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8기_쥬파파]

  • 24.05.15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 인격체다.]

#복리의 비밀 #리스크가 클 때가 가장 작을 때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하면 안된다

흔히 돈은 지불을 위한 수단으로만 여겨져, 맹목적인 추구는 하되, 인격체로서 대할 생각을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돈도 인격체로 존중하고 대우하면, 마땋히 그러한 사람에게 붙게 마련이다.

워렌버핏을 포함한 투자의 대가들은 공포에 사고 환호에 팔았다. 모든 것에 빛과 그림자가 있듯, 모두가 두려워할 때 기회가 숨어 있고, 모두가 축배를 들 때 위기가 싹튼다.

부자가 되는 유일한 길은 빨리 부자가 되려는 조급함을 버리고 나의 실력을 키워 장기적인 안목으로 부를 축적하는 것이다. 워렌버핏도 말년에 지금 가진 대부분의 부를 이루었다.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경제적 자유 #예측불가한 시장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자산에서 나오도록 노동소득을 자산소득으로 끊임없이 전환해서 결국 자산소득이 노동소득을 앞지르는 날이 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충분히 알 수 있으므로, 자산의 본질적 가치에 집중하여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도 대응 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하는 것이 정석이다.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은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나뉘는데, 부를 유지하려면 이 모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즉, 돈을 잘 버는 것 뿐 아니라, 자산의 균형을 맞추고 세밀한 지출관리 능력이 있어야하며, 통찰과 거시적 안목으로 자산을 지키고, 자신을 적절히 통제하면서 돈을 쓸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작년 여름 해외출장 중 기내 시간 때우기용으로 가져갔다가 이후의 나를 송두리째 바꿔놓은 책.이 책으로 인해 1년에 책 한권 읽지 않던 내가 한달에 한권 이상을 읽게 되었고, 그러다가 나부맞과 월부를 거쳐 여기까지 오게되었는데, 첫 과제로 다시 만나게 되어 반갑고 감회가 새롭다.

물론 감회는 감회인 것이고, 돌아서 생각해보니 여전히 책의 가르침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비를 적절하게 통제하는 것도 미흡했고, 주변의 소식에 많이 흔들리고 조바심이 난다.

하지만, 한번에 모든 것을 바꿀 수 없듯이, 내가 이미 하고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 당장 할 수 없으나 차차 해나갈 수 있는 것들을 나눠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걸음씩 내딛다보면 어느 순간 나도 돈을 끌어들이는 중력이 생기지 않을까.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미라클 모닝과 기지개

2. 꾸준한 독서

3. 투자 공부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2)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한다.

(P. 92)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다.

(P. 165)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나쁜 투자다.

 


댓글


쥬파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