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4.05.29.
4. 총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인플레이션
자본주의에서는 계쏙해서 통화량이 증가한다. 아파트는 필수재임과 동시에 투자재이기도 하다. 물건은 가격으로 표현되고 그 가격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상승하게 된다.
자기점검을 통해 노후에 필요한 돈을 계산해 보고, 노후에 필요한 돈을 근로소득으로만 채울 수 없다면 투자는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다.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시간 #레버리지
시간은 제한적이다. 우리는 투자를 통해 시간을 직접 투입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일을 하며 종잣돈을 최대한 모으고, 그 돈을 생산자산을 사는 데 써야한다.
부동산은 레버리지를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투자기준
명확한 투자기준(저환수원리)을 갖고, 투자기준에 든다면 투자를 검토한다. 적은 투자금이어도 저평가가 아니면 투자하지 말고, 저평가라도 투자금이 많이 들면 투자하지 않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단기시세차익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자산을 키우기 어렵다.
투자자로 생존할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한 달에 책 2권 이상 읽기
2. 임장 다니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151) 입주 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p.161)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p307) 그동안 잘 몰랐던 부동산 투자를 진정 잘하고 싶고 이를 통해 돈을 벌고 싶다면, 무엇보다 그 일에 진지하게 임해야 한다. 투자를 시작하고 3년간 낮에는 회사일, 밤과 주말엔 부동산 투자생활을 이어가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 회사생활만으로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지치지 않는 게 더 이상하지 않은가. 너무 피곤해서 입술이 터지고 눈이 충혈되는 일도 잦았다. 목이나 어깨가 아픈 건 예사였다. 발바닥이 부르트고, 발톱이 빠진 적도 있었다.
(p.331) 당신의 1년 전을 돌아보라. 당신이 그때에 비해 달라진 게 없다면, 1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새롭게 알게 된 여러 가지를 당신이 알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댓글
써니데이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