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카입니다.
4강은 권유디 튜터님의 정말 유익하고 왜 이제서야 들었는지 싶었던 명강의였습니다.
아파트의 매도, 매수, 보유 등의 절차와 법적인 이슈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짚어주셨는데요. 1호기를 하면서 절차를 몰라서 마상도 입고 우왕좌왕했던 기억이 떠오르면서..... 이 강의를 그전에 들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ㅠㅠ 내내 생각하면 감사한 마음으로 수강하였습니다. 권유디 튜터님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다음 투자시에 꼭 적용해야겠다는 부분들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전세에 관심 갖자!
# KB 시세로 전세가 파악하기
전세가를 네이버 호가 또는 실거래가로 판단하곤 했는데요. 대출과 보증보험은 KB시세를 기준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놓치고 있었습니다.
#전세대출 알아두기
전세대출에 대해서 임차인에게 대출을 소개해줄수 있을 정도로 잘 알고 있어야하는점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1호기를 하면서도 "전세대출은 임차인이 알아서 하겠지~"했는데 대출기간 관련해서 놓쳤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다음 투자시에는 전세대출도 제가 주도적으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조급하지 말자 (전세가가 너무너무 낮다)
전세가가 너무 낮다는 얘기를 반복해주셨습니다. 그냥 상식적으로도 낮은 수준. 즉, 오를일만 남았다는 뜻이기도 하고 현재 리스크가 제거되었다는 뜻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투자로 결과를 남기면서 기회를 꼭 잡겠습니다.
3. 강의 교안 소중히 보관하자 (ft. 오픈북)
오픈북 만들어주신 권유디 튜터님 감사합니다. 특약이나 절차를 모두 외우진 못하더라도, 향후 투자 진행시 꼭 꺼내보고 나를 지키기 위한 장치들로 잘 활용하겠습니다.
4.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선택하자
1호기를 진행하고 나서 서울이 싸졌다는 얘기에 마음이 조급해졌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울은 아직 갭이 크기에 전세가가 차오르고 나서도 매매가가 오르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 알면서도 계속 조급해지기도 하지만, 가족과의 행복을 지키는 방향으로 찬찬히 투자를 이어나가겠습니다.
사실 최근 투자생활에 몰입하면서 가족과의 시간을 거의 갖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중간중간 힘든 순간이 왔습니다. 조급했기 때문에 가족과의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래 지속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행복도 중요함을 일깨워 주셨습니다. 팸데이도 꼭 지키고, 온전히 가족에게 몰입하는 시간도 내어 지혜롭게 투자생활도 이어가겠습니다.
명강의 해주신 튜터님께 감사드리며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댓글
돌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