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84조 부결]

p.237 자식을 부자로 만드는 방법

문제는 이 방법을 듣고도 대부분의 부모가 자식에게 이 방법을 전달하지 않는다는 거다. 이건 거의 확실하다.

이 직업은 고집이 있어야 하고 대항하고 저항하고 '아니요, 싫어요'를 할 수 있는 자녀에게 적합하다. 바로 기업가다.

어느 날 반드시 당신 자녀가 그동안 증권계좌에 넣어준 돈의 수백 배를 돌려주는 날이 있을 것이다.

-주제를 보고 너무 궁금했다. 자식을 부자로 만드는 방법이 뭘까? 알려주면 그대로 해야지 생각했는데... 쉽지 않다.

현재 4살인 딸은 아니요, 싫어요를 정말 잘 한다. 내 딸이 사업을 한다고 했을 때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과연 그 길을 응원해줄 것인가? 아직은 yes라도 답을 못하겠다. 내가 부자가 되면 그 길을 응원해주지 않을까?


P. 278 두량 족난 복팔분

복팔분: 배의 80% 정도가 차면 식사를 그쳐라.

비단 건강을 위해 음식을 절제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돈을 벌고 모으고 쓰는 모든 과정에 이 교훈을 적용한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에 다녀 보고 알아보고 공부해야 한다.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한다. 투자를 할 때는 게걸스럽게 욕심 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며 이 원리가 복팔분이다. 투자를 할 때 매수 못지않게 매도도 어렵다. 아무리 매수 타이밍을 잘 포착해 성공했어도 매도에 실패하면 원금까지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매도가 어려운 것은 욕심을 부려서다.

-욕심내지 말자. 복팔분을 기억하자.


p. 388 부자가 될 준비를 마쳤는지 알 수 있는 30개 질문

-30개 질문 중 14개에만 답을 할 수 있었다. 나는 아직 부자가 될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구나...

80% 이상 '그렇다'라고 만들 수 있게 해야겠다. 부자가 될 준비를 마치고 부자가 된다.

부자의 마인드, 부자의 언어, 부자의 태도를 먼저 갖는다.

: '부자의 언어' 책을 빨리 읽어 봐야 겠다.



댓글


부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