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6조 공공동동]

  • 24.05.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5.10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38~39.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저축 #돈은 돈을 모은다.

먼저 10억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1억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1억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1000만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1000만원은 매월 100만원 혹은 그 이상을 저축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1년을 잘 모아서 1000만원을 모았다고 가정하자. 이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한 노력을 100으로 가정하자, 다음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해 들이는 노력은 처음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해 들어간 노력 100보다 낮아진다. 왜냐면 이미 처음 만들어놓은 1000만원이 이자나 투자를 통해 자체 자본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처음 1000만원은 내 노동과 시간으로 오롯이 나혼자 이루었지만, 그 1000만원이 스스로 일을 해서 나를 돕고 있기에 둘이 함께 일을 하는 셈이다. 즉, 나와 자본이 다른 자본을 만들기 웨해 함께 일하고 있는 것이다.

 

[p42. 리스크가 클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남들이 욕심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내야한다.

흔히 주식시장에서 돈을 버는 활황기에는 리스크가 없는 것처럼 보이고, 주가 폭락기에는 리스크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생각한다. 폭랑장에서 얼마나 깊고 오래 손해가 발생할지 모르니 그 리스크가 너무 커 보여 아무도 주식을 사지 않아 급락한 것이다. 사실은 그 시기가 리스크가 가장 줄어 있는 때다. 상승장처럼 아무도 리스크를 겁내지 않을 때가 리스크가 가장 큰 경우도 있다. 오히려 리스크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상승장이 가장 리스크가 크다. 거품이 생기는 유일한 지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스크를 정확히 꿰뚤어볼수 있는 눈을 가져야한다. 워런 버핏의 유명한 말이 있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한다. 워런 버핏은 모두가 두려워하는 지점을 리스크가 줄어든 상태로 본 것이다. 결국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역설적이지만 비행기가 가장 안전한 때는 비행기 사고가 나고 일주일이 지났을 때다. 모든 항공사가 정비점검을 더욱 철저히 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p70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좋은 습관 #정갈하고 부족한 식사

뭘해도 잘안되는 사람이 있다. 본인은 운이 나쁘다 생각하겠지만 이런일이 잦은 사람은 삶의 방식을 처음부터 다시 점검해야 한다. 사실 이 모든 것은 서로 연결돼 있다. 재수가 없는게 아니라 재수가 없는 환경에 자신을 계속 노출시켰기 때문에 이런 불운이 따라 다니는 것이다. 이런사고가 잦아지면 인생이 삶에 경고를 주는 것이라 생각하고 큰 사고가 나기 전에 평소의 모든 삶을 점검해야 한다. 여러 가지작은 사고가 모여 나주엥 큰 사고가 되기 때문이다. 돈을 함부로 대하는지, 쓸데없는 인연이 너무 많지 않은지, 음식은 정갈하고 제때 먹는지, 집안에 들고 남이 일정한지, 남을비꼬거나 흉보지 않았는지, 욕을 달고 살진 않는지, 이런 모든면에서 자기반성부터 해봐야 한다.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은 음식을 줄이며 절대로 배가 부르게 먹지 말고 진하고 거친 음식을 멀리하고 일정하게만 먹어도 다시 운이 돌아온다. 식사를 제대로 정해진 시간에 하려면 생활이 일정하고 불필요한 사람들을 만나지 않아야 한다.

 

[p126.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가난은 무섭다 #나 자신이 부자가 될수 있다고 믿는 것

가난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가난이 얼마나 무서운지 짐작도 못한다. 가난은 가족의 근간을 해체시킬수 있다. 가난이 길어지면 오히려 탐욕이 생기며, 울분이 쌓이고 몸에 화가 생기며 건강을 해치게 된다.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나는 부자가 될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그 믿음이 실항하게 하고 고민하게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실행해야 하지 저축하게 되고 고민하다 보면 공부하게되고 도전하려다 보니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게 된다.

 

[p144. 부자가 되기 위해 우선 당장 할 수 있는 일 한가지]

#내집 정리가 곧 시작

이 작은 행동이 나비효과처럼 물건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고 세상을 보는 눈을 바꾸며, 돈을 제대로 사요할 줄 아는 사람으로 변하게 할 수 있다. 함부로 물건을 사는일이 줄어들 것이고 사온물건들은 제집에 제대로 자리잡게 되며 어떤 물건을 찾느라고 이리저리 시간을 쓰거나 못 찾아서 다시사는 일도 없어진다. 씀씀이가 올발라지고 사람이 달라지며 가족간에 다투고 싸우는 일도 줄어든다.

 

[p162.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사람은 돈에 있어 네가지 능력에 따라 자신이 늘어난다.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돈을 모으는 능력은 자산의 균형을 맞추고 세밀한 지출관리 능력이 있어야 한다. 돈을 대하는 태도 자체가 올 곧아야 한다. 작은돈을 함부로 하면 안되고, 큰돈을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낼수 있어야 한다. 사람이 떠날때는 돈도 갖고 떠난다. 돈을 쓰는 능력은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된다.

 

[p189.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가지 규칙]

#마음먹기 #신용카드 자르기

청년들이 1억원을 만들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 다섯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1. 1억원을 모으겠다고 마음 먹기, 2.1억원을 모으겠다고 책상앞에 써붙인다. 3. 신용카드를 잘라버린다. 4.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누어 만든다. 5. 1000만원 먼저만든다.

 

[p203.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나 스스로 결정 #자존감 #모든 것은 내가 판단하고 결정한다.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적인 인력체다. 내가 스스로를 이렇게 존중하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이 자존감을 다름사람을 존중하면서도 그 어떤 권위에도 무조건 굴복하지 않게 한다. 사랑하는 부모님도, 존경하는 선생님도, 신부님, 목사, 스님에게조차도 내 자유의지를 넘길 수 없다. 신에게라도 그것을 빼앗길수 없다. 내가 하나님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행복을 위해 신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 누구의 의견도 당신을 대신해 의사결정할 수는 없다. 스스로 판단하고 공부하고 결정해야 한다.

 

[p205. 좋은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가지 비법]

#좋은 습관 #성과를 위한 희생은 당연하다. #모두에게 칭찬받지 않아도 된다.

품위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욕을 하고 투덜거리는 것, 경박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것, 남을 비웃는 것, 지저분한 차람, 약속에 늦거나 변경하는 일 등의 이런 모든 행동은 품위 없는 짓이다.

3. 희생을 할 강오를 해라. 작은 목표에 작은 희생이 따르고 큰목표에는 큰희생이 따른다. 공부를 위해서는 잠을 포기해야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한다.

6.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눈치 보지 말고 비난에 의연하고 무리와 어울리는 것에 목숨을 걸지 마라. 진정한 친구는 두명도 많고 가족의 지지가 모든 것의 기초다.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p271. 사기를 당하지 않는 법]

#무지와 욕심을 버리자 #내가 이해하는 것만 접근

나의 무지와 욕심이 결국 이렇게 만든 것이다. 내가 사기를 당했던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나의 욕심과 무지함이었다. 내가 거절한 이유는 두가지다. 사업모델을 내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가 이해할수 있는 사업모델이 아니라면 사고가 생겨도 사업을 제어할수 없고 예상 이익이 많다는 예측은 리스크도 크다는 뜻이다.

 

[p325. 실패할 권리]

#실패를 너그러워야 계속 도전하고 성공한다. #실패하는 자녀(오히려 좋아)

부모들 또한 자녀들의 실패에 너그러ㅜ어야 한다. 실패를 오히려 환영해야 한다. 많은 부모가 자신들은 실패했으니 자녀는 실패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을 갖는다. 그 이유로 실패자체를 하지 못하도록 도전도 하지 못하게 막음으로써 결국 실패하게 만든다. 실패를 하는 자녀를 두었다는 것은 도전을 하는 자녀를 가졌다는 뜻이다.

 

[p339. 항상 투자만 하는 송사장과 항상 화가 나 있는 그의 아내]

#투자가 가족을 위한다는 착각을 버리자 #가족의 희생은 당연하지 않다.

송사장은 가족을 위해 사업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희생을 빌미로 자신의 허영을 위해 일하고 있기 때문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의 습관하나하나가 영향력을 행사하여 돈이라는 인력을 가진 도구가 나에게 모인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식사하는 습관, 말투, 행동 하나하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나 자신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겠다.


2.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은 내가 판단해야 하며, 내가 주체적으로 고민하고 결정해야 되는 것이라고 다시 한번 느꼈다. 그 과정에서 배우는 것을 어려워하지 말고, 남에게 끌려가지 말고, 정신차리며 높은 자존감으로 내가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해야 겠다.


3. 모든 것의 시작은 나 자신이 마음먹는 것부터라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종잣돈을 모으는 것, 투자를 시작하고 유지하는 등 내가 마음먹어야 실행할 수 있고, 마음먹어야 꼼꼼히 행할 수 있는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정갈하고 부족한 식사를 통해 내 건강을 갖추기

2. 모든 투자와 의사결정은 내가 주체적으로 고민하고 판단하고 결정하기(자존감이 높은 나 만들기)

3. 투자를 빌미로 가족을 희생시키지 않기, 가족에게 존경과 존중을 갖는 마음을 갖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70)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은 음식을 줄이며 절대로 배가 부르게 먹지 말고 진하고 거친 음식을 멀리하고 일정하게만 먹어도 다시 운이 돌아온다.(정갈하고 부족한 식사)

(p203) 그 누구의 의견도 당신을 대신해 의사결정할 수는 없다. 스스로 판단하고 공부하고 결정해야 한다.



댓글


스카이레몬
24. 05. 13. 22:33

정리된 거에서 공동님의 결심이 보이는 거 같아요! 저도 잘 실천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