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17조 유기농]

  • 24.05.1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04 ~ 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돈#인격체#가치#자본이익#노동이익#독립기념일#리스크

돈은 인격체다. 돈은 어떤 가치를 평가하고 그것을 가지거나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인 물질처럼 보이지만 그 속성은 마치 인격을 가진 것 마냥 행동하여 자신을 대하는 주인의 태도에 따라 왔다 가기도 하고 다른 친구를 데려오기도 하고 있는 친구를 데리고 가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와 가족의 안위를 위해 꼭 필요한 돈과 오래 함께 가기 위해서는 존중하는 마음으로 가치있게 대해야 하며 누구나 처음에는 노동이익으로 모여지는 이 돈을 계속 자본이익으로 옮기는 작업을 해야한다. 그리하여 자본이익이 노동이익을 넘게 되는 그 날이 바로 나의 경제적 독립기념일이 되는 날이며 가장 중요하고 축하받아 마땅한 날이다. 이렇게 오랫동안 부를 쌓으며 불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리스크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고 결론적으로 리스크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는 예측에서 끝나려는 것이 아니라 예측 그 자체만이 아니라 언제나 대응하기 위함이다.


[Chapter2.] #가격#가치#독립기념일#4가지능력#소비형태

주식이나 부동산이나 폭락이 거듭되면 그것이 가지는 본질적인 가치 밑으로 내려가고 그렇게 되면 그 자체가 이익분기점을 넘어서기 때문에 이때부터 고수들, 자본가들이 투자를 시작한다. 이게 투자를 해야하는 시점이라고 본다. 여기서 또한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이 넘기도록 독립운동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와 함께 돈을 다루는 능력은 잘 벌고, 잘 모으고, 잘 유지하며, 잘 써야한다고 말한다. 이중 잘 유지 하는것이 가장 어렵고 이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것이 잘 쓰는 것인데 잘 쓰는 능력을 배울 때 욕을 먹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내 돈에게 욕 안 먹는 것이 그나마 다행이다. 내 돈이 욕하면 떠날 수 있음을 얘기한다. 또한 잘 쓰는 대표적 형태는 자랑은 위한 소비가 아닌 필요에 의한 소비 형태로 바뀐다는 것이다.


[Chapter3.] #자산배분#재무제표#상식#복팔분

자산배분에 심혈을 기울여야 나의 현재상태, 미래목표, 그리고 달성하기 위한 과정 모두 놓치지 않고 계획안에 넣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또한 투자와 투기를 구분해야 하며 오랫동안 투자자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대학의 1과목을 이수하듯 열심을 다해 해야한다. 또한 상식이 당연하게 생각될 수 있으나 상식 안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라 말하고 이를 복팔분에 비유했다. 8할정도 배부르다 생각이 들면 숟가락을 내려놓는 현명함이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건강도 투자도.


[Chapter4.] #PER#산책#최고의투자가#모으는농부#투자하는어부#S&P500#경제용어#착함#의로움

PER을 살피는데서 회사를 알아가는 시작이며 나의 수익의 PER를 판단해 봄으로써 나의 수익의 질 또한 평가해 볼 수 있다. 독서는 투자를 오래 지속하며 리스크가 왔을때, 감당하기 버거운 기회가 왔을때 언제든 평정심을 가질 수 있게 나를 단련하는 꼭 필요한 행동이나 작가의 권위에 눌려버리거나 맹목적으로 쫒아가 판단이 흐려지면 죽은책 죽은독서 이므로 의미있는 독서를 하려면 꼭 산책을 해라. 그러면 독서를 통한 그 책도 나에게 살아있는 책이 된다. 또한 최고의 투자가들은 제어할 수 없는것을 줄여가는 일을 하며 돈을 벌때는 농부와 같이 많을 계절들을 기다리나 돈을 벌어 자산이 생기면 어부와 같이 투자할 곳을 찾아 돌아다닌다. 이게 S&P 500을 추종하는 ETF 라면 적어도 잃지는 않을 것이라 말한다. 마지막으로 착한 사람에 머물지 말고 의로운 사람이 되라 말한다. 착한 것은 나의 심성에서 끝날 수 있고 그렇기에 착함에는 무지, 복수 같은 부정적 언어를 포함 할 수 있으나 의로움은 나의 주변까지 영향을 미쳐 그 선함이 오래 갈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무언가를 원하면 우선 그것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알아야 가질 수 도 있기 때문이다. 돈은 인격체라는 말이 너무 와 닿았다. 처음에는 거부감이 드는 단어의 조합이었지만 생각하면 할 수 록 맞는 말이었다. 돈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이 다 가난한건 아니지만 적어도 가난한 사람들을 보면 작은 돈을 함부로 하고 돈의 가치를 저하하는 발언을 많이 하며 돈을 얘기하는 것이 마치 자신이 저급해 지는 것처럼 체면치례 하기 급급하는것을 볼 수 있었다. 반대로 부자들은 오히려 작은돈을 소중히 하고 큰돈이 가야할 곳을 정확히 알고 있는것이 보였다.

내가 곁에 두고 싶은 사람에게 하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돈에게도

2. 나는 죽을 때 까지 일을 하는 사람일 수 는 없다.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사실이 정말 현실적으로 느끼게 해주는 그래서 더더욱 노동수익을 자본수익으로 옮겨놓는 일을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이다. 나의 경제적 독립기념일이 생길때까지는 말이다.

3. 독립운동을 위해서는 잘 벌어야 하고, 잘 모아야 하고, 잘 유지해야 하고, 잘 써야한다.

그리고 투자하지 않는 자가 가장 나쁜 투자자인 것이다.

또한 투자자이길 원하면서 공부하지 않는 건 가장 무식하고 도둑놈 심보인 것이다. 어쩌다 행운이 와도 행운을 행복으로 지속 할 능력이 없는 것이니 독서, 산책, 공부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4.배불리 먹지 않으며 음식 또한 정갈하게 먹는 것에 힘쓰고 나를 단정하게 가꾸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착하려 하지 말고 때로는 욕을 먹더라도 못된 사람으로 보이더라도 의로움에 더욱 힘써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나의 비전과 구체적 목표를 적어 붙여놓기

2. 하루에 3시간 이상 운동, 규칙적인 식사와 잠자기, 왠만하면 식사 또한 정갈하게, 배부르게 먹지 않기, 침구와 주변정리는 늘 깨끗하게, 일어나자 마자 공복에 따뜻한 물1컵에 유산균먹기, 식후 비타민 먹기, 건강검진 놓치지 말고 받기

3.한달에 2권이상 독서, 책을 되새길 수 있는 산책하기, 안되면 산책할때 유튜브 보지 않고 읽은 책 떠올리기

4.부동산 시세트래킹을 통한 투자할 아파트를 찾아 올해안에 투자하기 (나만의 투자 기준 세우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8 돈은 인격체다

P. 54 자본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P. 73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든, 나쁜 사람이든, 일정한 시간에 과하지 않게 정갈한 식사를 하라고 권한다.

P.158 나에겐 6월27일이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그날이 내 자본 소득이 근로 소득을 넘긴 날이었기 때문이다.

P.234 내가 제시하는 가격에 모욕을 느끼는 셀러도 있지만 내가 그 가격에 사면 그 목욕은 내가 당하게 된다.

P.333 신에게 드리는 기도는 신이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듣는 시간이지, 내가 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하는 시간이 아니다.

P.356 부자들은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처럼 행동한다. 깊게 땅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그러나 돈을 벌어 자산이 생기면 어부처럼 돌아다닌다.

P.369 아내가 유산으로 관리해야 할 일이 생기면 무조건 S&P 500을 추종하는 ETF인 VOO나 SPY 같은 펀드를 사라고 유언할 셈이다.


댓글


훔단이
24. 05. 15. 23:27

고생하셨습니다~~~ 너무나 좋은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