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07~05.11
4 총점(10점 만점): 10점/ 9점
[P52.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잣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원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죽어라고 절약해 1000만원 혹은 1억원이라도 만들어 욕심을 줄여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보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이날을 길이 길이 기녕해 당신과 가족의 해방일로 삼으면 된다.
[P.79 돈마다 시간은 다르게 흐른다]
사람들 눈에는 돈의 액수만 보이지만 실은 그 돈이 자라나고 , 만들어지고, 주인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각기 다른 환경을 겪는다. 한 주인의 품안에 들어가도 어떤 돈은 시간이 많고 어떤 돈은 시간이 없다. 다른 주인에게 들어간 돈은 그 주인에 따라 또 다른 시간을 가진다.
신기한 것은 시간이 많은 돈이 만들어낸 돈은 모두 다 같은 자식이라서 다시 또 시간이 많은 돈을 낳는다.
[P83.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았는데 왜 모두 깨질까?]
문제는 그 바구니 전체를 한 선반에 올려놓는 일이다. 투자라는 개념에서 여러 주식을 나눠 구매하는 것은 바구니만 여러 개일 뿐, 같은 선반에 올려져 있는 것과 같다. 선반이 쓰러질 수도 있는 것 아닌가.
자산을 모을 때는 집중투자를 하고 자산이 자산을 만들어 낼 때는 분산투자를 지킨다.
[P.94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쓸 돈이 모자라게 된 이유는 미래 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써버렸기 때문이다. 이 현재가 시간이 흐르면서 과거로 쌓이며, 종국에 현재와 과거 둘 모두 책임져야 하는 상태가 돼버린 것이다. 상황을 이렇게 만들어놓은 장본인은 자기 자신이다. 이건 수입 규모가 아니라 생활 태도의 문제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 물건을 부주의하게 매번 잃어버리는 사람, 작은 돈을 우습게 아는 사람, 저축을 하지 않는 사람, 투자에 대해 이해가 없는 사람 은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P.148 현재 임차료를 내는 사람들의 숨은 가치]
당신은 임차료를 밀리지 않고 잘 내면서 그동안 사업을 운영해왔다. 만약 건물을 소유하게 되면 어느 누구보다도 은행 융자금을 잘 갚을 수 있는 힘이 있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스스로 건물 소유자가 되어 사업과 트래픽 증가 이익을 모두 챙겨야 한다. 트래픽 증가 이익이 음식을 팔아 번 돈보다 많을 수도 있다. 종잣돈을 마련하고 융자를 받아서 적당한 건물을 찾아 한 번만 성공하면 그것을 바탕으로 여러 채의 건물을 소유할 수 있다. 은행이 누구보다도 안심할 고객이다. 이것은 비단 맛집 식당뿐만이 아니라 학원 사업자, 사무실, 어린이집 등 모두에 해당한다.
[P.158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한 인생으로서의 광복절은 부모로부터 독립해 혼자 살기 시작하는 날이고 재정 자립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취득한 날은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P.162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돈을 버는 능력/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
[P.202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적 인격체다.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P. 207 직장인들이 부자가 되는 두 가지 방법]
-나를 1인기업의 경영자라고 생각하면 항상 서비스 개선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할 것이다. 나로 인해 고객의 수입이 더 발생할수록 나도 수입이 더 발생하고 승진을 이어가게 된다.
(자기 일처럼 성실하게 일하고 보고를 바로 하고 인사를 잘하면 된다.)
-급여의 20% 이상을 계속 모아서 종잣돈을 만들고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다.
[P. 280 부의 속성]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p.291 당신 사업의 퍼(PER)는 얼마인가?]
관여도가 적은 상태에서 얼마나 오래 사업할 수 있느냐에 따라 PER는 움직인다. 정말 다양한 사업이나 직업이 많지만 자신의 PER가 얼마인지 한번도 고민해보지 않은 사업자가 정말 많다.
현재 자신의 수입에 방심하지 말고 스스로에게 높은 PER를 줄 수 있는 경제활동을 독려하기 바란다.
[p.328 책이 부자로 만들어줄까?]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P.348 쿼터 법칙]
10만 달러를 벌면 2만 5000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고, 100만 달러를 벌면 25만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고, 1000만달러를 벌면 250만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사는 것이다.
쿼터 법칙은 검소함과 사치 사이에서 기준을 만들어준다.
1.그동안 돈을 집안에만 가둬놓고 가끔 함부로 대하고 질좋고 시간이 많은 돈을 만났다가도 금방 헤어지고...
다행인건 돈은 뒤끝이 없어서 과거 행동에 상관없이 오늘부터 자신을 존중해주면 모든 것을 잊고 나를 존중해 준단다.^^
2. 자영업을 계획하고 있는터라 그 자영업의 본질이 경영이 아니라 부동산 개발업자 라는 말에 충격을 받았다. 왜 그런 생각을 하지 못했지?? 다시 한번 더 열정이 타올랐다.
(임대료를 내는 사람이 건물주다!! 잊지말자)
3.자영업으로 가더라도 일의 특성상 관여도가 높을 수 밖에 없어 PER 가 낮은 사업임을 인지했고 어떻게 하면 PER가 높아지는 시스템으로 갈지 고민의 고민을 해야되겠다.
4.직장에서는 관리자의 영역에 있어 이제는 에너지를 투자공부에 더 두자고 마음먹은 상태인데... 그래도 일할 땐 성실히 하고 인사만은 더 잘하자!
1.신용카드를 쓰지 말자!
(고정지출이 카드에서 빠지므로 집에 보관은 하되 가지고 다니진 말자)
2.경제금융용어 700선 다운받고 공부하자!!
(아는데 모르는 단어들이 너무 많다...^^;;)
3.직장에서 인사를 더 잘하자!!!
위의 내용을 3개월만 꾸준히 해보자~
(P.69)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다. 마음의 냄새가 향기인지 악취인지는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알게 된다. 행운도 행복도 좋은 향을 따라 다닌다.
(P.220)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 당연히 선택권을 늘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p.233)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 사람이다.
댓글
유하 아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