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
3. 읽은 날짜: 2024.5.3-2024.5.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28. 복리의 비밀]
우리 삶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두가지가 비누와 복리다. 비누가 발명된 후 개인 위생이 개선되며 인간 수명이 비약적으로 늘어났으며 복리가 발명된 후 부의 이동이 수없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당신이 복리의 중요성을 이해했다면 이제 막 부자가 될 가장 기본적인 준비가 끝난 것이다. 축하한다.
[p44.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내가 존중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이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 한다.
[p66.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그에게 진정성이 보일 때, 그의 생각과 뜻이 달라도 존중을 하게 된다.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이는 냄새다. 마음의 냄새가 향기인지 악취인지는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알게 된다. 행운도 행복도 좋은 향을 따라다닌다.
[p141. 부자가 되기 위해 우선 당장 할 수 있는 일 한가지]
이렇게 정리해보면 우리가 얼마나 세상의 물건을 함부로 대했는지 알게 된다. 알지도, 원하지도,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들이 끝도 없이 나올 것이다. 얼마나 많은 물건을 쓸데없이 사왔는지 부끄러워진다. 또 어차피 쓰지도 않을 물건들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었는지도 알게 된다. 몸에만 때가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삶의 때다. 이 때를 벗겨내지 않으면 올바른 부는 나를 찾아왔다가도 다시 돌아가버린다.
이 작은 행동이 나비효과처럼 물건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고 세상을 보는 눈을 바꾸며 돈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사람으로 변하게 할 수 있다. 함부로 물건을 사는 일이 줄어들 것이고 물건들을 제 집에 제대로 자리 잡게 되며 어떤 물건을 찾느라고 이리저리 시간을 쓰거나 못 찾아서 다시 사는 일도 없어진다.
*P178, 예쁜 쓰레기 (나는 집에 예쁜 쓰레기가 정말 많았구나^^)
[p202.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적 인격체다. 내가 스스로를 이렇게 존중하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이 자존감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도 그 어떤 권위에도 무조건 굴복하지 않게 한다.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밖에 없다. 스스로 거물이 되어 남이 당신을 자랑하게 만들어라.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그날 비로소 당신은 혼자 스스로 서게 된 것이다.
[p268. 사기를 당하지 않는 법]
레버리지가 큰 상품인 외환 선물투자는 이익이 마이너스가 날 수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
나의 무지와 욕심이 결국 이렇게 만든 것이다. 내가 사기를 당했던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나의 욕심과 무지함이었다.
[p273. 투자의 승자 자격을 갖췄는지 알 수 있는 열한 가지 질문]
사람들은 귀가 얇다는 걸 귀여운 성품쯤으로 생각한다. 귀가 얇은 사람은 본인만 피해를 당하는 게 아니라 가족을 힘들게 하고 가까운 이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귀가 얇은 사람은 남의 말에 쉽게 넘어가면서 절대로 가족 말은 듣지 않는다. 이해관계가 없는 가장 순수한 충고를 주고받을 수 있는 사이가 가족임에도 택시 운전사의 조언에 따라 투자를 하기도 한다. 자기 주관이 없으면 뭐든 남의 결정을 따라야 하고 책임은 본인이 져야 한다. 스스로 마음의 자립이 생기고 매사에 합리적 의심을 할 수 있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하지 마라. 아내나 남편이 허락할 때까지 기다리기 바란다.
[p280. 부의 속성]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p296 큰 부자는 하늘이 낸다]
부자가 되는 운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는 상황이 있는 것뿐이다.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하고 근면한 것은 부자의 요소일 뿐이다. 정말 큰 부자가 될 때는 우연히 마침 그 날 그 자리에 내가 있었기 때문이다.
[p299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는 작은 회사로 가라]
매니저가 되어 매출도 올리고 직원 관리도 잘하면서 매장에 사장님이 필요 없는 상황을 만든다.
당신이 결정권을 가진 사장과 다름없는 사람이 된다.
당신의 열정과 능력을 담보로 사장님과 동업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언제든 창업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모아놓은 돈과 경험이 창업의 어려움을 없애줄 것이기 때문.
[p303] 능구와 공부
무엇이 되었든 바꾸고 개선하고 싶은 게 있다면 3개월만 지속하기를 권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돈의 속성 책을 읽고 난 뒤 신용카드를 잘라서 없앤 적이 있다. 이번에 책을 읽고 난 후, 정리정돈을 해보았다. 집에 예쁜 쓰레기가 많았고, 정리정돈을 하면서 부자가 될 다짐을 해보았다.
2.허영을 위한 것이 아닌, 진정한 부자가 되어 가족과 친척을 가난에 빠뜨리지 않는 부자의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짐을 했다. (p320. 가족 안에서 가장 부자가 되었을 때 부모와 형제에 대한 행동요령)
3.부자의 요소. 성실하고 근면할 것. 3개월 동안 공부를 하고 있는 나는 부자가 될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유투브를 보면서 공부한지는 조금 되었지만, 월부 공부를 한지 3개월. 나는 부자가 될 수 있다.
4.투자는 인간의 기본 권리. 유일하게 그것을 막는 것은 본인들이다. 인생을 날로 먹으려 했다가 내가 누군가의 날생선이 되지 않기 위해 정신을 바짝 차리고 투자공부를 하면서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집 정리정돈을 하기(사용하지 않는 옷과 물건을 버리기)
2. 친척동생들에게 주식 사주기
3. 책을 꾸준히 읽고 투자 공부를 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80. 부의 속성]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