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141조 무에타2]

  • 23.09.26

어느덧 열반스쿨 기초반 4주차 마지막 강의.


이번 강의에 참여한 나에게 점수를 매겨본다면 높은 점수는 주지 못할 것 같다.

과제도 집중해서 하지 못하고,

놀이터 자료도 못 따라 가고,

여러모로 스스로 아쉬웠다.


그나마 잘했던건 강의를 제 시간에 완강한 것,

조모임에 열심히 참석했다는 것,

나부맞 책 읽은 것. 정도로 볼 수 있겠다.


실준반이 시작하기 전 추석 연휴 기간에

강의 200%까지 들으며 다시 한번 복습하고,

놀이터 자료도 다 훑고,

책 2권(월부은, 레버리지) 독서도 하고,

비전보드도 다시 찬찬히 써봐야겠다.


본격적인 4주차 강의 후기 시작 !


4주차 강의는 너바나님께서 부동산 '나무'에 대해 알려주시고,

앞으로 투자자로서의 마인드셋을 어떻게 해야할지 정리해주셨다.



  1. 너바나의 부동산 전망


  • 거시경제를 예측하려 하지 말고 능숙하게 잘하기 위해 노력하라는 말씀을 주셨다. 어떤 파도에서도 헤엄을 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건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이다. 월부 입성 전 여러 유튜브들을 보고, 주변 사람들과 앞으로 집값이 어떻게 될지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곤 했는데, 결국 남는건 아무것도 없었다. 시장 경제가 어떤 상황으로 변화하던 그 속에서 살아남고 싶다면 꾸준히 관심을 갖는 것은 물론 내 실력을 키워야하는 것이 본질이라 생각되었다.
  • 부자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1)통찰력, 2) 투자금, 3) 상승장, 4) 보유물건 이 네가지 조건을 알려주셨다.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건 1), 2)라고 생각했다. 통찰력을 기르기 위해 월부 환경에서 적극적으로, 혼신을 다할 것 . 그리고 종잣돈 마련을 위해 지출, 소비를 통제할 것을 리마인드. 이번 추석도 부모님 용돈과 선물은 없다.(엄마아빠 미안..ㅎ) 결국에는 1), 2)를 통한 실천으로 4) 보유물건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겼다.




2. 내집마련 방법 및 시세차익 부동산 투자법


  • 시세차익 부동산 투자란 낮은 가격에 사서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투자법.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잃지 않는 투자. Low risk, Middle return 모두 일맥상통하는 의미이다. 너바나님의 다양한 경험으로 내린 투자 결론과 그 과정을 소개해주셨다.




3. 부동산 투자 프로세스


  • 투자기준인 저환수원리를 바탕으로 투자 프로세스를 아주아주 자세하게 풀어주셨다. 내집마련할 때와는 또다른 투자 프로세스를 접해보며 살짝 '이걸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나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고쳐먹었다. 그만큼 부담감과 책임감이 함께 생겨났다. 또한 새로운 목표도 함께 생겨났다. 내년 9월까지 서울 3도심, 1기 신도시 4곳(분당,평촌,일산,중동,(산본)), 5개 광역시의 중심구(부산,대구,대전,광주,울산,(인천))까지 한달에 한 지역, 총 12 지역의 임장보고서를 써볼 것! 실준반으로 분당을 신청했고, 추후 지기, 서기반을 들으면서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일단 목표를 세워봤다. 더 나아가 실전반까지!! 월부 지역분석 보고서와 지역분석 강의를 이용하라는 꿀팁까지 잊지않고 써먹을 것이다.




4. 너바나의 실전투자 사례


  • 너바나님이 어떻게 저환수원리를 적용해 투자하셨는지 직접 사례를 들어 알려주셨다. 강의를 들으며 계속 역전세의 위험에 대해 말씀하셨었는데, 이번 강의에서 정말 크게 와닿았다. 왜 싸게 사는게 중요한지, 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지에 대해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 저평가된 부동산을 내 월급으로 한 채씩 늘려가고, 결국 돈이 일하게 하는 것. 시스템 투자가 왜 좋은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이제 남은건 내 역량을 기르는 일뿐!




5. 강의 총정리 및 에필로그


  • 성과=실력(재능*노력)*누적시간, 노력의 중요성, 그리고 무엇보다 시간 투자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처음에는 습관을 들이고, 시간의 양을 늘리고, 시간의 질을 높이라는 말씀이 정말 와닿았다. 처음부터 욕심을 마구 내다가 일찍 지쳐떨어져 나갈 것이 아니라 차근차근 하나씩 해나가야겠다. 가장 먼저 미라클모닝에 다시 한번 도전하고, 이를 통해 독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더욱 나의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겠다.
  • 수신제가치국평천하: 미혼으로써 좋은건 나만 스스로 잘 돌보면 된다는 것이다. 직장 일은 이정도면 잘하고 있으니ㅎㅎ 나 스스로 관리하면서 행복의 빈도를 늘리는데 집중해야겠다. 가진 것에 감사하는 것이 행복이라는 말씀을 되새기며 살아야겠다.
  • 월부 환경 10년동안 10억 못 모으기 어렵다는 말을 너바나님 입을 통해 들으니 더욱 신뢰로웠다;ㅎㅎ 앞으로 지칠 때가 온다면 월부 선배들의 10억 달성기를 읽어보고 필사해보며 마음을 다잡아야겠다.





** 나의 중단기 목표: 행복의 빈도 늘리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미라클모닝을 비롯한 독강임투 루틴만들기, 10억달성기 필사하기, 실준반을 시작으로 1달에 1곳 임장보고서 쓰기






댓글


무에타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