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결코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시간을 가지고 도박하는 것은 결코 되찾을 수 없는 돈을 거는 것과 같다. 설사 이길 수 있다고 자신한다 하더라도 그동안 잃어버린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 '균형'이란 말 대신 '중심 잡기'라고 해보자. - 정해진 시간을 일과 삶의 균형에 맞게 계획적으로 잘 배분하여 사용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계획이라는 틀을 스스로 만들어 집중해야 할 하나에 오히려 집중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삶의 균형을 매 순간 맞춰야 한다는 것이 하나의 것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을 도피하는 수단으로 여기고 스스로에게 위안을 주는 핑계였다는 생각을 했다. 우선 순위에 집중하여 균형에서 벗어나 필요에 따라 집중하되, 극단적으로 하나에 매몰되는 것이 아닌 일과 삶의 중심을 잡기 위한 최소한의 관심을 유지할 것이다.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 - 이 책을 통해서 개인적으로 큰 생각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인지했다. 일반적으로 큰 생각은 나의 삶과 무관하고 내가 해낼 수 없고, 나 역시 욕심이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싶어하는 내가 큰 생각을 두려워한다는 것은 너무 역설적임을 알게 되었다.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큰 생각을 가지고 이를 위해 지금 내게 당장 필요한 행동을 취해야 하는데 그 첫 과정을 스스로 두려움이라는 우리에 가두고 그저 추상적으로 더 나은 삶을 살아야겠다고 꿈만 꾸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나 두려움 보다 하고 싶은 것에 대해 내가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목적 의식을 갖고 살아라.: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목적 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 행복하다. /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 재정적으로 부유한 사람이란 목적 의식에 부합한 돈 이외에도 충분한 돈을 버는 사람 - 올바른 목적 의식 설정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막연한 부의 창출이 아닌 스스로의 진정한 만족을 위한 탐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부적절하고 추상적인 목적 의식은 그저 욕망이란 것에 나의 사람들과 시간, 건강 그리고 열정까지 잃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만족 할 수 있는 올바른 삶의 가장 기반이 되는 올바른 목적 의식에 대해서 나의 경험과 현재의 상황을 바탕으로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거절하면 자유로워진다.: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 예라고 말하는 것은 아무에게도 예라고 말하지 않는 것과 같다. - 항상 누군가에게 거절하기를 매우 어려워했다. 기분 좋은 마음으로 부탁이나 요청을 들어주려 했지만 때로는 원치 않은 일을 거절하지 못하고 억지로 해 준 기억도 있다. 그저 스스로를 요청을 받는 것이 편한 수동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고 나의 노력이 곧 우리 조직 및 팀의 화합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나의 편리를 위해 나의 발전을 거절했다는 생각을 한다. 또한 스스로의 올바른 목적 의식이 없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더 나은 발전을 위해서 누군가에게 혹은 나를 위해 주어진 일에 대해서도 그 우선 순위를 매기고 거절해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적용할 점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에 집중하여 "할 일 목록"이 아닌 "성공 목록"을 만들 것입니다.
우선적으로 책을 66일 이상 읽어서 습관으로 만들어 볼 것이다.
누군가의 요청을 수락하기 전에 혹은 무슨 일을 하기 전에 그 우선 순위를 다시 한 번 생각 해 보고 상황에 맞게 올바르게 거절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