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5. 19.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두 마리 토끼를 쫓으면… 두 마리 다 잡지 못하고 말 것이다.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 내가 큰 성공을 거뒀을 때에는 단 하나의 일에만 모든 정신을 집중했다. 그러나 성공이 들쭉날쭉했을 때는 나의 집중력도 여러 군데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최고의 성공을 원한다면 접근 방법은 늘 같은 방식이어야 한다. 핵심 속으로 파고 들어야 한다.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 당신이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남다른 성과는 생각보다 훨씬 적은 수의 행동에서 나온다.
-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할 순 없고, 성공은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에 숨겨져 있다.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으면서 대체 왜 멀티태스킹을 용납하는 것인가?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그리고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의 자기 규율만 있으면 된다.
-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의지력이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 머리를 쓸수록 정신력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무언가를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며 뒤로 미루다간 그것을 영영 만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즉, 균형을 깨뜨려야만 한다.
-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잘못된 질문을 하면 잘못된 답을 얻고, 올바른 질문을 하면 올바른 답을 얻는다. 최대한 효과적인 질문을 던져라. 그것을 통해 얻은 답은 당신의 인생을 바꿔 놓을 것이다.
-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 큰 질문을 던지는 것은 본질적으로 큰 목표를 추구하는 것과 같다. 그리고 그렇게 할 때마다 같은 패턴, 즉 크고 구체적인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크고 구체적인 질문은 크고 구체적인 해답으로 이어진다. 이는 다시 큰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이 당신의 컴포트 존 바깥에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 '최대한 힘을 발휘하는' 접근법을 쓰면 당신이 처음 가졌던 '최고 한계점'이 이후에는 당신의 '최저점'이 될 것이다. 거기에서 멈추지 말고 그 너머로 올라가 다음번엔 또 어떤 것이 나타날지 멀리까지 내다보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두 번째 단계인 트렌딩이다.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향하고 있는 방향을 찾는 일이다.
[직선 코스로 가라]
- 당신이 가져야 할 '큰 단 하나'는 목적의식이고, '작은 단 하나'는 그 목적의식을 행동으로 옮길 때 필요한 우선순위다.
-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과 우선순위에 대한 생각이 분명하고, 또다시 역으로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는 사람들이 높은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밀어붙인다.
-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얻는 가장 확실한 길은 큰 목적의식을 갖고 매일 하는 그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 두면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
-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오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 성공하는 사람이 되려면 처음부터 재충전하고 스스로에게 보상을 내릴 시간을 따로 마련해 두어야 한다.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 더 큰 삶을 상상할 때에만 큰 삶을 가질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
- 가치 있는 삶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확실한 것은 그 삶에 후회가 얼마나 있느냐를 알아보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성취와 성공을 위해서는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해야한다고 믿어왔고, 그렇기에 의지가 뛰어난 사람들만이 그것들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나의 핵심적인 일을 찾아 높은 우선순위로 처리하는 것만으로 성취와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 생소하면서도 익숙한 느낌이 들었다. 지금까지의 몇 가지의 성취를 떠올려보면 목표를 위해 해야할 것과 그것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을 모두 갖추고 지속적으로 목표를 위한 일을 실행했을 때 결과를 얻었었다. 지금까지 이루었던 성취에서 특징적인 점은 결과를 내기까지의 과정에서 대상 자체를 순수하게 즐기거나 함께할 사람이 있었을 때 좋은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지난 3 개월동안 월부에서 아파트 투자에 대해 공부한 것이 6년 간 주식 투자를 통해 느낀 점과 유사하다고 느꼈다. 투자 분야는 달라도 가치 투자의 속성은 같고 복잡하지 않다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성취와 성공을 위해 해야할 것도 달리기와 진배 없는 것 같다.목적지가 눈에 보이지 않지만 목적지를 향해 한 발씩 내딛는 것이다. 목적지가 어디인지는 내가 정했고, 이미 알고 있으니까. 중요한 것은 지치지 않는 것이니 재미 붙이면서 오랫동안 하는 것이 좋겠다. 천천히 부자되기를 삶의 마일스톤으로 삼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비전보드에 작성한 것을 10년 뒤에 이루기 위해 각 연도별, 올해, 월별, 주별, 일별로 해야할 단 하나가 무엇인지 고민해보자
2. 의지력이 가장 충만할 때 해야할 단 하나를 처리하자
3. 매순간 우선순위가 높은 일을 하고 있는지 되묻자
4.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한 정기적인 시간을 정하고과 환경을 마련하자.
5. 성장을 위해 멀리 다녀온 후에는 반드시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가족들과 소중한 사람들을 최고 우선순위로 두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당신이 가져야 할 '큰 단 하나'는 목적의식이고, '작은 단 하나'는 그 목적의식을 행동으로 옮길 때 필요한 우선순위다.
-> 의구심이 들 때마다 되뇌일 것. 무엇을 위해 하고있나? (목적의식)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우선순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