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월부멘토, 권유디, 잔쟈니, 자음과모음

23년 12월 열반스쿨 기초반을 시작으로 24년 1월 실전준비반 그리고 쉬다가 정신차리고 다시 내집마련을 위해 24년 4월에 내집마련 기초반을 들었었다. 자본주의 속에서 노후준비의 중요성과 방법, 지역을 알아가는 방법, 내집마련을 할 때 고려해야하는 것들을 배울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으로 남았다. 여기서 내가 가진 문제점은 그저 "유익했던 시간으로만 남았다"는 것이다.
사실 24년 2월에 지방투자 기초반을 신청했다가 취소했던 적이 있다. 실전준비반때 임장보고서 하나도 제대로 작성하지않고 중간에 포기했었던 내가 과연 잘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고 이러한 투자에 대해 나 자신에 대한 신뢰가 없었다.
그렇게 월부를 떠나있었고 이렇게 살다가는 미래가 없는 듯 했다. 나는 여유 시간에 내가 원하는 것들을 하면서 사는 삶도 아니고 그렇다고 그 시간들에 생산적인 것들을 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삶도 아니었기에 이것도 저것도 아닌 삶은 너무 싫었다.
그래서 멘토로서 존경하는 너나위님의 강의를 듣고 싶었고 내집마련 기초반을 듣고 다시 힘과 용기를 내서 마지막 나의 의지를 시험해보기위해 지방투자 기초반을 신청했다.
이번 지방투자 기초반은 광역시 4곳을 다룬다는 점에서 너무 좋았다. 1곳은 내 고향, 다른 곳들은 내가 다른 이유들로 자주 갔던 곳, 거주했던 곳, 거주하고 있는 곳에 속하기 때문이었다. 이번 강의에서는 과제를 반드시 제출하고 임장보고서 하나 끝까지 완성해보는 게 단 하나의 목표라서 이왕이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 부담이 적은 곳이라서 너무 좋았다.
1강에서 만난 제주바다님은 눈부신 외모를 가지셨고 말투도 친절하게 하나하나 온마음다해서 말씀해주신 것들이 인상깊었다. 특히 실전준비반 수강중 임장, 임보를 할 때 그 당시에는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보여서 재미있었다. 강의에서는 A지역에 대해 말씀해주셨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나는 지금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울산에 대해 계속 머릿속으로 비교해봤는데 A지역분석에서 인상깊었던 건 입지 중에서는 주변 산업단지의 재발견이었다. 울산은 특히 산업단지가 많은 곳인데 각 구에 고루 분포돼있어서 크게 중요성을 느끼진 못했었다. 그런데 그 산업단지의 규모와 300~500명 이상, 원천징수,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소득이 특히 구매력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강조하시는 걸 듣고보니 예전에 울산 남구의 어떤 동네가 학군이 분명 탑은 아닌데 왜 이렇게 사람들이 선호하는 동네인지 의문만 가지고 끝났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주변에 굵직한 산업단지들이 있다는 이유가 크다는 걸 느꼈다. 그리고 택지들도 자잘한 산업단지 주변에 형성될때 외곽에 형성되어 환경적인 측면에서 편의시설이 부족하여 별로다싶은 지역도 다시 보게 되었고 아! 이 지역은 너무 외곽에 주변에 산업단지도 없네?라고 생각되는 지역은 버려도(?) 되겠구나라는 일종의 기준이 생기는 것 같다.
정말 많은 이야기를 들어서 생각나는대로 적어보면 지방은 환경과 연식이 중요하다는 건 알고 있었고 이번 강의를 통해 중요성을 새로 느낀 것은 인구도 있었다. 실준반때는 인구를 조사해야해서 그저 하기만 했다면 이번에는 인구가 곧 그 지역의 절대적 수요와 가수요를 보여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었고 주변의 위성도시, 인구유입&유출도 공급과 맞물려 지방에서는 어마어마하게 중요하다는 걸 느꼈다.
강의내용을 구체적으로 적을 수가 없어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강의에서 말씀해주셨던 A지역에서 입지가 가장 좋고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이 얘기를 들을 수록 서울의 강남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서울은 워낙 구가 많아서 그런지 공급에 있어서 지방만큼 큰 영향은 없지만 지방은 공급에 따라 휘청거릴 수도 있고 임보를 작성할 때 왜 인구와 공급을 조사해서 넣어야하는지 충분히 이해가 된 것 같다.
일단 강의 후기는 여기서 마무리 짓고 임보를 쓰면서 생각나는 내용이 있으면 수정하도록 하겠다.
댓글
여기로님 진심이 가득 담긴 강의후기 넘 잘 읽었습니다~ 월부를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신 만큼 목표를 향해 같이 달려보아요!! 가자님이 A지역과 사시는 곳을 비교해주셨던 거 넘 흥미로웠어요 임장때도 서로 이야기 많이 나눠보아요^^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