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그릇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미 마사토, 다산북스
읽은 날짜 : 4/2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경험 #신용 #거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몇 점?) : 8/10
ONE MESSAGE
: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모여든다.
--> 돈그릇을 키워야한다는 말씀을 많이 들었다. 나는 월부방식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고 있고 1호기를 시작으로 자산을 늘려가고 있으며 10채는 경험?! 이라는 말이 있다. ^^ 경험을 늘려가면서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워야 함은 잊지말자.
ONE ACTION
: 장사가 모두 순조로웠을 때는 나라는 존재가 근사하게 느껴졌고, 나에게 재능이 있다고까지 믿었다. 그리고 주변사람들이 모두 어리석어 보였다. 하지만 정말 멍청한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었던 것이다.
-->항상 겸손함을 해야하며, 내가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늘 배우는 태도로 임하자. 남은 월학과정에서도 적극적으로 생각을 공유하고 피드백 받고 수정하는 과정을 가지자!!!
본깨적
기억하고 싶은 문구
:
p19. 겨울에는 자판기에 차가운 음료가 있을 리 없다는 편견과 설령 따뜻한 음료가 있더라도 세 번째 단에 또 밀크티가 있을 리는 없다는 선입견, 더 덧붙이면 빨리 밀크티를 사서 온기를 느끼고 싶다는 욕망이 머릿속을 지배하고 있었떤 셈이다.
p26. "하긴, 제 신용도는 낮을 겁니다. 하지만 고작 100원 빌려주시고서 이렇게 함부러 말슴하시는 분의 인격도 의심스럽네요." "하하하. 자네는 분명히 그렇게 늘 '고작 100원'이라고 여기면서 대출을 받아왔을 거야."
p28. "전 지금 여기서 따뜻한 밀크티를 마시고 싶었다고요.!" "그래. 자네는 방금 '지금'이라는 점에 얽매였어. '지금' 당장 온기를 느끼고 싶다고 생각했고.
★p32.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퍼센트는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네."
"돈을 잘못 다루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걸 깨닫지 못해. 실수를 저질러놓고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자네처럼 날씨나 기온 탓이라고 해버려. 그리고 똑같은 잘 못을 몇 번이나 다시 저지르지."
p38. 인간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는 거지.
p41. 사람에게는 각자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거든.
다시 말해, 그 돈의 크기를 초과하는 돈이 들어오면 마치 한 푼도 없을 때처럼 여유가 없어지고 정상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하게 되는 거지."
p43.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어. 이건 결론이야. 처음에는 작게, 그리고 점점 크게.
p51.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야.
돈은 사람을 행복하게도 하지만 불행하게도 만들어. 때로는 흉기가 되어 돌아오기도 하지. 돈 자체에 색은 없지만, 사람들은 거기에 색을 입히려 해."
p54. 이처럼, 자네에게 돈을 가져오는건 반드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야.
(중략) 즉, 남이 자네를 어떻게 보는지가 자네의 통장에 나타난다는 걸세."
p58. 부자는 신용의 힘을 알고 있어. 그래서 반드시 약속을 지키려고 하고, 남의 믿음에 부응하려고하지. 돈은 남으로부터 오는 거니까. 마침내 신용은 커다란 돈을 낳고, 그 사람이 가질 수 있는 돈의 크기도 자연히 커져. 그러면 또다시 신용도가 상승하는 구조인 거야.
사회에서 돈은 커다란 흐름과도 같아. 그 흐름을 힘껏 끌어당기려면 우선 신용을 얻는 게 중요해. 신용이 있으면 돈이 먼저 다가오지.
p73. 부자가 두려워하는 건 '돈이 늘지 않는 리스크'라네.
(중략)인생은 영원하지 않아. 그리고 인생에서 행운이란 건 손에 꼽힐 정도로만 와.
따라서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해.
p98. 빚은 결코 나쁜게 아니다. 부채와 금리를 잘만 다루면 오히려 경영에 많은 도움이 된다. 부채 금액은 균형을 보고 정하고, 금리는 그 돈을 조달하기 위한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가장 합리적이다.
p105. 돈을 계속 소유할 수 잇는 사람은 없어. 전 세계에서 돌고 도는 돈은 '지금'이라는 순간에만 그 사람의 수중에 있는 거야. (중략) 부자들은 돈을 소유할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용하고 있어.
p107. 부자라고 불리는 인종들은 이 가치를 분별하는 눈이 있어. 이 눈이야말로 부자와 빈자를 나누는 능력이 되지. 지금은 가격이 낮아도 가치만 있으면 언젠가 가격은 상승하기 마련이거든.
p154. 모처럼 커다란 성공을 눈앞에 두고 있으니 '뭐든 하지 않으면 손해'라는 생각이 강했죠. 가만히 있는 것만으로도 손해를 보는 듯한 강박관념에 휩싸였고요.
p164. 다루는 돈의 수준이 올라가면서 자네는 마음의 여유를 점점 잃어버린 것처럼 보이는데.
p186, 그동안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수많은 행운을 얻어왔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p194. 돈은 인생을 결정하는 한 가지 요소에 불과하다는 걸세. 다만, 주의해서 다루지 않으면 돈은 인생을 엉망으로 만들지.
p195. 장사가 모두 순조로웠을 때는 나라는 존재가 근사하게 느껴졌고, 나에게 재능이 있다고까지 믿었다. 그리고 주변사람들이 모두 어리석어 보였다. 하지만 정말 멍청한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었던 것이다.
p197. 다만, '절대'라는 건 없다는 걸 명심하게. 누구나 운이 없으면 성공하지 못하고, 운이 나쁘면 아무리 완벽한 계획을 세워도 실패하기 마련이야.
하지만 운이 언제까지나 나쁜 사람은 없어. 자네도 돈에 대해 올바르게 행동하면 언젠가 꼭 성공할 걸세.
그러니까, 배트를 휘두르는 걸 그만둬서는 안되네.
p198. 돈에 관한 경험은 돈을 다뤄봐야만 쌓이는 거야.
p199.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모여든다네.
p199. 부자라는 인종은 돈을 반드시 누군가에게 맡기거나 빌려주거나 투자하려고 들어. 그때 누구를 선택하느냐가 관건이야.
p200. 부자는 자신의 돈을 반드시 그 금액에 어울리는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주는 거야
p222. 조커가 "자네에게 돈을 가져오는 건, 반드시 '자신이'아닌 '다른 사람'"이라고 말했다. 돈은 신용이 있는 사람에게만 전달된다. 그리고 신용이 높으면 그만큼 많은 돈이 '기회'라는 얼굴로 접근한다.
p223. 신용은 지난 행동들의 결과이고, 지난 행동은 하루하루 사고해온 결과다.
댓글
동대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