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05.15
4. 총점 (10점 만점): 9/10
*내용정리
p.42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가야 한다.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이 사실을 가슴에 새기는 데서 시작된다.
-조급하다는 것은 참을성이 없이 몹시 급함을 의미한다. 참을성이 없으면 일을 그르치기 마련이고 급하면 마찬가지로 실수를 하게된다. 작은 일에서 실수는 그나마 배움이 될 수 있지만 큰 일에서의 실수는 긴 시간을 다시 노력해야 복구가 되는 일이 될 수 있다. 신중해야 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한다. 부자는 빠르게 되는 것이 아님을 다시한번 나 스스로에게 말해준다.
p.54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이 이야기를 하면서 저자는 정갈한 음식과 운동을 이야기했는데, 많은 부분에서 공감이 되었다. 책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된다 가 떠올랐다. 결국 기본기 이다. 기본이 약한 사람은 실전에서 탄로가 나게된다. 그 기본은 무엇인가 하면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는 것들이다. 식습관, 수면습관, 청소습관 이다. 이 기본기가 먼저 잘 다뤄져야 다른 것들을 얹을 수 있다. 저자는 식습관을 여러번 강조했다. 정갈한 음식을 먹어야 하며 배불리 먹어서도 안된다. 그러면 머리가 맑아지고 생각이 올바르게 되어 올바른 판단을 하게된다고 한다. 수면 습관 또한 중요하다. 일어나는 시간을 정하여 매일의 루틴, 하루를 온전히 지배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수면이 올바르지 못하면 하루일정이 꼬이고, 그날 하루를 날려 버리는 듯한 생각이 들어 기분이 안좋아지기도 한다. 끝으로 청소습관이다. 청소는 알지만 미루게 되는 일과 중 하나이다. 그럼에도 꼭 해야하는 이유는 청소를 통해서 나의 생활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물건을 사려고, 또는 이 물건을 왜 여기에 방치했을까.. 등등의 생각들을 할 수 있게 만들어 과소비를 막고 물건을 찾느라 쓰이는 시간도 줄일 수 있게 만든다. 결국 부자의 기본기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것들에서 부터 시작되는 것 같다.
p.74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씨앗을 함부로 하고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p.213 부자가 되기 전에 모든 자산은 다른 자산을 만드는데 사용 되어야 한다.
-작은 돈을 모으는 것이 힘들었는데 이렇게 생각을 하니 도움이 된다. 작은 씨앗 하나, 아이를 돌보지 못한다면 당연히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첫 걸음은 다른 자산을 위한 마중물을 만드는 것이다. 사치를 멀리하고 의미없는 곳에 시간과 돈을 쓰지 않아야 한다.
p.100 그럼에도 이들은 투자를 멈추지 않는다. 산업과 경제에 대한 근본가치를 믿는다. 세상이 결국 전진할 것임을 믿는 낙관주의자들이다.
p.139 아무리 예뻐도 결국 쓰레기이다. 쓰레기는 버리거나 치워야 한다. 돈을 주고 쓰레기의 예쁨에 현혹될 이유가 없다. 차라리 그런 돈으로 가장 좋은 의자와 가장 비싼 배개를 사고 가장 좋은 침대와 이불, 수제화를 사는 것이 낫다. 사람은 어디서 무엇을 하든 이것들 안에서 살아가기 때문이다.
p. 182 내가 제시하는 가격에 모욕을 느끼는 셀러도 있지만 내가 그 가격에 사면 그 모욕을 내가 당하게 된다. '아님말고' 정신이다. 주식도 내가 원하는 가격을 산정하고 한 달이고 두달이고 1년이고 기다린다. 매번 시장에서 이익을 남길 필요는 없다. 다른 사람의 이익을 나의 손실로 여기지 않는다. 다음 매물에서 이익을 남겨도 되기 때문이다. 흥정이 오지 않으면 흥정하지 않는다.
- 나만의 가격, 나의 기준으로 1년이고 기다릴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은 중요하지 않다. 빠르게 부자가 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나의 투자기준에 맞지 않으면 투자하지 않는다. 그 기준을 잡고 어설프게 흥정하지 않으며 남의 말에 넘어가거나 조급해 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의 이익을 나의 손실로 여기지 않는다는 점. 투자기회는 언제든지 있기에 나는 나의 기준에 맞는 투자를 하면 되는 것이다. 빠르게가 아니라 바르게, 굳건하게 투자를 해 나가야 한다.
* 책에서 적용할 점
사물과 돈을 인격체로 보고 소중하게 다루는 자세가 가장 좋았다. 사람을 존중하고 나의 시간과 몸을 존중하면 결국 그에 걸맞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것 같다. 평소에 사소하게 생각했던 물건들과 나의 식사에 조금 더 가치를 부여해야겠다. 재독이라서.. 아는내용일텐데 하고 생각을 하고 보았지만 새롭게 읽혀서 놀라웠다. 역시 아는 만큼 보이는게 달라지는 것 같다. 돈의 가치를 바로 알고, 품을 수 있는 그릇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한다.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2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가야 한다.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이 사실을 가슴에 새기는 데서 시작된다.
p.54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댓글
소행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