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준비된 앞마당 : 기회를 포착하려면, 준비된 앞마당이 필요하다.
앞마당을 잘 만들고 관리해야겠다는 걸 매번 깨닫는다. 내가 가치를 보는 눈이 없다면, 그 가치와 가격이 잘 반영되어있는지, 저평가인지 인식할 수가 없는 듯하다. 항상 미리 앞마당을 준비하는 태도를 지니고자 노력해야겠다. 그리고 앞마당을 잘 관리해야, 씨앗을 뿌릴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한편으로는 이번 서기반의 내 태도가 참 별로여서, 다시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다림 : 자산을 불리기 위한 씨앗을 뿌렸다면, 인내하자.
자산 가격은 쉽게 상승한다고 느꼈는데, 그건 착각었다. 자모님의 강의를 통해 가격 그래프 변화를 보았고 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때까지, 생각보다 긴 기다림의 시간이 존재했다는 걸 알았다.
투자의 로드맵 : 소액투자로 자산을 불려 가치성장투자까지 이어나가자.
서기반을 신청하고 들었지만, 계속 든 생각은 지방에 가고 싶다. 투자할 수 있는데에 가고싶다는 것이었다. 지나고 보니, 생각보다 동기부여가 안되고 태도도 좋지 않았던 것 같다. 자모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왜 서울을 공부해야하는지에 한 방향성을 다시 깨달았다. 결국 내 투자의 방향은 입지독점성이 높고 다른 자산보다 가치있는 상급지에 있는 물건에 투자하는(또는 거주하는) 것까지 마무리를 짓고 싶다는 걸 되새겼다.
개별 단지의 선호도 : 같은 생활권이라고 동일한 가치를 가지지는 않으니, 각 개별 단지끼리 선호도를 비교하자.
생활권이 다르고 상급지와 하급지로 단순하게 구분하는 것은 오류라는 걸 자모님의 강의를 통해 다시 확인했다.
개별 단지끼리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고,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배웠는데 정말 자모님은 최고이다 ㅠ_ㅠ
개발 및 교통 호재 : 낡은 서울의 땅, 어떻게 변화할지, 어디가 좋아질지 파악하고 투자와 연결짓자.
오늘이 되서야 임장을 갈만한 몸 상태가 되어 다녀왔는데, 재미있는 아파트들을 많이 보았다. (함께 가주신 라무네7님께 참 감사하다.) 재미있는 아파트들은 옛날 구축 아파트인데, 주변에 신축 대단지 아파트가 입주하면서 균질성이 좋아졌고 그에 따라 엄청난 가격변동이 있었다. 호재의 중요성을 직접 실감했다.
당분간은 건강을 찾고, 삶의 행복과 투자루틴을 병행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길게 보고 내 생활 습관으로 투자를 만들 수 있을지, 좋은 방향성을 찾으면 좋겠다. 일단은, 건강(체력) 관리, 멘탈 관리가 너무 필수적이라고 느낀다. ㅠㅠ 기다려주시는 분들께도 너무너무 감사하고, 조원분들께도 더 열심히 참여하지 못해 죄송하다.
뭐랄까, 참 죄송함과 미안함과 아쉬움이 많이 남는 수강 이력이다 ㅠㅠ.....
댓글
천천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