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30조 부치]

23.09.26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3. 읽은 날짜: 2023.09.20~09.24

4. 총점 (10점 만점): 9.7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35]

작은 시간들의 영향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진다. 매일 1퍼센트씩 나아진다면 1년 후에는 약 37배 성장해 있을 것이다.

 

[p. 40]

중대한 돌파구의 순간이란 대개 이전의 수많은 행위들이 쌓이고 쌓인 결과다. 이런 것들이 잠재돼 있던 힘을 발휘해 주요 변화를 일으킨다. (중략) 습관 역시 대부분 중대한 한계점에 도달해서 새로운 성과를 보이기 전까지는 아무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p.294]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 역시 우리처럼 동기가 일어나지 않는 걸 느낀다고 말했다. 단지 이들은 지루함을 느끼는 대신 동기가 일어날 방법을 계속해서 찾는 게 차이라고 했다. (중략) 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습관이 지루해지는 이유는 더 이상 희열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 결과는 예상 가능한 것이 된다. 습관이 일상이 되면 우리는 새로운 것을 찾는 과정으로 이탈하기 시작한다.

 

[p.298]

전문가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작업해 나간다. 아마추어는 삶에서 어떤 일이 급박하게 일어나면 진로에서 벗어난다. (중략)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p. 301]

하지만 실제로 우리는 단지 자신의 현재 습관을 강화하고 있을 뿐 나아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일단 기술을 터득하고 나면 대개 시간이 지날수록 그 수행 능력이 조금씩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들도 있다. (중략) 그러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엘리트 수준의 능력을 갖추고 싶다면 더욱 섬세하게 접근해야 한다. 무턱대고 똑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특별해지기를 기대할 순 없다. 습관은 필요하다. 그러나 숙련을 이루는 데 충분조건은 아니다. 숙련에 필요한 건 자동화된 습관과 의도적인 연습의 조합이다.

 

[p.307]

숙고와 복기는 모든 습관에서 장기적 증진을 돕는다. 실수를 깨닫게 해주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경로가 어떤 것인지 숙고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중략) 숙고와 복기는 우리가 올바른 일에 시간을 쓰고, 그 과정에서 필요할 때마다 수정을 하게 해준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모든 것은 습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것이 쌓여서 인생이 된다. 그러므로 작은 것부터 제대로 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프로가 되기 위해 지루함을 견디는 것은 중요하다. 반복을 계속해야 하며 익숙해지면 지루함은 필연적으로 찾아온다. 한 단계가 끝나면 엘리트가 되기 위해 꾸준한 연습 또한 필요하다.

3) 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일종의 ‘공식’이 있다. 그 공식을 파악하고 삶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일찍 자는 습관을 만들자. 휴대폰을 잘 시간에는 미리 방에 넣어두자. 눈에 안보이는 곳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2) 임장보고서든 다른 일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지루하고 하기싫다는 생각을 이겨내고 계속 이어나가야 한다.

3) 습관을 거르는 것을 당연시하면 안된다. 한 번의 습관은 건너뛰게 되더라도 실수라고 볼 수 있지만 두 번은 그런 일이 없도록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01]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엘리트 수준의 능력을 갖추고 싶다면 더욱 섬세하게 접근해야 한다. 무턱대고 똑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특별해지기를 기대할 순 없다. 습관은 필요하다. 그러나 숙련을 이루는 데 충분조건은 아니다. 숙련에 필요한 건 자동화된 습관과 의도적인 연습의 조합이다.

 


댓글


부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