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하! 경제적 자유를 찾아 나는 펭귄 펭순이입니다.
너무나도 뜻깊고 소중한 4시간의 라이브 코칭이 끝났습니다~~!
강의에서 1주밖에 못 뵈어 아쉬웠던 주우이 멘토님과 질의응답을 나눌 수 있다니! 질문을 하기 어렵던 저지만 어렵게 꾹꾹 짜내어서 질문도 보내고 또 질문이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ㅎㅎㅎ 까먹기 전에 지금 라이브코칭내용을 복기해보면서 어떤 점을 적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을지를 찾아봤습니다.
메가커피와 함께 라이브 코칭 실시간 참여 인증!
오늘 주우이님께서 받아주신 질문이 자그마치 30개 정도 되시더라구요! 질문은 크게
1. 투자 방향에 대한 질문
2. 투자 및 공부 방법에 대한 질문
3. 관계 및 삶에 대한 질문
세개로 추려 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항상 고민하고 있는 질문. 열기반 수강생들이 저처럼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알 수 있었습니다.
Q1. 내집마련을 먼저 하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지, 투자를 시작하여 종잣돈을 불리는 것이 좋을지 고민입니다.
Q2. 현재 지방이 기회라고 하는데 수도권 투자를 먼저 할지 지방 투자를 먼저 할지 고민입니다.
그 외에도 똘똘한 한채 vs 시스템 투자, 노후대비를 위한 자산지키기 vs 종잣돈으로 투자 등 투자 방향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현명한 주우이님께서 상세하게 답변해 주셨고
노트북으로 복기를 해보며 답변에 공통점을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각 선택에 따른 기회비용을 고려하여 내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라”
어떤 선택이던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나의 나이, 재무상태, 시간을 고려하여 손실보다 이익을 줄 확률이 높은 방법을 택해서 선택해야한다는 것이 주우이님의 말씀이셨던 것 같습니다.
주우이님의 답변을 통해
어떤 선택이던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 상황에 맞는 선택을 고려하되, 내가 그 선택에 따른 위험부담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를 적용해 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1. 임장을 실천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봐야하고, 어느 범위까지 봐야 하나요?
Q2. 교통, 환경, 학군 등의 입지가 좋은 선호 지역의 구축 vs 교통만 좋은 역세권의 신축중에거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나을까요?
저처럼 초보 투자자에게 부족한 임장 경험, 비교평가 요령! 에 대해서도 주우이님께서 다루어 주셨습니다.
“평형, 연식, 등 조건을 고정시켜 2개의 단지를 선정해서 비교하자”
“각 임장 단계별로 남겨야 할 것들을 기억하고 정리해야 한다”
주우이님께서 각 임장 단계별로 어떤 행동을 해야하고 어떤 것들을 기억하고 남겨야 하는지를 자세히 짚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자세히 배울 수 있는 실준반에 대래서도 언급해 주셨네요 ㅎㅎ
그리고 비교평가 하는 방법을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려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배웠던 입지평가요소 뿐 아니라,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 그리고 입지 독점성에 대한 내용도 설명해 주셨습니다.
임장과, 비교평가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한달에 최소 앞마당을 1개씩 만들고, 단지의 우선순위를 매겨보며 다른 앞마당 지역과 계속 붙여보고 비교해보는 작업을 연습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너무나 감사하게도 제가 올린 질문이 채택되었습니다!! 기대를 놓지 않고 기다린 보람이 있었어요 ㅎㅎㅎ
Q1. 육아와 투자를 병행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Q2. 주우이님이 20대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하실 것인지 궁금합니다.
투자생활을 이어가기 위해선 가족과의 관계, 동료들과의 관계 그리고 가장 중요한 내가 나의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들도 해주셨습니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타인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20대라면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시각화 하여 머릿속에 계속 그리자”
특히 제가 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 반성을 했습니다. 칼럼을 읽거나 선배와의 만남을 하고 보면 모두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를 확실히 알고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이에 비해 저는 비전보드만 겨우 작성할 뿐이지 내가 진정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그 목표를 자주 떠올리고 있는지 확실히 대답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통해 꼭 얻고 싶은 구체적인 내 삶의 목표를 정하고 자기전 그 목표를 계속 써보는 일을 습관으로 만들겠다! 다짐해보았습니다.
내집마련반 이후 첫 라이브 코칭시간! 2개월 전보다 이해할 수 있는 내용도 더 많아지고 그때는 그냥 듣기만 했었다면 이번에는 기록하고 복기하면서 코칭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 선배의 조언과 경험담을 듣는 시간이 그 길을 걸어보지 않은 초보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정말 귀하고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주우이님의 말씀이셨던 “투자하기 나빴던 시장은 없었다. 독강임투를 묵묵히 실천하면 기회가 올 것이다.”의 말을 기억하고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좋은 글을 나눠주신 이웃분에게 덧글은 큰 힘이 됩니다.
서로 감사함을 표하는 월부인 화이팅!!
댓글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한줄명언]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이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이 할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두 사람 다 옳습니다. 왜냐하면? 생각하는 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헨리 포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