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85조 나무꾼좀비]

  • 24.05.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1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마다 시간은 다르게 흐른다]

#돈의 시간 #좋은 주인


돈은 액수와 출처에 따라 각기 다른 시간으로 흐른다. 같은 금액의 돈이라도 그 출처에 따라 각기 다른 시간으로 흐른다. 또한 돈의 주인에 따라 시간이 다르게 흐르고 같은 주인이라도 다른 시간을 가진 돈이 있다.


좋은 주인을 만난 돈은 점점 더 여유 있고 풍요로워진다.심사숙고해서 좋은 곳으로 보내주고, 조급하게 열매를 맺거나 아이를 낳으라고 닦달하거나 보채지 않는다. 돈은 더더욱 안심하고 좋은 짝을 만나 많은 결실을 맺게 된다. 신기한 것은 시간이 많은 돈이 만들어낸 돈은 모두 다 같은 자식이라서 다시 또 시간이 많은 돈을 낳는다.


누구라도 시간 많은 돈을 거느릴 만한 주인이 되지 못하면 결국 그 돈이 당신을 거느리게 될 것이다.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나의 독립기념일 #자유 #자기결정권


개인이 독립하려면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이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다. 내가 아직 독립하지 않았다면 모든 소득은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해야 한다. 소득의 대부분을 자산이 아닌 소비재에 사용하는 사람들은 평생 독립을 이루지 못한다. 소득이 모여 자산을 이루고 자산이 다른 자산들을 낳고 키우며 그렇게 낳고 키운 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그날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5개년, 10개년, 20개년 자산 운용 정책을 만들고 투자를 진행하여 기필코 내 세대에서 이 가난의 꼬리를 끊어내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그날 이후로는 내가 일을 하든 안 하든 모두 내 자유다. 은퇴를 해도 되고 일을 해도 좋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동시에 쟁취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자기 결정권이 스스로에게 생겨난 날이다.



[능구能久와 工夫공부]

#100일 #3개월 #실천


지속적으로 3개월간 내 몸을 단련시키는 일을 해내는 사람은 무엇이든 바꿔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실천의 지속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다음 달이나 내년에 다른 갊을 살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버려야한다.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도 노력하고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진지하게 삶을 살아야 겨우 자리를 잡는 것이 인생이다.


무엇이든 열심히 하고 지속적으로 해보자. 어려워도 100일만 해보자. 100일이 어려우니 3개월만 해보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무엇이 우선순위 인지 다시 한 번 상기하게 되었다.

2. 포모를 경계하고 조급해하지 말자. 돈에 시간을 충분히 주자. 줄 시간이 없다면 많은 시간을 줄 돈을 나누자.

3. 변화를 원하면 죽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하고 시도하고 실천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일어나면 스트레칭(기지개), 이부자리 정리, 공복에 물 한 잔,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기

2. 복팔분 적용하기 : 식사 투자 돈 80%

3. 100일, 안되면 3개월만 해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P. 280-283)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주도하는 삶'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내가 자의적으로 하고 가치를 느끼면 그것이 워라밸이고 소확행이다.


당신이 할 수 있을 때 죽기 살기로 노력하고 공부하고 기록하고 개선하고 참여하라.


인생을 날로 먹으려했다가 내가 누군가의 날생선이 돼 있을 수 있다. (P.411-412)


댓글


나무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