동만 있으면 많은 목표를 이룰 수 있으니까요.

최근 1년간 내가 들은 가장 많은 단어가 바로 '행동' 즉 실천이었습니다.

처음에 저는 책을 읽고 어떻게 실천한다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책은 읽고 이해하면 된다고 생각했었는데, 재테크 관련과 자기개발서는 모두 실천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잖아요.

우리가 하는 행동 중에서 가장 재산을 늘리는 방법은 '자신의 수입 이하로 생활하는 것'입니다.

결혼을 하기로 하던 그 시절에는 정말 월급이 너무 작아서 언제나 수입보다 지출이 많았습니다. 내 돈이 통장에 들어오기가 무ㅕ섭게 카드값으로 싹 사라져 버리는 마술을 부리던 시절이지요.

그때는 명절을 지내기 위해 떡값도 회사에서 받지 못하는 정말로 열악한 환경이었습니다.

첫째가 세상에 나오던 시절은 정말 극빈의 생활을 하던 때였어요.

남편이 사업을 시작하던 때여서 80만원을 가져다 줬는데, 출산을 위해 병원비를 내기도 힘든 시절이었네요.

계속 카드값을 막으며 살던 시절이 지나 어느 순간 벌어온 돈보다 나가는 돈이 적어지는 순간이 되니 정말 마음이 편해졌어요.

맨날 빵구난 가계부를 메우느라 정신이 없었죠.

지금 생각해도 어떻게 그 돈을 메웠는지 신기합니다.

바빌론 부자들의 지혜처럼 10%를 저축하면서 어느정도 돈을 모을 수 있었고, 조금씩 여유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저축하는 것은 습관이기에 습관을 잘 만들어야 겠어요.

부의 전제 조건 돈을 중히 여겨라
p 24

우리집의 기원이 되는 것이IMF때 모아둔 500만원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때쯤에는 언니 집에서 살던 시절이었는데, 이리저리 모아둔 돈이 500만원이라 이걸로 차를 살까 생각했었는데, 그러면 차량유지비가 안나올 거 같아 안사게 되었고,

언니네가 미국으로 이민가면서 얻은 전세집이 2000만원이었어요.

엄마에게 전에 적금 넣은 거 달라고 해서 엄마에게서 받은 1000만원으로 서울의 고달픈 삶을 살게 되었네요.

저는 그때도 지금도 사치는 해 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돈을 소중히 여기지 않은 듯합니다.

"황금을 보기를 돌 같이 하라"

는 최영 장군의 말씀을 받들어 돈보다 명예를 택했던 거 같아요.

이러한 마인드는 생활을 궁핍하게 만들어요.

입에 풀칠해야 하는데 그것보다 내 자신의 자존심을 더 앞세우게 되고 그러면 나를 지킨다는 명목하게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게 되는 경우가 많았죠.

목표달성을 위해 시간과 돈, 에너지, 인지 자원을 투자하는 사람이 경제적 자립을 이룬다.
p 58

이웃집 백만장자들은 재산축적이나 건강과 웰빙의 증진에 도움이 되는 활동에 시간을 씁니다.

나는 어디에 시간을 보냈는지 반성합니다.

저는 사회적인 것에 관심이 많았고 집중하지 못했으며 특히 목표 설정과 계획, 예측 이런 것을 잘 못했던 거 같아요. 부와 관련된 행동들에서 나타나는 나의 모자란 부분을 생각하고 어떻게 바꿔야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제3장 백만장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부자는 결국 선택의 결과다.
p 131

부모의 습관들이 자녀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어릴때부터 부모님을 보고 자라기에 부모의 절약과 돈 관리 습관 등이 다음 세대인 자녀에게 정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나는 뒤돌아보면 극한적인 행동을 했던 거 같아요.

어느 부분에서는 과감하고, 또 어떤 부분에서는 소심함의 극치를 이루었는데, 지나고 보면 부자든 평범한 삶을 살던 여기에는 모든 심리학이 다 존재하는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나름 최선을 다했지만, 사치를 하거나 교육비를 엄청 쓰지는 않았다는 것에 위로를 하며,

좋은 선택 3가지를 잘 해서 부를 이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백만장자의 배우자는 어떤 사람인가?
p 132

백만장자의 80% 이상은 배우자의 내조(외조)가 경제적 성공을 가져다 준 핵심요소라고 동의했어요.

제가 보아도 어떤 배우자를 만나는지에 따라 인생이 바뀌고 부도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어제 독서토론에서 젊은이들이 자신의 여자친구 또는 아내에게 너무나 감사하다는 것을 보고 나는 왜 그렇게 나에게 맞는 배우자를 못골랐을까?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 조원들 중 여성분들은 모두다 한결같이 이말에 동의했었어요.

그런 면에서 보면 우리 시대의 남자들의 생각과 현재 2030 세대들의 생각은 정말로 다른 거 같아요.

그들을 보고 있으면 힘이 납니다. 모두 다는 아니겠지만, 여기 투자를 위해 열심히 하고 있는 친구들을 보면 정말로 대단하고 열성적이고 사람도 좋고 그렇습니다.

제 4장 백만장자들의 돈과 그들만의 소비방식

경제적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동안 소비를 절제하고 줄여나갔다. 그리고 많은 경우 백만장자가 된 후에도 이런 생활 방식을 지속했다.
p 165

아이러니하게도 명품이 눈에 들어오고 가방을 사고 싶었던 시절은 카드값을 메우느라 내가 사는지 카드값 채우려고 사는 것인지 모를 시기였습니다.

정말 오늘 카드값을 겨우 메꾸고 거기에 나온 명세서와 함깨 동봉된 팜플릿에 보이는 좋은 물건들이 나를 유혹했었죠.

아이들을 키우면서는 그 스트레스를 홈쇼핑으로 대신 했었네요.

홈쇼핑의 큰 장점인 반품비가 없기에 보고싶은 거 갖고 싶은 거는 거의 다 내려봤어요. 로봇청소기에서부터 옷, 가죽, 안마기....

아이들이 크고 난 이제 여유가 생긴 지금은 물욕은 다 사라지고 오직 집만 보입니다.

녹지 환경이 많아 공기가 맑고 깨끗하며 좀 더 좋은 커뮤니티가 있고, 평수가 더 크면서 생활하기가 편리한 곳에만 눈이 갑니다.

이 책에서는 생활하는 집이 크지 않아야 한다고 하지만 저는 좀 더 큰 아파트에서 살고 싶네요.

우리나라는 내가 사는 실거주도 부채가 아닌 자산으로 보는 사회이기에 이것은 쉽게 변하지 않을 거 같아요^^

자동차가 소비 최상위 시험대

신혼시절 시댁과 친정이 대중교통이 서로 안되는 지역이라 중고차를 샀었는데, 고장이 너무 잘나 배보다 배꼽이 더 많이 들었습니다.

추석에 막힌 도로 한길에 차가 멈추면 휀이 뜨거워져 운전이 되지 않기에 주변 사람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으며 달려가야 했던 기억이 .....

수리비가 더 들어서 결국 차를 바꿨습니다.

동생이 기아에 다녀서 30% 할인받아서 사게 되었는데, 이렇게 하니 돈이 정말 적게 들었습니다.

기름값과 차값 보험료를 다 해도 7년동안 타고 다녔는데 환산해보면, 30만원 정도 경비가 들었던 거 같아요.

물론 30만원을 더 저축했으면 또달라졌을지도 모르지만 생각하기에 저는 잘 사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제 5장 백만장자의 DNA, 인내심

절제하는 사람은 옆길로 새지 않는다.
p 247

절제를 하는 사람은 절대로 옆길로 새지 않는 것 같아요.

그들은 목표가 정확하기에 절제를 하고 집중하고 기다릴 줄 알거든요.

그들은 SNS를 거의 하지 않으며, 선거에도 신경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평정심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기에 자신의 목표를 위해 꾸준히 나아갈 수 있는 거 같아요.

물론 30만원을 더 저축했으면 또달라졌을지도 모르지만 생각하기에 저는 잘 사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제 7장 예비 이웃집 백만장자를 위한 투자조언

성공적인 투자자들의 5가지 특징
1. 모험을 추구하는 성격
2. 리스트 선호도
3. 투자에 대한 자신감
4. 투자에 관한 판단/ 지식
5. 침착성
P 346




결론적으로 진짜 부자들은 공부와 조언에 투자를 합니다.

어느정도 재산을 모음 얼마를 더 벌어들이는가보다 이미 가진 돈으로 무엇을 하는가가 더 중요해지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 무엇을 하기 위한 시기을 위해 열심리 모으고 투자를 해야 겠습니다.

그 투자의 기본은 책읽기라는 것을 다시 깨달으며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태그


#백만장자

#이웃집백만장자

#변하지않는부의법칙

#이웃집백만장자변하지않는부의법칙

#성공적인투자자

 태그수정



댓글


30억부쟈
23. 09. 19. 21:11

오늘도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내일은 더 성장하는 하루 되시길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