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1주택자이며 14년도에 분양받아 지금까지 보유중입니다. 현재 같은평수 같은동네로 갈아티기하고자하는데.. 제가 현주택을 오래보유했기때문에 종부세는 비과세인거로압니다. 만약 갈아타기를한다면 세금 부분에서 현주택보유와 비교시 어떻게 많이 달라질까요?
두번째질문은.. 세종시 도담동에 살고있는데 이동네가좋아서 아이가 클때까지는 실거주로 이동네에서 갈아타서 오래살고싶습니다.(두번째주택부터는 현재 돈 열심히모아서 월부강의듣고 투자할예정입니다.) 현시점에서 갈아타기를해도 큰문제 없을까요? 갈아타게되면 집가격은 거의 비슷할거같습니다. 많은분들 고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0
꽃을든둘리 : 하쿠나38님 안녕하세요 ^^ 갈아타기에 관한 궁금증이 있으시군요 ! 1세대 1주택일 경우, 양도세 비과세, 취득세 중과 배제, 종부세 기본공제 12억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만약 갈아타기 시 일시적 1가구 2주택자 기준에 적합하다면, 1세대 1주택 혜택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갈아타기 시, 해당 조건에 부합하게 보유 및 매도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조건은 -기존에 소유한 주택의 보유기간이 1년 이상일 것 -기존 주택 취득 후 2년 보유할 것 -신규 주택 취득 후 3년 이내 기존 주택을 처분할 것 입니다. 해당 조건을 고려하여 갈아타기를 하신다면, 1주택 보유하는 것과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갈아타기에 관련하여, 하쿠나38님이 어떤 단지로 갈아타고 싶은지 방향성을 잘 세우시고, 감당가능한 수준이라면 충분히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상승장 때와 달리, 현재는 좋은 단지와 덜 좋은 단지 / 큰 평수와 작은 평수의 자산 격차가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단지 하나하나의 가격이 적정한 지 잘 파악하고 선택한다면, 충분히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갈아타고자하는 단지의 가치, 가격, 나의 자금상황을 정확히 판단한 후 결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런 부분이 어려우시다면 월부의 투자 코칭을 신청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하쿠나님 화이팅입니다 ^^
호요일 : 안녕하세요 하쿠나38님. 꽃을든둘리님께서 양도세 비과세에 대해 잘 설명해주셨네요! 갈아타기는 보통 현재 거주하는 곳보다 좋은 동네와 가격 차가 좁아졌을 때 하는 편인데 집 가격이 비슷한 곳으로 갈아타시는게 어떤 의도인지 잘 모르겠네요. 비슷한 급의 단지인데 아이 통학 거리라든지 거주 편의성 면에서 변경하시는거라면 현재까지 시세 상승분을 비과세로 한번 확정 짓고, 새로 시작한다는 장점은 있겠습니다. 향후 투자 부동산을 늘려가면서 현재 실거주하고 계신 집이 양도세 비과세가 안되고 일반과세 할 때 내야 하는 세금과 현재 비슷한 수준의 단지로 갈아타면서 발생하는 취득세+부동산중개수수료를 비교해보게 되겠네요. 예를 들어 시세차익이 2억 발생한 경우, 일반과세할 때 6천만원 가량의 양도세를 내게 됩니다. 반면, 현재 7억 정도 되는 집을 새로 취득한다고 할 때 취득세 약 1300만원에 중개수수료까지 하면 대략 1600만원 선입니다. 그렇다면 비과세 양도하면서 취득가액을 초기화 시켜두는게 유리할 수도 있긴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