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좋은자산 모아모아가는 모아가 입니다.
저희조는 오프모임을 하려고 시간을 잡아보았으나 시간 안맞는 분들이 계셔서
온라인 조모임으로 진행을 했는데요.
한 분께서 갑자기 회사 일 때문에 참석을 못하셔서 전원 참석은 못하였지만 참석 하신분들과 함께 재밌게 조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1주차 강의를 듣고나서 나에게 인상 깊었던 내용은 무엇인지?
저는 그래프를 통해 과거를 돌아보며 앞으로 어떤 가격의 흐름을 보여줄 것인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게 좋았고 J-PIR에 대해서 이전까지 못들어보았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들어 전세가가 싼지 비싼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그 외 조원분들은
-음푹 페인 어느부분에서 사야된다.
-너나위님께서 어디를 어떻게 봐야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얘기해주셔서 좋았다.
-상급지 구축 이냐 하급지 신축이냐에서 어디를 투자해야되는지 얘기해주셔서 좋았다
등등 얘기하였습니다.
내집마련을 했거나 시도한 경험이 있나요?
이 질문은 현재 결혼을 하시고 자녀와 함께 행복한 가정을 꾸려 자가에서 거주하시는 조원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고점에서 사셨다는분, 고점을 뛰어넘어 상투끝에서 사셨다는분 등등 각자의 상황을 얘기하셨고 그래도 월부 안에서 꾸준히 공부하신다면 자산을 불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 질문은 대부분
1) '사서 내가 거주 하는' 내짐마련과
2) '사서 전세를 주는 방법'(거주 소유 분리)중
2번을 선택하셨습니다.
저도 거주 소유 분리를 생각하고 있는데요.
경제적 자유를 더 빨리 이루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과제를 하면서 저는 몇몇 단지들에서 진짜 급매가 나와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어서 지금 당장 달려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현실적으로는 종잣돈이 부족하여 투자를 못하는 상황이었고,
다른분들은 과제를 하시면서 비교평가를 통해 좋은 단지를 찾아보곤 했는데 가격 정리를 하면서 내가 투자할 수 있는 단지를 찾아 현실적인 투자는 이런곳에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얘기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조모임 5번 질문이 당신을 미소 짓게 만드는 기분 좋은 말은 무엇인가요?
인데요. 조모임 참석해주신 분들은 얘기해주셨어요
기분좋게 하는 말
모아가 : 한달동안 재밌게 해봅시다
직직부린이 : 너만큼 열심히 사는 사람 없어!
도미도미 : 너 지금 잘하고 있다
나경자꿈 : 꾸준하시네요~
코비70 : 성실하시네요
주택연금 : 동안이시네요
한길 : 꾸준히 하시네요
마지막 갬성적인 질문을 통해서 훈훈하게 조모임을 마무리 할 수 있었고
과제를 꼭 해야 한다고 할 수 있는 최대한 해보자고 말씀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