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78조 골든엘스]

  • 23.09.20

선배투자자님들이나 월부 멘토이신 주우이님과 양파링님의 강의를 통해 월부에서 공부하며 가족 및 직장동료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잘 유지해 나갈 것인지를 다시 생각해보았다. 스스로 공부와 스터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기에 월부에 왔지만 남편이나 아이들의 공감을 얻어내기란 쉽지 않다. 특히 주말의 공백을 어떻게 이해시킬것인가. 주우이님의 해답은 남편이나 아이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시키되 그들의 요구또한 수용해줄수 있어야 한다는것. 지방임장을 가더라고 일박은 하지않고 귀가하셨다는 말, 집에 들어갈때는 핸드폰을 차에 두고 갔다는 이야기는 투자공부하는 시간 외에는 철저하게 가족에게 집중했다는 이야기. 헛되이 흘려보내는 시간이 없는지 다시 점검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집중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직장에서는 남들이 꺼려하는 일을 자진해서 하고 맡은 업무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생일에 커피쿠폰도 쏘며 먼저 행동하고 베풀기.


투자공부할때 질문을 생활화해야한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기회가 될때마다 강사님, 멘토, 선배등 항상 질문할것이 준비되어있어야 하고 질문하기를 망설이지 말아야한다. 섣부른 투자를 해서는 안된다. 특히 투자초기에는 경험을 쌓는데 많은 비중을 두어야하며 투자 물건 한개가 완전히 마무리되고 복기까지 완료한 후 다음 물건을 투자해야한다. 그래야 실수가 없고 후회가 없다. 과정과정에 최선을 다해야 투자에 확신을 갖게될수 있고 그렇게 투자한 물건을 지킬 수 있다. 지역도 분산투자를 해야 리스크를 줄일수 있다. 한지역에 여러채를 투자했는데 그 지역이 역전세를 맞게되면 위험해 질 수 있다.


배운 내용을 꼭 실천하려고 했다는 이야기도 인상적이었다. 듣고 공감하기는 쉽지만 그대로 실천하기란 정말 쉬운일이 아니라는것을 알기에. 또한 그렇게 듣고 배우고 그에 따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사람이 댓가를 얻어가는 모습은 희망적이기도 했다. 나도 해나가면 되겠구나. 투자는 운이 아니구나. 저렇게 노력하는 사람이 댓가를 얻는 정직한 과정이구나.


두분의 열정적이고도 순수한 모습을 통해 희망을 얻게 되어서 감사하다.


댓글


파리사자
23. 09. 20. 06:35

시기(상승기)가 잘 맞았던건 아닐까 했는데, 노력 하셨던게 정말 대단하신거 같더라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