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되는지 묻는 아들에게 주고싶은 책
책제목 : 부자의 언어
저자 및 출판사 : 존 소포릭 / 월북
'부' 자체보다 '부의 철학'을 물려주고자 한 아버지의 한평생이 담긴 기록이자
부를 향한 인생수업으로 엮어진 책이다.
삶의 정원에서 어떤 열매를 맺고 어떤 꽃을 피울것인지는 우리의 손에 달렸다.
모든 정원이 그렇듯 시간이 걸리고 노동이 필요하다.
이 책에 나오는 '부의 정원사'의 도움을 받아
나의 정원도 언젠가 아름다운 꽃과 열매로 가득하기를 바래본다.
1.정원일을 배우기 위해서는
효과활동과 효과시간을 가져야한다.
계속 바쁘게 일하는데 성과가 나지 않는다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행동으로 전환해야 한다.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낼 효과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
"제대로 된 일을 하는 것이 일을 제대로 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제대로 된 일을 한다는 말은, 목표한 결과에 다다를 수 있는 효율적인 일을 한다는 뜻이다.
나는 행동을 바꾸었다.(중략)
다만 돈벌이가 되는 행동들로 범위를 좁혔다.
단순성을 추구했다.
더 작은 것에 집중했다.
요즘 그가 가장 우선시하는 일은 한 시간 동안 두 조언자들과 함께하는 것이다.(중략)
우리는 그가 잠시 멈춰 선 순간을 기억해야 한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던 그 5초가 그의 생에서 가장 가치 있는 시간이었다. (중략) 마침내 존 그리샴은 '타임투킬'을 완성했다.(중략)
오늘 보내는 한 시간이 성공의 디딤돌이 될수있다.
매일 부족한 시간으로 인해 대부분의 꿈들이 죽어간다.
그래서 나는 효과시간을 늘리고자 제대로 일정을 조정했다.
2.부의 정원을 가꾸기 위해서는
55가지 부의 언어, 10가지 부의 씨앗, 15가지 부의 덕목을 알아야한다.
-5년간의 개혁 : 대의를 향해 나아가는 삶을 변화시키는 거센 움직임
"참나무는 5년쯤 지나야 5미터가 넘게 자라난단다.(중략)
매일 고독하게 앉아 있는 시간을 가지렴. 생각을 정리하고,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침묵 속에서 네가 원하는 것들에 집중해야 한단다. 초점을 좁히지 못한다면, 평범하고 시끄러운 나늘들을 보내면서 네가 가진 잠제력을 영원히 흘려보내게 될 거다."
빠른결과를 원하면 좌절만 겪게 될 뿐이다. 하지만 5년간의 꾸준한 노력은 삶을 완전히 변화시킨다.
-저항 : 반대하는 힘
육신에도 관성이 있지. 정원사는 생각했다. 움직이는 육신은 움직이는 상태로 있으려하고, 쉬고 있는 육신은 수많은 핑게를 생각해낸다.
시급한 일은 우리의 주의를 끌고, 반대로 중요한 일은 저항을 받는다.
행동하는 힘에 내재되어 있는건, 행동하지 않는 힘에도 내제되어 있다.
일단 시작하는 것, 시작하기만 하면, 우리는 그 일을 계속 해나가곤 한다. 그것이 일의 관성의 법칙이다.
우리는 그날 할일중 어려운 일을 하는데 늘 저항을 느낀다.
-생각산책 : 창조적인 생각을 위해 걷는 의례
경제적 상승에는 적절한 양의 생각이 필요하다고 정원사는 생각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생각은 그것을 염두에 두고 걸을 때 떠오른다.
오랜 산책은 그가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가능한 일들을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와 전략을 찾게 도와주었다.(중략)
생각산책은 마음을 자극하기 위해 발로 뛰는 행위다. 산책은 우리에게 홀로 있을 시간을 주고, 휘몰아치는 일들에서 우리를 떼어놓고, 혼돈으로부터 안식처를 제공하여 마음이 높은 경지까지 오를 수 있게 해준다.
'다리가 움직이는 순간, 생각이 흐르기 시작했다."-핸리소로
"진정으로 위대한 생각은 걸으면서 떠오른다. 어떤 생각이 걸으면서 떠오른게 아니라면 절대 그것을 믿지 마라" -프리드리히 니체
걷기가 생각에 필수적인 것은 아닐 수있지만, 인생의 회오리와 소음들로부터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주는 것은 확실하다. 걷기는 우리 삶을 생각하고, 평가하고, 전략화하는 시간을 준다.
"나는 홀로 생각 속으로 걸어 들어간다. 그리고 그 어떤 짐스러운 생각에서도 빠져 나올 수 있다는 걸 안다. 그저 계속 걷는다면, 모든 것이 제대로 될 것이다." 키르케고르
육체적 활동은 정신적 활동에 영향을 주며 몸을 움직일 때 영혼도 깨어난다.
고민거리가 있는가? 밖으로 나가 걸으며 생각해보라. 의외의 해결책이 문득 떠오를 것이다.
-본질주의 : 단 하나의 과업에 에너지와 시간을 사용하는 것
부는 대게 모든 것들에 관해 "아니오"라고 말하고, 오직 몇가지 것들에 대해서만 "네"라고 말하기를 요구한다고 정원사는 생각했다.
'최고의 토마토'상을 받는 방법은, 가지치기를 해주는 거야, 난 계속해서 열매 맺지 못하는 가지는 잘라주고, 나무 하나에 토마토 한개만 남겨둔다네.
부를 얻은 사람들은 한 과실에만 자신의 강점, 에너지, 주의력을 쏟지, 자신의 순자산 말이야.
열매가 열리지 않는 나뭇가지들은 쳐내고, 시간만 낭비하는 하찮고 일상적인 일들은 잘라내야지, 자네의 힘에 집중하게. 자네가 하는 일을 통제하고 싶다면, 에너지를 한 알의 토마토에만 쏟아야 할 거야.
미래의 부자는 오늘 열매를 맺지 못하는 가지를 잘래낸다네.(중략)
인생에서 뭘 바라는지 정확히 결정하게. 그러니까 그것 없이는 살아갈수 없는게 뭔지를 말하는 거야.(중략)
보기드문 성과에는 늘 강박적일 정도의 헌신이 요구된다. 그 목표가 의사든, 막대한 빚에서 헤어나오는 것이든, 경제적 독립을 얻는 것이든 상관없다. 일하고, 일하고, 또 일하는 것이다. 이떤 강박은 보상으로 이어지고, 내 친구는 이제 존경받는 의사로 일하고 있다.
-방향 : 움직이는 경로
아마도 어쩌면 농부는 봄에 씨를 뿌리고 여름 내내 일하지. 씨앗이 자랄 거라고 믿는 게 전부야. 수확을 거두는 방향으로 매일의 의무를 수행할 뿐이란다. 농부란 자연의 법칙과 함께 일하는 낙천주의자야.
넌 이제 네가 삶에서 뭘 원하는지 분명히 안 거야. 그 방향을 향해 하루하루를 사용하거라. 초조해하지 말고, 내게 주어진 역할을 하고, 매일 주의 깊게 물을 준다면 네 꿈이 뿌리를 내리는 게 보일 거야. 계획이란 늘 정돈된 정신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잊지마. 네 정신이 목적과 믿음으로 가득 채워지면, 가을 추수가 펼쳐질 거란다. 네가 상상할 수 없는 기회들이 나타날 거야.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것은 우리가 있는곳에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가 움직이는 방향에 존재한다.
-성공습관 : 거의 벗어날 수 없게 될 때까지 따르는 어떤 행동 패턴
압박을 받는다고 해서 절대로 유니콘의 등을 짚고 뛰어넘기를 해서는 안된다.
성공의 습관을 만들라고 말하고 싶어. 우리가 먼저 습관을 만들면 그 다음부터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단다. 인생의 가장 핵심적인 전략이지.
부란 삶의 방식일지도 몰라. 올바른 일을 향해 나아가는 하나의 방향 말이야. 올바른 일을 오래 할수록 습관이 된단다. 습관은 힘들이지 않고 성취해낼 수 있다는 말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지를 발휘하지 않고도 저절로 행해지게 된다는 말이다. 습관은 우리를 나아가게 하고, 결국 우리를 지배하지.(중략)
운동을 하면 몸에 근육이 붙듯이 습관은 뇌를 변화시키고 삶 자체를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우리는 습관을 만들고, 습관은 우리를 만든다. 내 경제적 성공을 이끈 가장 큰 힘을 꼽으라면 '습관'이라고 말하겠다.
(적용점)
-효과활동과 효과시간을 위해서 일정을 조정하자.
-매일 고독하게 생각하는 시간을 갖자
-중요한일일을 아침에 제일 먼저 하기.
-최고의 토마토상을 받을수있도록 나의 강점, 에너지, 주의력을 쏟자
-5년은 꾸준히 해야 결과가 나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