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
저자 및 출판사 : 이영석 / 쌤앤파커스
읽은날짜 : 21. 9. 6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진돗개 습성 #나만의 가치 #곱셈 삶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 소개>
저자 이영석은 우리나라 농산물 대표 브랜드 ‘총각네 야채가게’를 만들어 ‘맨주먹 성공신화’를 일으킨 주인공이자, 많은 창업 준비생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는 이영석 대표. 항상 자신을 “야채 파는 이영석입니다”라고 소개하며, 명함에는 대표라는 직함대신 ‘야채장수’라고 적어놓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장사꾼이다. ‘장사만큼 정직한 게 없다’, ‘야채장사도 전문직이 될 수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땀을 흘려라’라는 신조로 20년간 하루도 쉬지 않고 일했다. 대학을 졸업한 뒤 이벤트 회사에 취직했으나 능력보다는 편법이 판치는 기업문화에 상처와 좌절만 떠안은 채 그만두었다. 그 후 무일푼으로 오징어 트럭행상을 따라다니며 장사를 배운 그는 트럭행상으로 독립했고, 1998년, 트럭행상으로 번 돈을 모아 서울에 18평짜리 야채가게 ‘젊음 이곳에… 자연의 모든 것(일명 ‘총각네 야채가게’)’를 개업했다. “총각네에서는 품목은 골라도 품질은 고르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최고급 품질을 고수하고 있으며, 매일 재고율 0% 도전, 평당 최고 수준의 매출액, 해외 연수를 시키는 직원 교육 방식, 가게에서 펼치는 다양한 이벤트 등은 이미 ‘신화’가 됐다. 트럭행상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전국 40여 개의 점포를 가진 대규모 농산물 판매 기업으로 성장했다. 평범한 동네 야채가게가 아닌 누구나 인정하는 농산물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던 이영석 대표의 이야기는 뮤지컬과 드라마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지금도 세계 각국의 신제품 과일에 대해 공부하고, 과일 품종마다 최적의 보관온도를 연구하고, 가장 맛있게 먹는 법을 끊임없이 연구하는 그는 앞으로도 총각네가 장수기업으로 남을 수 있도록 매일 매일 열정적이고 싱싱하게 살아가고 있다.
<도서 소개>
‘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대표가 전하는 성공메시지!
돈도 빽도 스펙도 없는 당신에게 바치는 ‘이영석’ 성공 수업! 『존 맥스웰 리더의 조건』. 우리나라 농산물 대표 브랜드 ‘총각네 야채가게’를 만들어 ‘맨주먹 성공신화’를 일으킨 주인공이자 창업준비생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는 이영석 대표가 20년간 야채장사 한길을 걸어온 자신만의 성공 비결을 독자들에게 전한다. 세상 탓, 부모 탓, 스펙 탓만 하면서 변명만 늘어놓는 이들과 앉아서 생각만 하고 인생 한 방을 노리는 이들을 위해 저자만의 진심어린 조언들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무식한 장사꾼이 온몸으로 부딪쳐 깨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통해 진정한 성공의 의미는 무엇이며, 성공의 노하우는 무엇인지 깨닫게 해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
p.12 가난한 마인드를 지닌 사람들은 자기 수준과 비슷한 사람들하고만 어울리려 한다. 현실에 안주한 채 점프할 생각과 노력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이다. 바로 똥개 습성이다. 반면에 부자 마인드를 지닌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고 질문을 배우며 삶을 업그레이드하려 노력한다. 이런 자들이 바로 진돗개다.
흘러가는대로 사는 일상은 편하긴 하지만 미래가 없다. 자기계발을 하고 하루하루 성장하는 삶을 사는 것이 당장은 힘들고 버거워도 장기적으로 올바른 방향이고 성공으로 가는 길이다. 아직도 갈 길이 멀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삶을 살아야겠다.
p. 54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그만큼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쉽게 이루는 것에 대한 유혹을 뿌리쳐야 한다. 너도 나도 쉬운 공부법, 쉬운 재테크, 쉬운 부동산 투자, 쉬운 성공을 원하지만, 결코 쉽게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며칠만에 끝내는 영어공부, 성공한 사람을 본 적 있는가?
투자공부를 하다보니 정말 쉬운 것은 없고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느낀다. 성공은 선불이라는 말이 있듯이 열심히 오늘을 살아야 미래가 존재하는 것 같다. 그래서 부자가 되는 길은 쉽지 않고 아무나 할 수 없다.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돈보다는 실력을 쌓으면서 성장해 나가야겠다.
p.68 부자가 되는 고통? 잠깐이다. 친구? 10년 후에 놀아도 충분히 놀 수 있다. 데이트? 좀만 참았다가 나중에 더 떵떵거리면서 할 수 있다. 술? 오히려 몸만 망가진다. 부자가 되는 고통은 잠깐이지만 가난으로 겪는 고통은 평생 간다. 아니, 대대손손 간다.
나는 젊은 친구들에게 아직 젊음이라는 자산이 있을 때 자기 자신을 위한 싸움을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다.
공부를 해보니 정말 한 살이라도 어리고 체력이 될 때 시작하는게 좋은 것 같다.ㅎㅎㅎㅎㅎ 어차피 인생에 한번은 겪어야 하는 과정이라면 인생에서 가장 어린 지금 겪는 것이 낫다.
p. 92 목표를 세웠으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정말 죽어라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과정에서 따르는 약간의 희생과 고통을 맞닥뜨렸을 때 자꾸만 타협하고 싶은 유혹에 빠진다.
사실 목표로 가는 과정에서 타협하고 싶은 유혹에 빠진 적이 많고 실제로 타협했던 적도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내 성장은 더뎠던 것 같다. 정말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한 발 앞으로 나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그렇게 해나가면 나의 한계를 깰 수 있고 케파가 늘어나는 것 같다.
p. 131 목표한 일이 있다면 몰입은 기본이다. 만약 지금 하고 있는 일이 힘들고 재미없다면, 그 일 자체를 탓하기 전에 내가 진정 이 일에 몰입했는가를 먼저 생각해봐야 한다.
할 일은 산더미인데 몰입하지 못하고 일이 쌓인 것을 괴로워만 할 때 힘들고 재미가 없었다. 작은 것부터 하나씩 성공경험을 쌓다보면 성취감을 얻고 앞으로 나아갈 원동력을 얻게 된다. 모든 것은 '행동'해야만 이루어진다.
p. 157 살아보니 모든 건 Give & Take다. 하지만 감사한 줄 아는 사람에게 또 감사할 일이 생긴다.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녀야 또 감사할 좋은 일이 생기는 게 세상의 이치다. 뭔가를 바라는 마음으로 억지로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모든 것에 감사하면 주변사람, 세상이 나를 돕는다.
상황이 힘들면 모든 일에 감사하기가 쉽지 않은데 그럼에도 하루하루 감사함을 찾아나가며 즐겁게 해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그렇게 했을 때 세상이 나를 돕는다는 것을 느꼈었다.
p. 168 직장 상사를 스승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그 사람이 좋은 사람이든 나쁜 사람이든, 뛰어난 사람이든 무능력한 사람이든 나에게 일을 가르쳐준 사람은 은혜로운 스승이다. '아, 일은 이렇게 하는 거구나!'라고 배웠을 것이고, '아, 저렇게는 일하지 말아야지'라고 배웠을 것이니 모두가 스승이다.
직장 동료들을 보면 주인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동료가 있고 협업을 해야 함에도 열심히 하지 않는 동료도 있다. 열심히 하는 동료에게는 나도 나서서 도와주고 싶지만 본인만 생각하는 동료에게는 딱 그만큼만 해주고 싶어진다. 그리고 그들을 본보기삼아 나도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느낀다.
p. 184 나는 성공의 시작은 습관이라고 생각한다. 성공하려면 성공할 수 있는 습관을 가져야 하고, 부자가 되려면 몸 전체에서 부자 습관이 배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삶의 습관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엄청나게 힘이 세서 작심했다고 하루아침에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꾸 시도해보고, 실패해도 시도해보고, 그게 익숙해지면 곧 나의 새로운 삶의 습관이 되는 것이다.
100일 습관을 매번 실패했었는데 이번 학기 원페이지 습관을 만들고 싶어서 해나가고 있는데 루틴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것 같아 뿌듯하다.
p. 267 어떤 일을 대하든지 긍정적인 에너지로 시작하는 것과 부정적인 에너지로 시작하는 것은 엄청나게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무엇을 하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얻으려 하면 무한한 것을 얻을 수 있다.
긍정적으로 될 수 있다고 믿으면 정말 된다. 그렇지만 될까 라는 의심을 가지고 시작하면 될 일도 되지 않는다. 할 수 있다면 할 수 있다를 항상 새기며 무언가에 도전할 때 긍정적으로 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나아가야겠다.
BM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
성공하는 습관 기르기
3.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 이 책은 마음이 헤이해질 때 읽으면 정말 좋다. 현실을 자각하고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을 수 있다. 튜터님께서 항상 헉헉대며 가는 것이 정상이고 그래야 성장한다라는 말씀을 해주시는데 이 책에도 그런 내용들이 많이 적혀 있다. 성공하려면 무조건 댓가를 치뤄야하고 그것이 선불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늘 공손하고 감사하며 목표에 대한 몰입을 잊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된 것 같다.
특히 와닿았던 구절은 목표로 가는 과정에서 타협하지 말라였는데 힘들면 적당히 하려던 과거의 내가 떠올라서 반성하게 되었다.
힘들 때 한 발 더 내딛어야 성공으로 갈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성공경험을 쌓아야 재밌게 오래 지속해 나갈 수 있는 것 같다.
습관과 루틴을 꾸준히 쌓아서 오래 지속해 나갈 수 있게 해야겠다. 변명 노노~~
댓글
햄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