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주)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5.2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대안이 있으면 급할 것이 없다]
#싸게 사는 것 #협상 #서두르지 않음
154p. 자산 시장에서 투자자가 꿰어야 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 것'이므로 나는 가격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협상을 시작했다.
어떤 협상에서든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서두르지 않는 것이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쓰는 것부터 체크하라]
#필요비 #불필요비 #가계부
185p. 나가는 돈을 지출의 성격에 따라 구분한 후, 나름의 기준으로 비용을 구분했다. 기준이란 그 지출의 필요 여부였다. 편의상 '필요비'와 '불필요비'라 하자. 지출하지 않으면 당장 큰 문제가 생기는 비용이 필요비, 지출하지 않아도 당장 문제 될 게 없는 것이 불필요비다. 이렇게 구분하고 나자, 정리할 영역이 명료해졌다. 고정비와 변동비를 통틀어서 가장 규모가 큰 불필요비를 통째로 없애는 것이 첫 번째 과제였다. 그 다음은 필요비 중 지출 규모를 줄일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줄여나가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가계부 앱을 사용했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No, 짠돌이]
#진짜 투자자의 이미지
188p.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이 정말 투자를 통해 돈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싶다면, 먼저 해야 할 것이 있다. 그동안 갖고 있던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폼 나는 투자자의 이미지를 머릿속에서 지우는 것이다. 오히려 주변 사람으로부터 '왜 저렇게까지 할까?'라는 소리를 들을 각오도 해야 한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인생을 바꾸는 투자]
#시간투자
223p. 부동산의 특성상, 짧은 미래는 그릴 수 없어도 10년 이상의 기간이 흐른 뒤 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오히려 알기 쉽다. 물가가 오르듯 부동산의 가격도 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5-인생을 바꾸는 시스템 투자의 원리]
#조급함 #소중한 시간
226p.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돈이 부족하면 당연히 투자에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돈이 부족하다고 해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소중한 자산, 시간이 있으니까.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지역 주민처럼]
#임장의 정도
297p. 나는 임장을 했다면 스마트폰으로 지도를 확인하지 않아도, 길을 잃지 않고 어디든 찾알갈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머리는 기억하지 못해도 발이 기억할 만큼 가봐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사전임보를 쓰면서 호재에 너무 매몰되어 있는 나 자신을 느꼈다. 앞으로 이 곳을 이 지역 내에서 발전을 시키려고 하는 것을 보면 10년 후를 생각할 때 지금과는 다른 모습일 것 같아서 주목해야 할 것 같아, 라고 생각했었는데 책 속의 현재의 가치만을 본다는 부분을 보고 반성했다. 당연히 현재의 가치를 판단하면 그 곳은 싼 곳은 아니었다.
2.이번 5월 가계부를 정산할 때 필요비, 불필요비로 계정을 나눠보기. 항상 가계부를 고정비와 변동비로만 나눠서 작성했기 때문에 책에 나온 필요비와 불필요비의 계정이 새롭게 느껴졌다. 당장 지출하지 않으면 큰 문제가 생기는 비용이라니! 생각해보면 그런 비용은 몇 가지 되지 않을 것 같다.
3.임장을 다녀와서도 찝찝했던 이유는 그 지역을 숙제처럼 밟고 다녔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이 지역을 발로 밟으면서 내 머릿속에 충분히 그려낸다는 느낌이 아닌 그냥 숙제니까, 해야하니까라는 것이 크게 작용해왔다. 그래서 임장을 다녀와서도 뭔가 찝찝한 기분이 계속되었고 임보를 써도 뭔가 빠진 느낌이 심했던 것 같다. 임보의 결과물이 훌륭함을 떠나서 나는 그 지역을 지도없이 다닐 수 있는가? 란 질문을 대답을 한다면 아니오, 인 수준인 것이다. 임장지를 지도없이 다닐 수 있는가? 란 질문에 바로 예! 라고 대답할 수 있는 실력과 수준을 키워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현재 가계부 속에 필요지출과 불필요지출에 대한 구분을 명확히 나눠보기.
2. 사전임보는 그 지역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리는 정도로만 심플하게, 너무 방대한 정보로 매몰되지 않도록 주의하기!
3. 임장은 한 번에 많이 하는 것보다 자주 가는 것을 목표로 삼자. 한번에 많이 할 때 확실히 뒷부분은 멍때리고 보는 경우가 허다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66) 어두컴컴한 동굴 속에서도 길을 찾고자 하는 사람의 눈에 가장 먼저 빛이 들어오듯,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덮어놓고 문제점만 비난하는 사람보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배워가며 노력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가 생긴다.
(p. 161~162) 투자할지 말지 판단하는 과정에서 '앞으로 이렇게 저렇게 되면 이곳이 정말 좋아질 거야'와 같은 기대는 애초에 하지 않는다. 그저 철저히, 현재 가치를 볼 때 가격이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p. 274) 지금 이 순간에도 투자할 수 있는 곳은 반드시 존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