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판단의 기준!
”투자는 고통스러운 걸 알면서도 남들과 반대로 하는 것이다.”
잃지 않는 투자의 개념은 부동산 투자의 핵심 개념 중 가장 중요한 것임을 알려주셨습니다.
더 벌고 싶은 탐욕이 앞설 때, 투자 잘 하는 것 같다는 착각에 오만함이 넘칠 때, 가격 하락으로 불안감이 엄습할 때, 실패라고 생각될 때, 언제까지 떨어질지 몰라 두려울 때, 팔고 나서 가격이 더 올랐을 때, 주변 사람들 말에 마음이 휘둘릴 때.. 등 투자의 과정에서 시나리오에 따라 예상되는 다양한 심리 상태를 말씀해 주셨는데..
중요한 판단을 해야 하는 순간에 잃지 않는 투자의 개념대로 생각과 행동, 대응을 막상 하는 게 매우 어렵고 고통스럽고 제대로 하고 있나 하는 의심이 들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현실에서 스스로 망하는 않는 선택을 하지 않도록 잃지 않는 투자의 개념에 노출을 더더더 많이 시킬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나는 어떤 사람?
“시장 상황이 아니라 내가 중요하다”
“오래 하는 놈, 시작 보다는 엔딩, 투자 10년, 좀 걸리는 시간, 여러번 반복, 안타, 안 망하기”
전반적으로 강의 내용에서 외부적인 것들 보다 “나”라는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가 참으로 중요하다는 점을 짚어주신 것 같습니다.
그 중 와닿는 키워드는 ‘지속성’과 ‘투자 할 수 있는 사람’인데, 투자금 얼마, 수도권vs지방, 1채vsN채, 상승vs하락 이런 것들 보다..
길게 보면 그리고 어쩌면 노잼일 수 있는 투자 생활을 어떻게 오래 지속할까? 내가 지금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가? 투자를 하기에 정말로 준비된 사람인가? 이런 점이 장기적으로 더더 중요하단 생각이 들어서 요즘, 초반 보다는 요즘 힘을 조금 빼게 된(?) 것 같습니다. 시간을 들여 그릇을 만드는 행동을 그냥 하다보면 어느새 목표 지점에 도착하리란 믿음! 가지고 나아가 보겠슴다!!
적용점
(1) 나의 새로운 취미!! 단지vs단지 비교평가 > 기록
(2)월1회 아파트 값 감 잡는 노력
댓글
아장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