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후기 [열중37기 2루자 8십억 렌메]

  • 24.05.15

[ 책 소개 ]

저자: 김승호

출판: 스노우폭스북스

발매: 2020.06.15

쪽수: 415

주제: 돈의 속성을 이해하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결

평점: 8.5/10


[ 내가 본 것 ]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 법

여기에 한국은행이 국민이 알면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한 용어 중에서 90여 개만 추려보았다. 이중 80%이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면, 당신은 거의 완벽한 성벽을 갖춘 성주다. 만약 50~80% 사이라면 긍정적이나, 여전히 공부를 조금 더 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 만약 아는 용어가 50개 이하고 그동안 아무런 관심도 없었다면 모든 공부를 중단하고 이 용어부터 공부해야 한다. 하루가 급하다, 성벽 밖으로 당신 돈이 매일매일 쏟아져 내리고 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하고 아무리 성실하게 보초를 서도 아무 의미 없다. 당신의 노동과 재산은 맥 없이 사라져버릴 것이다.

가산금리, 경기동향지수, 경상수지, 고용률, 고정금리, 고통지수, 골디락스경제, 공공재, 공급탄력성, 공매도, 국가신용등급, 국채, 금본위제, 금산분리, 기업공개, 기준금리...........


얼마나 벌어야 정말 부자인가?

결국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 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시골의 작은 집에 살아도 자기 집이 있고 비근로 소득이 동네 평균보다 높고 그 수입에 만족하면 이미 부자다.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될 정도라는 의미는 두 가지다. 내 몸이 노동에서 자유롭게 벗어나도 수입이 나오고 내 정신과 생각이 자유로워서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는 것을 말한다. 즉,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는 사람이 부자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1.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욕을 하고 투덜거리는 것, 경박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것, 남을 비웃는 것, 지저분한 차림, 약속에 늦거나 변경하는 일 등의 이런 모든 행동은 품위 없는 짓이다.

2.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묻고 요청하고 찾아가고 부탁하라 반드시 물음에 답을 주고 도움을 주고 반기는 사람이 있다.

3.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작은 목표에는 작은 희생이 따르고 큰 목표에는 큰 희생이 따른다. 공부를 위해서는 잠을 포기해야 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선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한다.

4. 기록하고 정리하라.

투자 내역, 정보, 갑자기 생각난 아이디어, 명함, 사이트 암호들, 구매 기록 등을 몯 정리하거나 기억하라, 이 것은 재산이며 동시에 당신을 보호한다.

5. 장기 목표를 가져라.

산을 오르려면 봉우리가 보여야 한다. 즉각적인 자극에 유혹 당하지 말고 평생 지킬 만한 가치를 찾아라.

6. 제발 모두에게 사랑 받을 생각을 버려라.

눈치 보지 말고 비난에 의연하고 무리와 어울리는 것에 목숨을 걸리 마라. 진정한 친구는 두명도 많고 가족의 지지가 모든 것의 기초다,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7.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투자는 지금도 늦었고 저절로 수고 없이 느는 것은 나이밖에 없다.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똑똑한 사람들이 오히려 음모에 빠진다.

상식은 과장, 허구, 왜곡, 사기를 알아 볼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도구다. 많이 배운 사람이 더 상식적인 사람이라는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상식은 지식과는 다른 종류의 능력이다. 사람들 사이의 여러 생각과 의견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이 상식이다. 지혜와 지식과 도덕이 교차하는 지점이 상식이다.

그러므로 상식은 역사, 법, 관습, 신앙, 논리, 이성보다 위에 선다. 상식은 별도의 탐구나 공부가 필요 없고 특별한 노력이 없어도 대부분의 사람이 저절로 터득하게 되는 보편적 지식이나 식견이다. 그러므로 상식은 쉬운 말로 표현이 가능하다.


흙수저가 금수저를 이기는 법

우리가 약자이던 시절에 나는 무서움이 없었다. 그래서 언젠가 이름도 모를 작은 회사가 독특한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지고 우리 발목을 잡는 날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안다. 이제 공격만 하면 되던 우리의 시절은 지나갔다. 방어와 공격을 같이해야 하는 강자가 된 순간, 자칫 방심하면 약자에게 쓰러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우리를 쓰러트릴 회사는 강자가 아닌 약자이기 때문이다.


흙수저는 금수저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금수저이기 때문에 갖고 있는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한다. 덩치가 큰 코끼리나 기린은 한번 주저 앉으면 일어나기가 어렵다. 반면 여우는 그 사이에 열 번도 더 뛰어다닐 수 있다. 처별적 변화를 찾아 빨리 움직이는 것은 약자만의 장점이다.


[ 깨달은 점 ]

돈의 속성을 이해하고 좋은 돈이 찾아오도록 사소한 부분까지도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최근에 유명 일본 야구 선수 오타니 쇼헤이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그의 만다라트를 통해서 얼마나 오래전부터 꾸준히 노력해 왔는지 새삼 느꼈던 적이 있다. 나도 계획을 짜고 실행을 구체화하는 부분에 좀 더 집중하려고 한다.


[ 적용할 점 ]

01_금융 문맹인에서 탈피하기 위해 저자가 언급하신 90개 경제용어에 대한 공부

02_저자가 언급한 3개월간의 습관 만들기로 매일 독서하기


[ 나의 질문 ]

(p213) 트레이딩은 단순매매다. 사과를 도매상에서 사와 시장에서 파는 것은 투자라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거래다. 주식에서 시세차를 통해 이익을 남기거나 부동산에서 갭투자나 딱지를 사고파는 것은 투자라고 할 수 없다. 자신이 투자자인지 트레이더인지 구분할 줄 알아야 시작도 할 수 있다.

"부동산에서 갭투자나 딱지를 사고 파는 것은 투자라고 할 수 없다" 라는 저자의 표현을 이 책을 추천한 밥잘님은 어떻게 해석하는지 궁금합니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17) 욕심을 절제 할 수 있으면 오히려 옳은 매도가 나온다. 100분이 1초짜리 전자시계를 가지고 가장 높은 점수에 정지시켜보려면 100을 넘기기 쉽다. 투자는 100%를 지나면 0%가 될수 있기에 결곡 80%이면 가장 높은 점수다. 복팔분의 교훈을 주식이나 주식에서 모두 지키기 바랍니다.


댓글


달의여신
24. 05. 15. 21:07

렌메님~ 멋지게 잘해내셨습니다. 열중반 첫단추를 잘 끼우셨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