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 1. 책의 개요
책 제목: 원씽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5/16-20
총점: 10점/10점
STEP 2. 책에서 본 것
#빼기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 가 필요하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다 보면 처음엔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아무것도 줄이지 않은 채 일을 자꾸 더하기만 하면 결국엔 부정적인 결과를 맞을 수 밖에 없다. 마감 기한을 수시로 놓치게 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타나며,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업무 시간이 길어지며, 수면 시간이 줄고, 영양 상태가 나빠지며, 운동을 못하고, 가족은 물론이고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도 줄어든다. 이 모두가 생각보다 얻기 쉬운 것들을 좇으며 쓸데없이 노력을 낭비했기 때문이다.
-> 운동도 해야되고, 식단도 조절해서 먹어야되고, 출퇴근길에는 독서도 해야되고, 회사일도 잘 해야되고, 가족들과 친구들과의 시간도 가져야되고, 임장과 임보도 써야되고, 퇴근하고 강의도 들어야되고, 신앙생활도 잘해야되고..
완전히 뺄 수 있는 건 없다. 다만 빈도를 조절하고 거기에 들이는 에너지의 양을 조절해볼 수 는 있을 거 같다.
운동 - 주 2회
식단 - 하루에 한 끼 정도만 야채 곁들인 식사
회사일 - 업무 시간 동안만 온전히 집중하고 나머지는 신경 no
가족 - 생일이나 중요 행사 아니면 참석 거절 (눈치껏)
친구 - 일단 가장 최소화 해야 되는 부분 (6개월에 한번 정도, 1년에 1-2회)
#선택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 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아니,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 통제력 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 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그게 전부다.
-> 한번에 하나씩. 자리잡을 때까지는 좀 빡세게 통제.. 나에게 옳은 일은 투자 공부다.
#중십잡기
개인적 삶에서는 무엇보다도 '안다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알고, 가족과 친구를 알고, 자신이 실질적으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한다. '삶을 즐기고 싶다면' 이 중 하나도 놓쳐선 안 된다. 일을 위해서든 혹은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든 무엇도 희생시켜선 안 된다. 이들 사이를 수시로 왔다 갔다 하거나 때로 두어 가지를 한데 합칠 수도 있지만 그것들 중 어느 하나도 오랫동안 무시할 순 없다. 치밀한 중심 잡기는 당신의 개인적 삶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 균형 잡힌 삶이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각각의 요소들의 주기를 파악하고 그 주기에 따라 톡톡 관리해주는 것이다. 다만 중요한 건 나의 삶에서 중요한 것들만 남긴 것이기 때문에 주기는 다를지언정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된다.
#OK고원 #착각 #새로운 방법
우리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되면 즉각 배움의 스위치를 꺼버린다. 그때부터는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한계, 즉 OK 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 일에서든 개인적 삶에서든 우리는 모두 도전에서부터 시작한다. 현재 지닌 능력, 에너지, 지식, 노력 등 손쉽게 동원할 수 있는 것들로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는 말이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의 성과에 제약으로 작용한다. 도전하기만 하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과 우리가 이를 수 있는 수준에 인위적인 한계를 가하게 된다. 도전하는 방식으로만 무슨 일을 하게 된다면 성취의 한계에 부딪히고 그저 튕겨 나오기를 반복할 것이다. 그 실망감을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때까지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이것이 자신이 건질 수 있는 유일한 결과라며 이내 포기하고, 결과적으로는 자신의 실제 능력에 한참 못 미치는 곳에서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다 소진했다고 느끼는 순간이 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전진할 수 있다고 믿게 된다.
->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나의 한계를 넘어서는 행위라 생각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재량과 에너지들 안에서만 노력하고 있었다. 나도 모르게 천장을 이미 설정 해 놓고 한계에 다다랐을 때, 더 위로 가기 위한 선택보단 지금의 항로를 유지하는 선택을 많이 했었던 거 같다. 새로운 모델, 새로운 시스템, 새로운 인간관계를 도입해서 그 한계를 뚫으라고 말한다. 그리고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다소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어쨌든 지금까지 걸어왔던 그 지점부터 새로운 방법을 통해 뚫어나가면 되는 것이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원씽은 이미 두 번 정도 읽은 책이기에 어느 정도 익숙한 내용들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읽은 횟수와 무관하게 현재 내 삶에 적용되고 있는 부분은 미비했다.
회사일부터가 익숙하고 편한 일만 하고 싶어하고
새로운 도전적인 일들은 가장 중요하더라도 계속 뒤로 미루는 경우가 많았다.
정보의 홍수와 수없이 많은 알림에 짓눌려 살아가는 이 시대 속에서
단 하나의 중요성은 나에게 정말 중요한 개념이다.
나의 단 하나는 투자다. 투자를 잘 해내야지만
다른 모든 일들이 편해지고, 심지어 내려놓을 수도 있다.
그 과정 안에서 덜 중요한 다른 것들이 본인들도 신경 써 달라고 옆에서 계속 혼란을 주겠지만
흔들리지 않고 계속 나의 궤도를 지켜나가야 될 것이다.
이미 많이 경험했다. 여러가지를 동시에 하면 결국 남는 건 하나도 없다고..
나의 단 하나를 위한 시간을 보호하고, 대부분의 것들에 거절하고,
집요하게 투자 공부를 이어갈 때에 후회하지 않을 거 같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Daily 초점 질문 던지기
-> 구체적인 시간: 회사 도착해서 10분 / 구체적인 장소: 회사 내 책상
과정의 시각화 (3개월 지방 앞마당 만드는 과정에 대해)
-> 구체적인 시간: 자기 전 10분 / 구체적인 장소: 집 베란다 의자
STEP 5.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바쁘게 움직이는 것 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가장 중요한 일이 언제나 가장 큰 소리로 나를 부르는 것은 아니다.
당신의 할 일 목록에 별의별 것이 다 적혀 있다면 그건 당신이 원하는 바로 그곳만 빼고 다른 모든 곳으로 당신을 데려갈 것이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잠재적인 비극들은 모두 사람이 한 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애쓰다가 반드시 해야 할 일,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을 잊어버리는 데서 발생한다.
멀티태스킹은 사기다.
우리는 종종 우리의 일상적인 업무가 심장 수술처럼 생사를 좌우하는 일이 아니라는 이유로 '집중'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한다. -> 회사 일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 습관이 내가 원하는 것을 가져다 줄 습관인가?
-> ex. 야식을 먹는 습관이 내가 원하는 모습에 도움이 되는..?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성과는 우리가 내리는 선택과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올 뿐이다.
남다른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성공할 때까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당신의 목표는 '단 하나의 일을 마치는 것'이다. 하지만 매일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떼어 두지 않으면 당신의 단 하나는 영영 끝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의 절반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성공의 열쇠가 무엇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실패의 열쇠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 드는 것이다.
이런 일이 벌어지면, 즉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일들에 대한 압박에 굴복하기 시작하면 마음은 편해질 수 있다. 하지만 절대로 높은 생산성은 창출할 수 없다. 생산성을 빼앗아가는 가장 나쁜 도둑들 중 하나가 바로 이 혼란을 참지 못하는 태도나 혼란에 대처하는 창의성의 부재다.
성공은 간단하다. 옳은 일을 옳은 방식으로, 옳은 타이밍에 하면 된다.
*BM 노트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