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반 원씽 독서 후기[열중 37기 추천도서 1고 30억 달성하조 곰자곰자]

  • 24.05.16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5.1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거짓말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할 일이 너무 많아 큰일이야.“

#할 일 목록 #성공목록

모든 일이 나의 목표를 이루는 데에 중요하지도 않고 그 경중도 다르다. 단순히 할 일 목록을 만들어 하나씩 지워나가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나의 성공을 위해 해야 할 중요한 일들 중에서도 단 하나를 찾아라. 지금의 단 하나가 아니라면 단호하게 ’지금 말고‘의 자세를 취해야 한다.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해서 더 빨리 끝내겠어.”

#멀티태스킹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멀티태스킹은 거의 불가능하고 가능한 경우에도 모든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결과는 낳는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려다보면 뇌 속에서 작업 전환이 이루어지며 도파민이 분비되는데 그에 낭비되는 시간이 매우 많고 중독이 되기까지 한다. 한번에는 하나의 일에만 집중하라.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더 계획적이고 자기관리를 잘하는 사람이 되어야해.”

#자기 관리. #올바른 습관

성공에 필요한 것은 철저한 자기관리가 아니라, 올바른 습관이다. 올바른 습관을 들인 사람은 더이상 많은 에너지를 쓰지 않아도 성과를 낼 수 있다. 올바른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선택적 집중으로 한 번에 하나의 습관을 들여야 하며, 약 66일의 시간이 걸린다.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나는 왜 이렇게 의지력이 부족한 걸까.”

#의지 #의지의 타이밍

의지는 내가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타이밍에 맞추어 활용하는 것이다. 아침시간에 가장 의지가 높으므로 가장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 높은 의지는 하루 동안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바닥나 일의 효율이 떨어지고, 의지를 다시 채우기 위해서는 몸에 좋은 식단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의지의 속성을 알고 의지 타이밍에 맞추어 하루와 인생을 계획해라.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일과 삶의 균형이 필요해.”

#균형 #중심 잡기 #고무공과 유리공

일과 개인적 삶에는 균형 대신 중심잡기가 필요하다. 일은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일에 집중하여 그 이외의 일들과 불균형 상태가 되는 것이 당연하다. 일은 고무공과 같아서 다시 튀어오를 수 있으므로 가끔만 중심을 잡아주면 된다. 개인적 삶은 일과 달리 유리공과 같아서 깨지지 않도록 짧은 주기로 중심을 잡으며 살펴야 한다.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단계에 맞는 현실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해.”

#실패 #큰 목표

크게 생각하는 사람만이 크게 행동할 수 있고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큰 목표가 있는 사람들은 ”다음 단계에는 뭐할까?“ 질문 대신 ”나의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 뭘 해야 하지?“와 같은 새로운 질문을 떠올리고 해결해갈 수 있다.


[2부 진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라는 초점 탐색 질문은 큰 그림 질문(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과 작은 초점 질문(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을 모두 찾을 수 있는 질문이다. 단 하나를 찾기 위해 크고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고, 벤치마킹과 트랜딩을 통해 큰 해답을 찾아내고 실행하라.


[3부 위대한 결과]

위대한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이 필요하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휴식시간, 원씽을 할 시간, 계획할 시간을 확보하고 창의적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원씽을 이번에 두 번째로 읽는 건데 처음 읽었을 때와 느낌이 전혀 다르다. 그때보다 훨씬 걸리는 구절도 많았고 와닿는 내용도 많았다. 그 때 내가 너무 대충 읽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읽을 때에는 공부하듯이 읽어야겠다.

>두 번째 읽으면서 할 일 목록이 아닌 성공목록을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다시 한 번 들었다. 시간이 지나니 또 다시 할 일들을 냉장고에 주욱 적어놓았는데 이런 사소한 것들이 나의 원씽을 잡아먹지 않도록 해야겠다.

>나의 목적의식은 나의 가족과 소중한 사람들이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평안함과 행복감을 유지하는 것이다. 돈 이나 외부 상황 때문에 힘들어지는 상황을 만들고 싶지 않은 것이다.

>나의 우선순위는 경제적 안정감을 위해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 향후 5년간 10억 이상을 달성할 것이고, 그것을 위해 서울과 지방투자를 할 것이다. 그것을 위해 올해에는 앞마당을 6개 이상 만들 것이고, 내년에는 1호기를 할 것이다. 그것을 위해 이번 달은 열중을 제대로 소화해내며 부자의 그릇을 키울 것이다. 그것을 위해 이번 주는 원씽 독서와 강의를 소화해낼 것이다. 그것을 위해 오늘은 강의를 듣겠다!

>투자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만 생각했지, 생산성을 높여보자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의지가 가장 높은 오전의 시간을 확보하여 하루의 원씽을 하고 꼭 마무리하겠다. 그리고 항상 하던대로가 아닌 생산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봐야겠다. 이와 더불어 방해물들을 적극적으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씽을 할 때 만큼은 핸드폰을 멀리 두고 정신이 팔릴 만한 물건과 장소를 피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할 일 목록 대신 원씽과 성공목록 만들기

>의지 타이밍 활용하여 오전시간에 원씽하기

>복합탄수화물&단백질 식단 챙기기

>pc카톡, sns 등 집중 방해물들을 정리하기

>독서는 공부하듯이 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31) 사람에게는 누구나 자신에게 최초로 영향을 끼치고, 자신을 훈련시키고 혹은 관리해 준, 가장 중요한 단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 누구일까? 우선은 내가 가장 많이 닮은 엄마가 떠오른다.)

(36) 이러한 풍요의 의도치 않은 결과로 인해 우리는 과거 조상들이 평생 동안 받아들였던 것보다 더 많은 정보와 선택지를 하루 동안에 받아들이고 그에 파묻혀 살고 있다. 이에 어찌할 바 모르고 서두르다 보면 우리가 너무 많은 일을 시도하면서 너무 적게 성취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된다.

(75)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132) 가장 먼저, 긴장을 풀었다. 내 몸에 귀를 기울이고, 속도를 늦추고, 마음을 느긋하게 먹었다.

(145) 큰 그림 질문: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 무엇을 완전히 배우고 싶은지, 무엇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지, 그리고 나중에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지 생각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 이것은 친구, 가족, 동료들과의 관계를 유지시켜 주고 매일 하는 활동이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188) 우리가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단 하나다.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217) 단 하나의 일이 완수될 때 넘어가기 시작할 도미노의 모습을 머릿 속에 확고히 그리고, 그렇게 되면 다른 모든 일이 쉬워지거나 불필요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다.

(226) 시간 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237) 결과에 책임을 져라. 당신이 원하는 것이 남다른 성과라면 피해자 노릇을 해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변화를 원한다면 지금 당장 조수석에서 나와 운전석에 앉아라.

(241)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의 절반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 지 아는 것이다.

(256) 정신이 팔릴 만한 곳에 스스로를 놔두지 마라.


댓글


아임업이
24. 05. 17. 18:00

독서는 공부하듯이! 후기 너무 잘쓰시는것 같아요 고생하셨습니다 곰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