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코크님은 유투브 월부TV(구해줘 월부)를 통해 처음보았고, 이번이 첫 수강이었다.
텐션이 있지만 자모님과는 조금 결이 다른듯한 느낌! 강의를 들으며 에너지를 받는 느낌도 들었다.
친숙한 사촌누나 같은 느낌이랄까 강의 듣는 내내 편안한 마음이 들었던 것 같다.
이번 강의는 샤샤튜터님의 칼럼을 읽고, 실준반 조장님의 매일매일 원씽을 보며 강의를 일주일 내내 쪼개어 듣던
습관을 고치고, 무조건 3일내에 끝낸다는 마인드로 들었더니 2일만에 완강을 했으나 급하게 들은 만큼
중간 졸거나, 집중력도 흐려지기도 했고 무엇보다 새어나가는 것도 많았던 것 같다!
지금 껏 기초강의를 들으며 "그래, 임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어. 이제 앞마당을 하나 하나씩 늘려가자 "라며
다짐했건만 막상 임장을 가려고 하니 어디부터 가야할지 도통 판단이 서지 않았다.
직장이나 사는 곳 주변부터 가라고 들었지만, 직장 때문에 거주하는 이곳은 인구 3만이 안되는 초초초 소도시
아파트라고는 3개 뿐.... 종합병원은 물론 소아과, 산부인과 하나 없는 열악한 환경. 문화생활을 하려면 차를타고
주변 도시로 나가야하는 참담함으로 실준반을 수강하게 되었다.
강의를 들으며, 단계별로 집중해야 하는 것을 알려주셨고, 임장 & 임보의 경험이 없는 나로써는 임장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우선 임장을 가서 보고 느낀 것을 보고서로 정리하는 데에 익숙해지는 것이 선결과제임을 깨닳았다. 그리고 어느정도 손에 익고 훈련이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수직적, 수평적 비교평가를 통해 앞마당을 꾸준히 늘려가도록 가이드를 해주셨다.
또한 수도권과 지방을 구분하여 비교평가하는 방법을 디테일하게 알 수 있었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임장 우선순위도 정리해주어 앞으로는 임장지 고민을 따로 할 필요 없이, 그저 임장 & 임보를 위한 시간 확보에만 몰두할 수 있게 되었다.
임장지에서 어떠한 기준으로 물건을 보는지, 그리고 본인의 경험을 소개하며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였는지, 아쉬웠던 점이나 여러 이야기를 통해, 초보 수강생들이 앞으로 겪게 될 어려움이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예방하는 시간이 되었다.
내가 생각했던 입지 가치들의 우선순위가 코크님의 의견과 비슷했던 것도 있었고, 조금 달랐던 부분도 있어서
다시 한 번 나를 되돌아보는 메타인지의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시세트래킹 부분에 대해서, 굳이 이런 번거로운 일을 해야만 할까? 라는 의문을 품었는데 강의를 듣고서야 알았다. 다른 강의에서도 나왔던 부분인데, 역시나 많은 고기를 잡으려면 그물을 넓게 펼쳐야 한다는 말처럼 투자 물건으로서 괜찮아 보이는 단지는 당장 매수 여력이 없더라도 지속적인 시세트래킹을 통해 나중에 투자범위에 들어왔을 때 놓치지 않고 낚아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로서 나는 무엇인가 내 생각과 충돌하는 문제에 대해 단편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왜?" 라는 물음을 가져보고자 하는 태도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열반스쿨 중급반에서도 전세세팅 과정이 나왔었는데, 다시 한 번 환기되는 느낌이라 좋았다.
흔히 나도 매매과정만 중요하게 생각햇지만, 점점 강의를 들을 수록 전세 세팅이 오랜 투자 생활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이라고 깨닫게 되었다.
물건을 사고, 잘 유지하고 잘 팔아야지만 비로소 그것이 수익실현이라 생각한다. 우리가 매수부터 매도까지 잘 연결하여 수익 실현을 하기 위해서는 리스크로부터 내 돈을 잘 지켜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물론 무리한 투자도 지양해야겠으나, 전세를 잘 놓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세세팅 기준과 프로세스, 자신의 경험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매 순간 최선의 전세세팅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가르침을 주셨다.
3가지 파트로 나누어 강의를 해주셨지만 그 이상의 많은 가르침과 교훈, 팁 또한 함께 얻어가는 시간이었다.
강의를 들으며, 그리고 교안에 있는 수많은 타임스탬프 사진을 보며, 어느정도 자란 두 아이를 둔 엄마로서, 지금은 강단에 서서 많은 초보 투자자들이 바라보는 성공한 투자자 코크님도, 때론 선택의 기로에서 많은 좌절과 어려운 시기를 보냈으리라 생각이 든다.
그 모습을 보며 정말 멋있다라는 생각이 들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되었다.
코크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을 볼 일 은 없으시겠지만 제가 목표를 이루고 뵙게된다면, 코크님께 coke 드림
댓글
아유! 모르죠! 강의후기 꼼꼼하게 읽어 보셔서 응원 댓글 달릴 수도 있습니다. 저도 다시 한 번 강의 복습하게 되는 느낌으로 글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