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07
4. 총점 (10점 만점): 9점
[프롤로그]
1. 돈의 다섯가지 속성 : 돈은 인격체다, 규칙적인 수입의 힘, 돈의 각기 다른 성품, 돈의 중력성, 남의 돈에 대한 태도
2.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능력 :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돈은 인격체다] p.18~21
#인격체 #돈의 감정을 가진 실체 #존중과 감사
돈은 인격체(person)다.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가지 않는다. 이런 돈의 특성 때문에 나는 돈을 인격체라 부른다.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 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 한다. 돈은 당신을 언제든 지켜보고 있다. 품 안의 돈을 기품 있는 곳에 사용하며 사랑하는 사람과 보호해야 할 가치가 있는 곳에 사용할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p.52~54
#종잣돈 #복리와 투자 #경제적 독립기념일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그래서 부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50세 이후다. 또한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주변에 나를 과시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아가야 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잣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죽어라고 절약해 종잣돈 1,000만원 혹은 1억원이라도 만들어 욕심을 줄여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이날을 길이길이 기념해 당신과 가족의 해방일로 삼으면 된다. 이렇게 부자가 되는 사람은 절대로 다시 가난해지지 않으며 부가 대를 이어 발전해나갈 수 있다. 이것이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이다.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이 사실을 가슴에 새기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p.94~97
#신용카드 잘라 #직불카드 사용 # 물건에도 생명이 있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사람의 가장 많은 핑곗거리는 소득이 적어서 쓸 돈도 모자란다는 것이다. 하지만 쓸 돈이 모자라게 된 이유는 미래 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써버렸기 때문이다. 단언컨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 물건을 부주의하게 매번 잃어버리는 사람, 작은 돈을 우습게 아는 사람, 저축을 하지 않는 사람, 투자에 대해 이해가 없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신용카드를 잘라 버리고 직불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물건을 부주의하게 다루는 사람도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물건이나 상품이 무생물이라는 생각에 함부로 다룬다. 모든 물건은 모두 생명에서 온 것이며 주인의 이름을 단 물건은 그 순간 생명을 가진다. 설령 잃어버려도 꾸역꾸역 주인을 찾아온다. 부는 물건이라도 존중하는 사람에게 붙는다.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싸앗을 함부로 하고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해서 투자나 사업의 마중물을 만들어가는 것이 성공의 기초다. 모든 투자는 작은 돈에서부터 시작된다. 작은 투자로 시작한 투자 경험이 큰 투자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자산으 모이면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하지 않는 돈은 죽은 돈이고, 실제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장롱속의 돈은 인플레이션이라는 독을 먹고 서서히 죽어버린다. 지금 책을 덮고 가위를 가져다가 신용카드를 잘라라.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얼마나 벌어야 정말 부자인가?] p.115~118
#백만장자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 # 부자는 더 이상 돈 안벌어도 돼
백만장자란 100만 달러(10억원)이상의 금융자산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일반적인 부자의 기준은 첫째는 융자가 없는 본인 소유의 집이고, 둘째는 한국가구 월평균 소득 541만 1,583월을 넘는 비근로 소득이다. 세 번째는 더 이상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욕망 억제능력 소유자다. 결국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될 정도라는 의미는 두 가지다. 내 몸이 노동에서 자유롭게 벗어나도 수입이 나오고 내 정신과 생각이 자유로워서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는 것을 말한다. 즉,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다. 따라서 부자란 금액에 따른 기준으로 잡을 수 없다. 부자는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어진 사람이기 때문이다.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가지 규칙] p.188~194
#1억원 #신용카드 잘라 #통장을 나눈다 # 1000만원 먼저
첫째, 1억 원을 모으겠다고 마음먹는다.
둘째, 1억 원을 모으겠다고 책상 앞에 써 붙인다.
셋째, 신용카드를 잘라 버린다.
넷째,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누어 만든다.
다섯째, 1000만 원을 먼저 만든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p.205~206
#도움을 구하라 #희생 #기록과 정리 #장기 목표
1.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2. 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3.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4. 기록하고 정리하라.
5. 장기 목표를 가져라.
6.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7.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 투자는 지금도 늦었고 저절로 수고 없이 느는 것은 나이밖에 없다.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p.231~236
1.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2.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3.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4.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5. 쫓아가지 않는다.
6.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으로부터 도망간다.
7.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8.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 어떤 업종이든 그 업종에서 1등이 되면 가격결정권을 가진다. 업계를 리딩하는 사람의 특권이다. 나는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1등을 찾는다.
[부의 속성] p.280~283
#돈 사랑해 #돈을 잘 다뤄야 #부는 삶의 도구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도구가 목적을 해하지 않게 하려면 돈을 사랑하고 돈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돈을 진정 사랑하면 함부로 대하지 않고 지나친 사랑으로 옭아매지도 않으며 항상 좋은 곳에 보내준다. 존중을 받지 못한 돈은 영영 떠나가고 사랑을 받은 돈은 다시 주인 품으로 돌아온다. 그러니 나가는 돈은 친구처럼 환송해주고 돌아오는 돈은 자식처럼 반겨줘라.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면 돈의 노예가 된다.
[실패할 권리] p.325~327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끊임없이 도전 #성장
청년들은 절대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는 권리다. 오늘도 그대는 실패할 권리가 있다. 사람은 누구나 방황하고 좌절하며 성장한다. 단 한 번의 실패도 없이 성공의 문턱에 오른 사람은 없다. 실패는 범죄가 아니다. 무모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라. 모든 성공은 도전하지 않는 자들에겐 항상 무모했기 때문이다.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p.358~362
1.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2.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
3. 아침 공복에 물 한 잔을 마셔라.
4.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이 책은 사실 재독이다. 몇 년전에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고 너무 좋아서 책을 꼭 구매해야겠다고 망설이고만 있었는데 이번 열중반 수업을 듣게 되면서 좋은 기회다 싶어 구매를 하게 되었다.
돈은 인격체다. 이 문구를 처음 접했을 때 정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난 정말 여지껏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만 생각했었지 그냥 늘 돈을 대수롭지 않게 펑펑 쓰고 있었던 것이다. 또한 돈이 어디있는지 얼마 있는지도 모르고 현금은 그냥 아무데나 막 던져놓고 신용카드만 쓰기에 바빴다. 그러니 늘 카드값 메꾸기에만 허덕이고 진짜 나의 발전이나 미래를 위해서는 투자조차 하지 않았던 것이다. 돈은 늘 부족하기만하고 난 늘 가난한 사람이었던 것이다. 나의 지나간 세월들이 속상하고 슬펐다… 내가 돈을 쉽고 함부로 대한만큼 돈도 여지껏 나를 그렇게 함부로 대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동안 나는 내 일만 죽어라 열심히 하는 금융문맹이었다. 당장 경제금융용어부터 공부를 시작하자!!
1. 책을 읽고 난 뒤 나는 예쁜 지갑을 샀다. 그리고 현금을 예쁘게 정리해서 지갑에 넣어 두었다. 그리고 돈을 존중하기 시작했다. 넌 나의 최고의 친구야. 그러니 나에게 꼭 와줘. 널 소중한 곳에 써줄께라고 얘기해 주었다.
2. 이건 너바나님도 늘 말씀하는것지만…신용카드를 잘라야 한다. 늘 알고는 있지만…실행하지 못했던 일….이제 정말 자를때가 드디어 온거 같다.. 혹시 모를 비상상황을 대비해서 딱 한장만 두고 자르려고 한다. ㅜ.ㅜ (물론 이제 사용은 하지 않을 것이다.)
3.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그리고 죽어라고 절약해서 무조건 1,000만원을 모은다. 이것이 나를 부로 연결시켜주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
3. 끊임없이 도전하라. 이건 나의 본업과도 투자와도 연관성이 있는 애기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고 무모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라. 모든 성공은 도전하지 않는 자들에겐 항상 무모했기 때문이다.
[사업가는 스스로에게 자유를 줄 수 있는 유일한 직업] p.311~314
항상 도전하고 탈출을 꿈꿔라. 자신에게 직접 급여를 주고 자신을 평생 고용하고 자신의 시간조차 자신에게 돌려주는 꿈을 꾸기 바란다.
사업가는 자기 인생에 자신을 선물할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다. 한 번밖에 없는 인생에 나를 선물할 수 있는 길이 분명 있다. 부디 여러분의 희망이 공포를 이기기 바란다.
1. 그동안 꿈꿨던 사업을 더 이상 미루지 않고 한발짝 다가선다.
2.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인에게 연락한다.
3.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세워본다.
4. 그 전에 경제금융용어 700선을 공부해서 금융문맹을 탈출한다.
[난 오늘 언제라도 내 운명을 바꿀 기회가 있다.] p.386~387
내 운명을 바꿀 기회를 제한하는 것은 나이가 아니라 스스로의 자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내 인생을 지금 바꾸겠다고 마음먹으면 그 당시의 나이는 아무 의미가 없다. 내가 죽지 않는 한, 내 운명을 바꿀 기회는 매일 매시간 찾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마음이 일어나지 않은 사람을 바꿀 방법은 없고, 마음이 일어난 사람을 바꿀 방법도 없다. 마음의 변화는 그 인간의 변화다. 마음이 변한 사람은 그 이전의 사람과 다른 사람이다. 내가 내 인생을 바꾸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은 이미 다른 사람이기에 이전과 같은 인생을 살지 않는다. 이런 변화를 위한 첫 방향은 해결 방법을 찾을 것인가 핑계를 찾을 것인가의 차이뿐이다. 당신의 인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당신의 인생이 지금의 이 모습보다 더 나은 모습이기를 바란다면 지금 이 순간이 인생을 바꿀 기회다.
내가 여지껏 일년 가까이 고민만 해오던 일이 있었다. 그런데 이 문구를 읽고 나의 명치를 한대 세게 맞은것 같았다. 왜냐하면 그동안 그냥 정말 아무 이유없이 내 스스로 마음을 먹지 못해서 못하고 있었던 일이었기 때문이다. 나는 용기가 없었다. 아니 사실은 그냥 이대로 현실에 안주하고 싶었던거 일지도 모른다. 이렇게 수만가지의 핑계거리들만 찾으면서 일년이란 시간이 훌쩍 지나가버렸다. 이제는 정말 움직여야 할 때가 온거 같다. 이 글이 나를 설레게 하고 가슴뛰게 만들었다. 도전의 시간이 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