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지금까지 인생을 살아오면서 돈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직장에 들어가 일정한 근로소득을 만들고, 그 근로소득을 키워나가는 것에 집중하고 살아왔던 것 같다.
돈의 속성이라는 책을 통해, 돈을 바라보는 시선이 조금은 달라졌다고 생각한다.
[돈은 인격체다 - 18p.]
돈에는 '인격체'가 있다고 한다. 내가 돈을 어떻게 대하는 지에 따라, 돈이 들어오기도 또는 나가기도 한다고 한다.
그 동안 내가 돈을 어떻게 대하였는지 생각해보면, 가치 있는 곳에 투자를 하기 보다는 종잣돈 마련을 위해 저축을 중심으로 했던 것 같다. 돈을 함부로 사용하거나 가치가 없는 곳에 사용하진 않았지만, 돈이 들어올 수 있도록 돈을 다루지는 않았던 것 같다. 소중하게 저축한 돈을 보다 가치있는 곳에 투자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보고 싶다.
[떨어지는 칼을 잡을 수 있는 사람 - 221p.]
떨어지는 칼을 잡기 위해서는 회사의 가격이 아닌 가치를 알고 있어야 한다. 시장이 변동성이 그 가치 이하로 내려가면 분할 매수에 들어가야 한다.
나는 떨어지는 칼을 잡을 수 있는 사람인가? 현재의 나는 앞마당이 없어 위치와 단지의 가치를 모르기 때문에 잡을 수 없는 사람인 것 같다. 떨어지는 칼을 잡는 용기도 필요하겠지만, 남들보다 가치를 알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너무 조급해 하지 않고 손품/발품을 통해 앞마당을 만들어 가치를 알아가고 싶다.
[능구와 공부 - 303p.]
공자의 가르침에 따르면, 무엇이든 3개월간 꾸준히 하면 본질이 바뀐다고 한다. 100일동안 그 행동을 했다는 것은 바꿀 수 있다는 뜻이고 절박하게 노력했다는 뜻이다. 원하는 것을 100번씩 100일 동안 써보는 것은 그것을 나에게 증명해내는 시간이다.
어떤 습관이든 습관을 만드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동안 취업 준비를 할 때에는 자격증 공부 등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습관을 만들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전에 열기반을 수강할 때에는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고 처음이니까 단순히 강의를 듣는 것에 집중했고 습관이 되진 않았던 것 같다. 하지만 이제는 가치 투자라는 직장에 취업 준비를 하는 것 처럼 투자 공부가 습관이 되어야 때 인 것 같다.
얼마 만에 이렇게 책을 읽었는지 모르겠다. 아직 책을 읽는게 익숙하지 않지만 그래도 시작이 반이라고 하니, 이번 한 달간 노력하여 책 읽은 습관을 만들어보고 싶다. 책을 통해 저자의 경험을 레버리지 하고 그들의 마인드를 나의 마인드로 만들어 보고싶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