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8조 티안]

  • 24.05.27


안녕하세요, 티안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너바나님의 19년 노하우와 경험담 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하락장에서 10억 버는 법

지난 21년도에 강의를 들었을 때는 엄청난 상승장에 이렇게 비싼데 내가 투자할 곳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실제로 그런 수강생 질문들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제 하락장이 되니 오히려 '오를까요?', '부동산 투자해도 괜찮을까요?' 등의 질문들이 있는 것을 보고 굉장히 신기했습니다.

정말 이전 상승장 때 말씀해주셨던 대로구나. 그렇다면? 지금 하락장 때 말씀해주신 대로 되겠다! 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흔히 물가를 얘기할 때 '새우깡' 가격, '자장면' 가격을 언급합니다.

내년이면? 둘 다 가격이 비싸지거나 그대로이겠지만, 저렴해지진 않겠죠.

그런데 왜 우리는 부동산은 계속 하락할 거라고 생각할까요? 부동산도 어떻게 보면 물건인데 말이죠.

부동산 이라는 것은 심리가 작용하다보니 그 영향을 받아 오르락 내리락 하는 구간이 있지만,

결국 길게 보면 우상향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가가 상승하니 당연히 오르지! 라는 어찌보면 간단한 것임에도,

이것을 바라보는 눈 조차 심리가 섞여 있으니 객관적으로 보기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보여주신 객관적인 자료들과 너바나님의 경험들을 통해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하락장에서는 어디에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 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상승장을 지나 하락장을 맞이하면서 어쩌면 우리는 정답지를 가지고 투자를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상승장 대비 얼마나 빠졌는지를 보면 이곳이 저평가 되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락장에서 많이 떨어진 곳이, 상승장에서는 많이 오른다',

'부자는 공포에 사서 탐욕에 판다'

이 말들이 참 인상깊었고, 나도 부자의 마인드로 바라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실전투자 경험담

성공까지 가는 여러 가지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주셨고, 각 과정에 대한 대처법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습니다.

저는 현재 '1단계 반짝이는 시기' 입니다. 이 단계는 뭐 없습니다.

그냥 꾸준히 쭉~ 하는 것! 투자 시장을 떠나지 않고, 성장할 때까지 계속 하는 것입니다.

언제까지? '노력에 대한 보상이 오는 시기' 까지!


사실 어느 단계나 마찬가지 일 것 같습니다. 각 단계마다의 대처법은 다를 수 있지만

결국은 성공의 단계까지 꾸준히 하며 잘 버티기!

투자를 하다가 제가 각 단계의 순간에 도달했을 때마다,

이 강의 교재를 보며 어떻게 해야겠다는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고두고 곁에 두고 봐야겠습니다.


구해줘 너바나

질문 중 세금 관련된 질문이 있어 세금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세금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왜 들을 때마다 항상 처음인 것 같을까요?

아 들었었는데! 하면서도 상세한 내용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ㅜㅜ

이번에 다시 한 번 들을 수 있어 너무 좋았고, 정말 꼭 복습하여 내 것으로 만들 것입니다.

세금 관련 특강이 있다면, 그것도 들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투자하는 직장인' '직장인 투자자' 중 나는 어느 길로 갈 것인가.

고민고민해봤지만 그래도 나는 '직장인 투자자'가 되자고 생각했습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한 것도 이직처럼 접근하자 생각했고, 직장에만 기댈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제 포지션은 '직장인 투자자'로 가자고 결심했습니다. 그렇다면? 세금이라는 대가를 치루고 부자가 되자!


이 외에도 많은 질문들을 통해 너바나님의 19년 투자 경험의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알 수 없는 영역'과 '알 수 있는 영역'을 구분하고, 성장의 영역과 관리의 영역을 알자.


이번 중급반 기수가 너바나님이 강의하는 마지막 기수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참 아쉬우면서도 월부에 돌아와 들은 첫 강의가 중급반이었는데, 너바나님의 마지막 강의라고 하니 다행이고 얼마나 운이 좋았나 싶기도 했습니다.

처음 열기반을 들었을 때 무지에서 벗어났다는 생각과, 아 이걸하면 내가 부자가 될 수 있겠구나 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노하우나 방법에 대해서 이렇게까지 알려주시는 것에 대해 감사하면서도,

부자가 되셨는데도 여전히 많은 일을 하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월부를 운영하시고, 강의도 하시고, 유투브도 하시고, 코칭도 하시고, 개인 부동산 투자도 하시고...

너바나님을 너무나 좋아하는 한 수강생으로서 건강이 조금 걱정된 적도 있었습니다.(쉴 틈이 없으실 것 같아서...)

그런면에서 어찌보면 너바나님을 위해서도 잘 됐다 싶었습니다.

이미 월부에는 너무나 훌륭하신 강사님들과 튜터님이 계시니까요.

아직 한 번도 실제로 뵌 적은 없는데, 정말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꼭 뵙고 싶습니다!


강의 후기를 빌어 많은 인사이트를 기부해주셔서 정말 감사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BM List

= 기사에 집중! > 사람들이 공포에 떠는 순간을 노리자!

= 반짝임의 시기! 보상이 올 때까지 꾸준히 열심히!

= 이번에는 반드시 세금을 내 것으로 만들기! 첫 단추부터 잘 껴보자!


댓글


나투성
24. 05. 29. 23:19

항상 티안님의 후기를 보면서 감탄하게 됩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